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놀라게 한 서울의 새로운 명소

서울톡톡

Visit2,694 Date2014.03.07 00:00

DDP


내·외부 건물 전체가 자유로운 곡선..국내 건축설계 세계수준 업그레이드


[서울톡톡] 오는 21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가 개관한다. 이에 서울시는 세계 최대 규모의 3차원 비정형 건축물 DDP의 세계적인 건축 기술과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했다.


먼저 설계는 아름답고 부드러운 곡선의 특징을 고스란히 담아내기 위해 최첨단 설계기법인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이 도입되었다. BIM은 2차원의 평면적 도면 정보를 3차원의 입체설계로 전환하고 건축의 모든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설계, 시공, 완공 후 유지・관리 등에 활용하는 첨단기법이다.


또한 기둥이 전혀 보이지 않는 실내를 구현하기 위해 메가트러스(Mega-Truss, 초대형 지붕트러스)와 스페이스 프레임(Space frame, 3차원 배열) 등의 새로운 기술이 적용됐다.


(좌)메가트러스 전경, (우)설치 완료된 스페이스프레임 전경


DDP의 내부는 파격적인 곡선의 외관과 같이 3차원 비정형 모양으로 설계되어 있어, 각각의 공간이 서로 단절되지 않고 마치 물 흐르듯 연결되어 있다. 또한 층을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한 공간들이 겹쳐있고 전체를 휘감으며 돌아 올라가는 갤러리(디자인둘레길)가 있다. 중력이 거꾸로 작용이라도 하는 듯 전체를 기둥이 아닌 천정에 매달은 공간도 있으며, 편평한 면 없이 위에서 아래로 밖에서 안으로 끝없이 움직이며 새로운 유형의 공간을 보여준다.


(좌)디자인둘레길(배움터 B2~4F), (우)디자이너스 라운지(살림터 4F)


외부 연결브리지, 중층브릿지 표면 등은 고난이도 노출콘크리트로 마감


DDP의 외부 연결브리지, 외부 계단 및 램프, 어울림광장, 살림터 트렌드랩(기둥+파라펫) 등은 내외장 표면을 콘크리트만으로 마감하는 고난이도의 기술인 노출콘크리트로 건물 표면을 마감해 3차원 이중 곡면의 세련된 느낌을 더했으며 국내의 노출콘크리트 품질수준을 한 단계 높였다.


(좌)외부 연결브리지, (우)트렌드랩 중층 하부(살림터 1F)


80만본 세덤 식재해 지붕면적의 40% 녹화 ‘단일 건물로는 아시아 최대’


도심지의 열섬현상을 저감시키기 위해 DDP 지붕 면적의 40%에 이르는 9,080㎡에 지붕녹화를 했다. 단일 건물로는 아시아 최대 규모이며 지붕에는 섬기린초, 금강기린초, 리플렉섬, 파랑세덤, 땅채송화 등 5종, 80만 본의 세덤이 식재되었다.


지붕 녹화 전경


친환경1등급건물, 설비·자재도 친환경 및 신재생에너지로 시민 안심 이용


DDP는 지열 시스템(88홀, 273USRT), 태양광 발전설비(811㎡, 68.33kw)을 활용한 신재생 에너지는 물론 빗물 저수조(1,300톤), 중수 설비(200톤/일), 육생비오톱(생물서식공간, 490㎡), 지붕녹화(9,080㎡) 등 친환경 설비를 적용했다.


또한 건물의 내부 마감자재도 GRG(Glassfiber Reinforced Gypsumboard, 천연석고에 유리섬유 보강), 천연석고보드, 친환경 페인트, 코튼흡음재 등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여 건물로부터 나오는 새집증후군의 유해물질 발생을 최소화 하여 시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건축공간이 되도록 ‘녹색(친환경)건축물 1등급’ 건물로 만들어 졌다.


3차원 비정형 형태의 DDP 외관 전체 면적은 33,228㎡로 일반 축구장(90m×120m)의 3.1배, 미국 핵항공모함 조지워싱턴호(78m×330m)의 1.3배나 된다. 외장패널(알루미늄)의 2차 곡면판은 정밀한 제작을 위해 국내최초로 ‘MPSF(Multi Point Stretching Forming Machine)’ 및 ‘3차원 Laser 절단기’ 등 다양한 특수공법과 첨단설비를 적용했다.


시공 전 실물크기 모형 샘플 필수 제작, 문제점 사전 개선 및 품질확보


DDP는 정밀 시공 및 높은 수준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시공 전에 반드시 샘플작업(Mock-Up : 실물크기 모형)을 수차례 진행하여 모든 문제점을 사전에 제거했다.


특히 DDP 건설의 성패가 달려 있는 45,133장의 외장패널을 만들기 위해 1년여에 걸친 각고의 노력 끝에 2차 곡면패널을 완벽하게 제작하는 성형기계(MPSF, Multi Point Stretching Forming Machine) 및 절단기(3차원 Laser 절단기)를 국내최초로 개발했다.


설계자 자하하디드의 설계는 비정형의 설계로 공사가 매우 어려워 해외에서 건설되는 자하하디드 설계건물은 디자인 구현과 시공의 완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DDP는 자하하디드의 설계를 완벽하게 구현해낸 최초의 건축물로 인식되고 있다.


덕분에 국내외 관계자들의 많은 찬사를 받고 있으며, 미국의 세계적인 건축설계의 거장 ‘프랭크 게리(Frank Gehry)’는 한국을 방문했을 때 본인이 직접 DDP를 방문하여 디자인과 공사내용을 보고 수준 높은 디자인 구현에 뜨거운 관심과 호평을 쏟아냈다.


서울시는 DDP를 세계인이 찾는 매력적인 문화도시의 아이콘으로 명소화한다는 계획이다.


문의 : 도시기반시설본부 건축부 02-3708-2422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