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 맞은 우리 아이가 갈만한 곳?

하이서울뉴스 박혜숙

Visit13,115 Date2012.01.06 00:00

겨울방학특강 해피버드(서울숲)


곤충들과 새의 겨울나기 등 겨울숲 체험, 만들기 체험, 역사문화 체험 등


[서울시 하이서울뉴스] 추운 날씨에 집에만 있고 싶은 겨울이지만, 방학을 맞은 아이들은 하루도 빠짐없이 놀러 나가고 싶은 법. 아이와 함께 갈만한 곳을 찾는 부모들을 위해 서울시가 가까운 공원에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즐기며 추억도 지식도 쌓을 수 있는 공원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1월 내내 서울의 권역별 9개 주요공원에서는 64개의 알찬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생태체험프로그램으로 유명한 길동생태공원(강동구 길동)에서는 추운 겨울을 나는 곤충들과 새들의 다양한 변화를 살펴보는 ‘생태프로그램’이 주중과 주말로 나뉘어 총 8회, 솟대의 유래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만들어 보는 자연물공방이 매주 금요일 4회 운영된다.


또한 공원을 돌아다니며 다양한 생물을 관찰하고 자연생태를 익히는 ‘열린생태학교’는 10명 이상이면 사전 협의를 통해 원하는 일시에 진행 가능하다.


사적 제10호인 서울 성곽을 둘러볼 수 있는 낙산공원(종로구 혜화동)에서는 매주말(설연휴 휴무)마다 서울 성곽을 따라 낙산의 역사와 문화를 배우는 ‘낙산역사탐방교실’을 운영한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족이나 일반인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서울 가장 중심에 위치한 남산공원(중구 회현동)에서는 남산의 풍부한 자연생태 탐방코스를 등산하면서 겨울숲의 동·식물을 관찰하는 ‘겨울숲여행’이 매주 토·일요일 총 6회 운영된다(설연휴 휴무). 이외에도 요즘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 캐릭터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앵그리버드와 우리나라 새를 비교하는 ‘우리 새 교실’도 겨울방학 특강으로 준비했다.


강북최대규모를 자랑하는 북서울꿈의숲(강북구 번동)에서는 특별방학프로그램으로 열매이야기와 동물들과 곤충들, 새들의 겨울나기 등을 주제로 요일별 생태교실이 열린다.


FamilyFunDay 주말가족생태나들이(서울숲)남산역사탐방교실(남산공원)


21개의 가장 많은 프로그램이 운영 중인 서울숲공원(성동구 성수동)에서는 서울숲의 꽃과 나무를 통한 일상스트레스를 치유해주는 프로그램부터 온가족이 함께 식물을 가꾸는 방법을 배워보고 서울숲으로 생태나들이 떠나보는 ‘FamilyFunDay’ 등까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특히 방학특강으로 실외 활동이 적어진 아이들을 위해 건강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준비한 ‘나가서 놀자’ 와 서울숲 새에 대해 알아보는 ‘새 아카데미-해피버드’, 나무가 주는 고마움과 시간의 소중함을 생각하며 나무를 다듬어 만드는 ‘새해달력 만들기’가 특별 운영된다. 성인들을 위한 퀼트공예, 커피공방 등의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월드컵공원(마포구 상암동)에서는 아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볏짚으로 소품 만들기, 한지체험 등의 기존 프로그램 위에 방학특강으로 나무 솟대 만들기와 나무열매 목걸이 만들기, 손수건 황토염색반을 추가 개설하였다.


설연휴가 있는 1월 21일(토)부터 1월 24일(화)까지는 대부분의 공원 프로그램이 운영되지 않으나, 월드컵공원의 나무열매 목걸이 만들기, 토요가족자연관찰회와 자연놀이 등 일부 프로그램은 21일(토)에도 진행되니 명절을 맞아 모인 친지들과 함께 방문하는 것도 좋겠다.


이외에도 창포원, 여의도공원, 중랑캠핑숲 공원 등에서 재미있는 자연관찰 프로그램이 기다리고 있다.


서울의 공원 프로그램은 온라인 사전예약을 기본으로 하며, 월드컵공원 프로그램은 worldcuppark.seoul.go.kr에서 그 외 8개 공원은 서울의 공원 parks.seoul.go.kr 에서 예약을 받는다.


최광빈 공원녹지국장은 “숲이 겨울이라고 죽은 것이 아니라 그들 나름의 생명을 이어가고 있는 것처럼, 방학을 맞은 아이들이 추운 겨울을 이기고 몸과 마음을 튼튼히 할 수 있도록 공원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2년 1월 공원프로그램을 확인하세요!


문의 : 공원녹지정책과 ☎ 02)2115-7530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


 


우리 아이를 찾아주세요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