추석 준비, 난 여기서 한다

시민기자 이현정

Visit1,482 Date2014.08.29 09:48

선물세트


[서울톡톡] 온 가족이 모이는 한가위. 이맘때면 추석 상차림과 선물 준비로 주부들은 머리가 무겁다. 명절이 다가올수록 슬그머니 오르는 물가에 대비해 이리저리 묘안을 짜내보기도 하지만, 예년보다 열흘가량 빠른 추석이라 그 또한 쉽지 않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올 추석 차례상 차림 비용이 예년에 비해 다소 줄어들 전망이라는 것. 한국물가협회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에 따르면, 일부 축산물과 햅쌀을 제외한 과일 채소 나물류 등은 예년에 비해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상 여건이 좋았던데다 태풍피해가 적었기 때문. 최근 이어지는 폭우로 햅쌀 수확이 늦어지고 있지만, 올 추석 차례상 비용은 지난해보다 3.5%가량 줄어든 19만 8,610원이 될 것으로 조사되었다.


하지만 계속되는 경제침체 탓에 체감 경기는 여전히 차갑다. 아무래도 조금이라도 저렴한 곳을 찾아 눈을 돌리게 될 터, 보다 실속있게 추석을 준비할 수 있는 곳을 찾아 알아보았다.


두레생협매장 전경, 한살림매장 전경


생협의 안전한 우리 농산물로 준비하는 건강한 한가위 상차림


다리품 팔아가며 조금이라도 싼 곳을 찾아다닌다지만, 무턱대고 정체불명의 수입 농산물을 차례상에 올릴 수는 없는 노릇, 그렇다면 안전한 우리 농산물을 직거래하는 생활협동조합(생협)을 이용하면 어떨까?


한살림과 두레생협, 행복중심생협 등의 생활협동조합은 우리 땅에서 자란 안전한 친환경 농축산물과 가공품을 직거래하는 방식이라 시중보다 20%가량 저렴하다. 또한, 생산약정단계부터 출하 전후 전 과정에서 이중삼중으로 안전점검을 하고 있어 믿음이 간다. 잔류농약검사, 미생물검사, 중금속검사, 생산관리 등을 공인 인증기관 인증은 기본으로 하고, 생산자, 실무자는 물론, 소비자조합원들까지 직접 참여해 꼼꼼하게 점검을 하고 있다. 특히 방사성물질 검사는 정부 기준치나 국제 기준치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검사하고, 미량 검출 수치까지도 홈페이지 등에 빠짐없이 공개하고 있다.


생협의 과일이나 채소 등은 친환경농산물이다 보니 작황 상태에 따라 품질 차이가 나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특유의 맛과 향이 살아있다. 축산물 또한 무항생제, Non-GMO 사료로 건강하게 키워 추석 선물세트로도 인기가 있다. 한살림은 우리 농산물만 취급하지만, 두레생협과 행복중심생협에서는 설탕, 커피, 차, 올리브유 등의 공정무역 상품도 취급하고 있다. 특히 두레생협의 마스코바도 설탕은 독특한 맛으로 마니아층이 형성되어 있을 만큼 인기가 좋다.


스토어


‘스토어 36.5’ ‘아름다운가게’ ‘공정무역가게’에서 준비하는 착한 한가위 선물세트


추석 선물을 고를 때 우선하여 고려하는 것은? 단언컨대 ‘제품의 질과 가격’이라는 답변이 다수를 차지할 것이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그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의 가치도 따져보면 어떨까?


최근 끊이지 않는 대형 재난사고에, 생명마저 도외시하는 기업들의 무한이윤 추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래 서일까? 이윤보다는 사회적 가치를 먼저 생각하는 기업들이 관심을 끌고 있다.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또는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지역 사회에 공헌함으로써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 협동조합 등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이번 추석 선물은 이와 같은 사회적경제 기업들에서 마련한 선물세트로 의미있게 마련해 봐도 좋겠다.


선물세트, 아름다운가게 매장


먼저 이들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제품을 한 눈에 확인하려면 ‘스토어 36.5’를 찾아가는 것이 좋다. 여러 사회적기업의 추석선물세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 생각보다 품목도 다양하게 갖춰져 있다. 한과, 과일, 해조류, 멸치, 천연조미료, 버섯, 홍삼, 조청, 곡물, 들기름과 참기름, 햄, 육포, 쿠키, 커피, 차, 복분자 · 매실 · 오미자 등 천연발효원액, 천연비누, 주방세제, 화장품, 나무목침 등 다양한 추석 상품을 만날 수 있다. ‘e-store 36.5’ 홈페이지나 모바일 사이트에서도 바로 구매할 수 있다. 매장마다 진열된 상품이 다를 수 있으니, 먼저 e-store 36.5 홈페이지에서 상품을 확인 후 방문 전에 매장으로 문의해보는 것이 좋다.


선물세트


국내외 소외계층 및 공익활동을 지원하는 비영리 공익법인인 ‘아름다운 가게’에서도 한가위선물세트를 판매하고 있다. 사회적기업, 공정무역단체, 협동조합에서 생산한 공익상품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모든 상품은 전문인증기관이 엄격한 기준으로 선별 · 검사해 유기농산물 인증을 받은 제품이라 한다. 잼· 쿠키 · 김 · 소금 · 한과 등 식품 및 건강식품, 세제 · 비누 · 티슈 · 향초 등 생활용품, 커피 · 차 · 설탕 등 공정무역 상품으로 선물세트가 마련되어 있다. 추석 선물세트는 아름다운 가게 온라인 쇼핑몰 (http://www.beautifulmarket.org/)에서 판매한다. 매장에서 5만 원이상 구매고객에 한해 공정무역 쥬트가방을 선찬순 증정하는 행사도 하고 있다. 상품이 모두 진열되어 있지 않은 매장이 많아, 쇼핑몰을 이용하는 것이 더 편리하다.


그밖에 서울시민청 공정무역가게 ‘지구마을&도란도란카페’에서도 국내 공정무역 단체들의 추석상품이 갖춰져 있으니 시청 인근 나들잇길에 들러볼 만하다.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