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리서도 찾아오는 보라매공원

시민기자 서형숙

Visit1,790 Date2013.07.12 00:00


[서울톡톡] 무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아이들의 여름방학이 다가왔다. 아이들은 신이 났다. 하지만 하루 종일 아이들과 집에서 씨름해야 할 부모들의 고민은 이만 저만이 아니다. 한 달 동안 집에서 지내야하는 자녀들의 생활지도를 어떻게 해야 할지 걱정이 많은 것이다. 그들에게 ‘보라매공원’의 다양한 시설과 그 안에 자리 잡고 있는 ‘시립보라매청소년수련관’ 을 추천해본다. 놀이터에서 신나게 자연관찰학습도 할 수 있고, 비행조종사도 될 수 있으며 각종 체험활동도 한꺼번에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라매공원(http://parks.seoul.go.kr)은 옛날 공군사관학교 자리에 문을 열면서 ‘보라매’라는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여 오늘날까지 ‘보라매공원’으로 불리며 시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곳이다. 주요시설로는 잔디광장, 에어파크, 연못(음악분수), 다목적운동장, 인조잔디축구장, 배드민턴장, x-게임장, 암벽등반대 등이 있고, 맨발공원 등 휴양시설과 각종 편익 시설도 구비되어 있다. 공원 내에는 서울시립보라매청소년수련관과 동작구민회관, 시민안전체험관 등 을 비롯한 11개 기관이 입주하고 있어 어린이들이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는데 공원 측과 연계가 되어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활동적이고 재미있는 시설 많은 보라매공원 테마놀이터


보라매공원 테마놀이터는 지난 4월 13일 새롭게 문을 열었다. 서울시의 ‘시유공원 내 테마놀이터 재조성사업’으로 다양한 놀이기구와 함께 안전하게 탈바꿈한 테마놀이터는 우주선, 비행기, 아기새의 모험 등 다양한 스토리텔링 방식의 테마를 도입해 어린이의 흥미를 끌게 했다. 보라매공원 테마놀이터에는 우주선(로켓) 형상의 ‘조합놀이대’, 비행기 모양의 ‘유아놀이대’, ‘스페이스놀이대’ 등 활동적이고 움직임이 많은 놀이시설이 새로 조성됐다. 어린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놀이시설로 손꼽히는 ‘모래놀이터’ 공간도 확장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그 풍경이 아름다운 보라매공원은 계절별로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다양하다. 봄에 실시하는 고추, 오이, 호박심기 체험행사를 시작으로 5월에 벼를 심은 논에 우렁이도 방사하는 체험도 갖는다. 공원 한 공간에는 과수원과 채소밭도 있어 배·복숭아나무에 봉지 씌우기도 하고 마늘을 캐는 체험도 갖는다. 매월 둘째·넷째 토요일마다 ‘와우! 숲 학교’도 열리는데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면 <공원 내 생태관찰 이론교육>과 함께 <손수건물들이기 체험>도 해 볼 수 있다.


또한 보라매공원에는 바닥분수대와 계곡형 분수대가 있어서 수영복만 준비하면 아이들이 신나게 시원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여름철 많은 시민들이 즐기는 수경시설이기 때문에 보라매공원의 수경시설 수질검사 관리는 철저한 편이다. 특히 공원 분수대와 가로녹지대의 분수대는 많은 시민고객들이 찾고 있어, 공원에서는 위생과 안전에 중점을 두고 집중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 7~8월 하절기에는 매월 8회씩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저수조 물도 교체하면서 깨끗한 수질관리에 힘쓰고 있다. 하지만, 물놀이를 마친 뒤에는 집에서 꼭 깨끗한 물로 다시 한 번 씻는 것을 잊지 말자.



에어파크에 오면 6.25전쟁 당시 긴급 투입되어 공중전에서 압도적인 우세를 보인 F-5B 전투기에서부터 1991년에 퇴역한 C-123K수송기까지 다양한 전시용 비행기들을 만날 수 있다. 근대와 현대 비행기 역사의 흐름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유익한 체험이 될 것이다.


이외에도 청소년들이 각종 동아리 활동 및 음악, 미술,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는 시립보라매청소년수련관(http://www.boramyc.or.kr/)과 보라매청소년수련관 큰나무동 1층에 자리 잡고 있는 무료 도서 시설 ‘책가방’도 있다. ‘책가방’에는 미취학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시설도 갖춰져 있어 아직 독서나 체험활동이 어려운 유아들도 놀이기구를 이용하며 부모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매주 월요일과 국경일은 휴일이며,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0시 30분 ~ 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


문의 : 보라매공원 02-2181-1190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