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운동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정윤희(앱 칼럼니스트)

Visit3,056 Date2014.04.09 00:00

[서울톡톡] 햇볕이 좋고 바람이 좋다. 아침 저녁 걷고 산책하기도 적당하다. 하루 일상을 지내며 특별한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걷는 행위만큼은 모두가 한다. 하지만 그것은 오로지 출퇴근을 하거나 어디론가 이동을 할 때 단순히 움직이는 것으로 인식할 뿐. 하지만 실제로 걷기만 요령껏 잘해도 운동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걸을 때 지나치게 팔을 휘두르며 걷기보다는 배에 힘을 주고 등을 곧게 편 상태로 걷는 것이 좋다고 한다. 더불어 과한 욕심으로 빨리 걷거나 너무 많이 걷는 것도 삼가자. 오늘 만나볼 앱은 걷기 운동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알맞은 것으로 산책 겸 나들이에도 좋을 듯하다. 상쾌한 마음으로 걷기 시작~~!


녹색여행 두발로 2.0
무료 / 안드로이드, 아이폰


녹색여행 두발로 2.0 화면캡춰


간만의 나들이, 가볍게 떠나는 도보여행은 어떨까! 그렇다고 배낭하나 메고 국토순례를 하자는 것이 아니라, 내가 사는 곳 주변 혹은 조금 떨어진 곳이라도 걷기에 좋은 길을 안내 받아 두루두루 걷고 살피면서 즐기는 걷기여행이다. ‘녹색여행 두발로2.0’ 앱은 우리 주변의 길정보를 테마별, 지역별로 편리하게 보여주어, 천천히 걸으면서 즐길 수 있는 가벼운 도보여행 루트를 제공해준다. 주변 자연의 경치를 보고 즐기기 좋은 길, 역사와 문화가 있는 테마 도보길, 서울 시내에서도 한적하게 즐길 수 있는 둘레길 등을 편하게 찾아볼 수 있다. 또 해당길의 코스에 대한 정보(시간, 거리, 지도안내)까지 볼 수 있어 계획을 세우기도 딱 좋다. 뿐만 아니라 도보 중의 긴급상황에 대비해 안심기능까지 있어 꽤 알찬 도보여행 동반자가 될 것이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내 주변길도 한걸음부터!!


해안누리길
무료 / 안드로이드, 아이폰


해안누리길 화면캡춰


해양수산부에서 대한민국에서 걷기 좋은 해안길, 총 52곳을 선정했다. 삼면이 바다에 둘러쌓인 우리나라의 지형적 조건을 고려한다면, 이미 알고 있던 길을 포함, 지금껏 미처 알지 못했던 경치 좋은 바닷길까지 놓치면 안될 곳들이다. 이 장소를 깔끔하게 담아 포장해낸 앱이 있으니, 바로 ‘해안누리길’이다. 서해, 남해, 동해 이렇게 세 지역으로 크게 나누어져 있고, 각 해안길의 구간별 코스는 물론 그 길의 특징이나 놓치면 아까울 고급 팁까지 한 길, 한 길 정성껏 안내한다. 여행메모 섹션에서는 대중교통편이나 승용차길, 이용택시, 숙소, 해당기관 등의 전화번호가 깨알같이 수록되어 초행길에서라도 무난하게 소화할 수 있다. 또 대표노선 안내에는 인기있고 유명한 대표 해안길이 있어 우선적으로 찾아보기 편한 메뉴다. 무엇보다 여행전문가와 여행 전문기자들의 안내를 기초로 하고 있어, 누구라도 손쉽게 보고 믿고 찾을 수 있다는 느낌이 든다. 멀리 수평선을 바라보며 천천히 산책하는 시간, 몸과 마음까지 평화로워지는 힐링타임이 될 것이 분명하다.


만보기 – 애큐페도
무료 / 안드로이드, 아이폰


만보기 – 애큐페도 화면캡춰


통상적인 연구결과를 보면, 샐러리맨의 하루 평균 걷는 양은 약 5,800보라고 한다. 직업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어 교사의 경우는 약 6,100보, 주부의 경우는 약 4,500보, 자가용으로 출퇴근할 경우는 약 3,600보 정도라고 한다. 이때 성인의 하루 섭취 열량을 함께 따져본다면, 2500-3000Kcal, 이 중 자연소비와 일상의 신체활동으로 소모되는 열량이 2700kcal를 감안하면 약 300kcal의 열량이 남는다. 이 남은 열량을 소모하려면 만보를 걸어야 한다고 하니, 우리의 하루 평균 걸음으로는 여지없이 허리군살과 똥배, 허벅지살을 스스로 찌운다고 보면 되겠다. 그래서 만보기가 생긴 것. 과거에는 작은 만보기를 구매하고 허리에 차고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하지만, 스마트한 앱 ‘만보기’를 다운받으면 간단하다. 언제나 몸에 휴대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꽤 좋은 아이템이다. 먼저 앱에 자신의 체중과 평균보폭 사이즈 등을 입력하면, 하루 동안 걸은 수, 소비된 칼로리, 거리, 시간을 한눈에 기록해준다. 또 메인화면에 위젯으로 띄워 실시간으로 볼 수 있고, 일별, 주간별, 월별로 기록을 관리할 수 있어 더욱 유용하다. 자신의 평소 걸음수, 칼로리 소모량을 본다면 걷기에 대한 당신의 욕망에 불을 지필 수 있는 좋은 자극제가 될 것! (유료버전도 있으나 무료버전으로 만보기 본연의 기능은 충분하다!)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