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오후 홍대입구 가면 `거북이` 된다

서울톡톡

발행일 2014.05.12. 00:00

수정일 2014.05.12. 00:00

조회 2,106

자치구별 전구간 통행 속도, 주간선도로, 보조간선도로 통행속도

[서울톡톡] 서울에서 도로 위 거북이 차량 행렬을 피하고 싶은 운전자라면 금요일 오후 시간, 홍대입구 홍익로는 피하는 것이 좋겠다. 서울시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시내 통행속도 분석체계를 새롭게 구축하고, 연간 76억 여건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2013년 서울시 차량통행속도'를 발표했다.

카드택시 3만 1,000여 대 GPS자료 활용

통행속도 자료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GPS방식의 3만 1,000여 대의 차량 운행자료로 1,430km 구간에 대한 통행속도 분석방식으로 개선했다.

기존의 특정구간을 시험차량 운행으로 속도를 생성하던 방식에서 카드택시의 GPS운행기록을 토대로 생성하는 방식으로 변경하면서, 기존의 2만여 대의 시험차량에서 연 평균 2억 8,000여 건의 운행자료를 토대로 통행속도를 생성하던 방식에서, 3만 1,000여대의 카드택시 카드 단말기에 GPS운행기록을 10초 단위로 저장 후 매 2분 30초마다 수집하여 5분 단위로 통행속도를 생성, 연 평균 약 76억건의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개선하였으며, 통행속도 수집 구간도 1,299㎞에서 1,430㎞로 확대하였다

서울 금요일 오후 21.6㎞/h로 최저속도

2013년 한해 서울 전체 도로의 일 평균 통행 속도는 26.4㎞/h, 도심도로는 18.7㎞/h, 외곽도로는 26.6㎞/h로 분석되었다. 도로별로는 도시고속도로(59.9km/h), 주간선도로(26.6km/h), 보조간선도로(23.6km/h) 순이었으며, 주간선도로는 오전·오후의 속도차이가 19.9%로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대별로는 도심의 오전 통행속도는 23.4km/h, 오후 통행속도는 18.7km/h로, 도심의 오전·오후의 속도차이가 전구간이나 외곽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요일별 전일 속도는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시간대별로는 월요일 오전(25.6km/h) 금요일 오후(21.6km/h)가 가장 혼잡했다. 오전 통행속도는 평일이 주말 대비 21.7% 느린 것으로 나타났고 출근차량 증가가 주요인으로 보인다.

홍익대 앞·청계천·남대문 일대 등 도심 도로의 통행속도 낮아

주간선도로·보조간선 도로별로는 마포구 홍익로 (홍익대 정문앞)가 가장 혼잡한 도로였으며 뒤를 이어 수표로(청계천), 칠패로, 마른내로, 청계천로, 남대문로 순으로 도심도로의 통행속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강북구 통행속도 최저, 강남·서초구 등 주중·주말 속도차 높아

자치구별로는 강북구의 통행속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이는 강북구의 도로 중 통행속도가 높은 도시고속도로와 주간선도로의 비중이 낮기 때문으로 분석되었다. 도시고속도로를 제외한 구간의 주중과 주말의 통행속도 차이는 업무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강남구, 서초구, 중구 순으로 속도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자치구별 주중 통행속도, 자치구 주말 통행속도

2013년 속도보고서는 교통분야 관계자가 아닌 시민들도 쉽게 관심지역의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서울시 도시교통본부 홈페이지(http://traffic.seoul.go.kr/)에서 열람할 수 있다.

더불어 시는 시민들이 평상시에도 통행속도를 참고해 편리하고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TOPIS홈페이지(http://topis.seoul.go.kr/)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울교통포털', '서울 빠른길'을 통해 실시간 통행속도를 제공하고 있다.

문의 : 도시교통본부 교통정보센터 02-2133-4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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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빅데이터 #차량통행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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