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22일, `행복한 불끄기 1시간`에 동참해주세요!

서울톡톡

Visit1,489 Date2013.05.21 00:00


5.22(수) 서울광장에서 범시민운동으로 불끄기 캠페인 선언


[서울톡톡] 서울시는 동·하절기에 집중되었던 에너지사용량이 계절과 상관없이 증가함에 따라 에너지절약을 위한 범시민운동으로 ‘행복한 불끄기’ 연중 캠페인을 전개한다.


‘행복한 불끄기’ 캠페인은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매월 22일 오후 8시부터 9시까지 1시간 전등을 소등하는 ‘불끄기의 날’과 ▲기업을 대상으로 ‘가정의 날’ 운영을 통한 정시 퇴근하기 ▲중·소규모 작은 카페들을 대상으로 주1회 1시간 실내 일부 전등을 소등하고 촛불을 켜는 ‘촛불카페’ 조성 등으로 이루어진다.


이에 앞서 5월 22일 서울광장에서 오후 6시부터 불끄기 캠페인 선포식이 열린다.


선포식에서는 가정방문을 통해 에너지절감 방법을 제공하는 ‘홈 에너지컨설턴트’의 활동선언과 학교 에너지지킴이인 526개교의 에너지수호천사단 및 학부모천사단의 임명장 수여 및 선서식이 있을 예정이다.


특히 리틀싸이로 알려진 황민우군(9세)이 에너지수호천사단 명예홍보대사로 임명되어 학교에너지 절약을 위한 실천다짐과 동시에 참석자들을 위한 축하공연도 펼칠 예정이다.


이외에도 ‘불끄기의 날’을 지지하는 서울소재 26여개의 시민단체협의체인 한국환경회의 지지문 발표와 함께 시민참여 선언문 낭독도 이어질 계획이다.


앞으로 시는 시민단체 및 자치구 등과 함께 매월 에너지절약과 관련된 주제로 ‘불끄기의 날’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며, 온라인을 통해서도 인증샷 및 재미있는 실천사례 등을 소개하여 에너지절약 문화를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기업들의 가정의 날 운영을 통해 정시퇴근문화 및 에너지절약 문화 정착 유도


시는 기업들의 에너지절약을 위해 자율실천과제 수립 및 ‘가정의 날’ 운영 등을 제안할 예정이며, 작년 동절기 상업부분의 에너지 절약을 위해 운영되었던 주1회 1시간 이상 실내 일부 전등을 소등하는 ‘촛불카페’를 연중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홈 에너지컨설턴트들이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에너지사용량을 진단하고 다양한 절감정보를 제공하는 에너지클리닉서비스 사업이 올해 5월부터 11월까지 진행 중이다. 가정의 에너지절약을 희망하는 시민 누구나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ecomileage.seoul.go.kr) 또는 자치구 환경관련 부서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이인근 서울시 환경정책과장은 “미래세대와 지구환경을 위해 한 달에 한 번, 22일에 1시간 동안 불을 끄는 ‘행복한 불끄기’ 캠페인에 동참해 에너지 절약 실천에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문의 : 환경정책과 02-2133-3531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