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자동차도 빌려쓰는 시대!

서울톡톡

Visit3,310 Date2013.02.22 00:00


292개 주차장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서 확인 가능


[서울톡톡] 누구나 필요할 때에 차량을 빌려 탈 수 있는 ‘승용차 공동이용(나눔카) 서비스’가 2월 20일(수)부터 서울 시내 292개 주차장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공식명칭인 ‘나눔카’는 ‘나누다’와 ‘카(Car)’를 조합하여 ‘차를 함께 나누어 사용한다’는 의미로 시민 공모로 선정됐다.


총 292개 주차장 중에 ▴업무중심형 서비스 지역인 구로디지털단지·테헤란로를 비롯해 ▴대중교통 환승형(길음역, 천호역) ▴주거지 중심형(마포구 성미산 마을, 금천구 시흥동) 등 시범서비스 지역으로 지정된 11개소에서는 주차장에 현재 사용 가능한 차량이 없더라도 최소 2시간 전에만 예약하면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구분 시범 서비스 지역 나눔카 주차장 위치
주차장명 위 치
업무
중심형
테헤란로 주변 대치역 강남구 대치동 1019-1
삼성동 감남구 삼성동 159 코엑스
삼성역 강남구 대치동 1000-6
선릉역 강남구 역삼동 707-3
구로디지털단지 주변 구로디지털단지역 구로구 구로동 810-2
구로디지털단지역 구로구 구로동 1123
구로2빗물펌프장 그로구 구로2동 120-5
대중교통 환승형 길음역 주변 길음역 성북구 길음동 1070-32
천호역 주변 천호역 강동구 천호동 455
주거지 중심형 성산동 성미산 마을주변 성산동 마포구 성산동 294-11
시흥동 주변 남부여성발전센터 금천구 시흥동 139-2


서울시는 ‘나눔카 서비스’가 불필요한 자가용 승용차 보유·이용을 줄여 시내 교통 혼잡 완화에 도움을 주고, 주차난 및 환경오염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공유 문화’를 확산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만 21세·운전경력 1년 이상 이용 가능,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 주차장 위치 확인


나눔카는 만 21세 이상, 운전경력이 1년 이상(운전면허증 취득 후 1년)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이용방법은 나눔카 서비스 업체인 그린카(www.greencar.co.kr) 또는 쏘카(www.socar.kr) 홈페이지에 접속해 회원가입 한 다음, 차량이 필요할 때에 인터넷·모바일· ARS 등을 통해 원하는 시간만큼 예약하고 예약한 장소로 찾아가면 된다.


차량을 이용하고 처음 대여한 장소로 돌아가서 주차한 뒤에 시동을 끄면 서비스가 자동으로 종료되고, 요금은 회원가입 시 등록한 신용카드로 자동 청구된다.


나눔카를 이용할 수 있는 주차장 위치 및 실시간 이용가능 차량은 서울시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topis.seoul.go.kr) 및 그린카와 쏘카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이 나눔카를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이들 홈페이지를 통해 불편 및 제안사항을 접수받고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나눔카는 자치구별로 최소 5개소 이상, 총 292개소에서 서비스 중이며 서울시는 하반기에 자치구 공영주차장, 공공기관 주차장 등 서비스 지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나눔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서 이벤트도 진행한다. ‘그린카’는 2월 28일(목)까지 신규 가입하는 회원과 기존 회원을 대상으로 3만원 무료 체험권을 증정하고, ‘쏘카’는 3월 10일(일)까지 설문에 참여하거나 지인 3명 이상 추천 시 무료 체험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문의: 교통정책과 02)2133-2250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