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여행할 때 참고하면 좋은 정보

시민리포터 한우진

Visit3,668 Date2011.04.15 00:00

삼성동 도심공항터미널 탑승수속 창구(좌), 삼성동 도심공항터미널 리무진버스 타는 곳(우)


도심공항터미널이란 공항의 기능 중 일부인 탑승수속, 수하물탁송, 보안수속, 출국심사를 미리 받을 수 있게 도심에 여객터미널을 설치해둔 것을 말한다. 이외에 공항과 마찬가지로 여행사나 항공사의 사무실이 입주해 있고, 매점, 식당, 환전소 등이 설치되어 공항까지 가지 않고도 공항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어 있다.


이렇게 도심공항터미널을 설치하는 이유는, 공항의 혼잡을 분산시킬 수 있으며, 승객이 몰려들어 도심공항터미널 주변의 상업 발전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승객 입장에서는 집에서 가까운 도심공항터미널에서 무겁고 큰 짐을 미리 부칠 수 있기 때문에, 한결 가볍게 움직이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도심공항터미널에서 수속을 미리 마친 승객은 국제공항의 출국장 전용통로로 입장하여, 외교관, 승무원용 심사대에서 출국심사 확인만 마치면 되므로, 매우 간편하게 비행기를 탈 수 있다. 짐을 자기가 직접 옮길 필요 없이 도심공항터미널에서 처리해주는 것도 편리한 부분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도심공항터미널은 단 두 곳으로 서울의 삼성역과 서울역에 있다. 역사는 강남에 있는 삼성역이 훨씬 오래되었지만, 강북에 새로 생긴 서울역도 만만치 않은 저력을 보여주며, 운영 시작 세 달여 만에 벌써 100만 이용자를 돌파한 상태이다.


삼성동 도심공항터미널과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은 도심공항터미널이라는 기본 기능은 같지만, 안으로 들어가면 차이가 있다. 무엇보다 삼성동 도심공항터미널은 연계교통수단으로 리무진버스를 쓰고,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은 공항철도를 쓴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이다. 그 외에도 여러 차이점이 있는데, 이를 아래 표로 정리해보았다.


대체적으로, 이용폭은 삼성동 도심공항터미널이 넓다. 국적사 외에 일부 외항사도 이용할 수 있을 뿐더러 김포공항과 국내선까지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랜 역사에 따른 연륜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은 인천공항까지 가는 것이 빠르고 저렴한 것이 장점이다. 특히 버스 대신 철도를 연결교통수단으로 이용하므로, 정시성이 보장되는 것이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 탑승수속 창구(좌),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 직통열차 타는 곳(우)


한편 삼성동 도심공항터미널은 지상에 있어서 접근성이 좋은 반면, 연결되는 지하철은 2호선 하나뿐인 점이 아쉽다. 반대로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은 KTX, 일반철도, 지하철 1, 4호선에 버스환승센터까지 몰려드는 곳에 자리 잡고 있어 교통이 편리한 반면, 공항철도를 타려면 지하 7층까지 내려가야 한다. 서로 장단점이 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두 도심공항터미널은 역세권이 전혀 다르다. 삼성동 도심공항터미널은 강남의 핵심 상업지구인 삼성역, 테헤란로, COEX를 끼고 있으며,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은 남대문, 명동, 종로, 광화문으로 이어지는 서울 도심을 배후지로 삼고 있어서, 각각의 지역에 충실하다고 할 수 있다.


인천공항은 단기간에 동북아의 중심 공항으로 우뚝 섰으며, 이용객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인천공항의 주된 수요처인 서울에서도 인천공항으로 향하는 승객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런 상황에서 21년 역사를 가진 삼성동 도심공항터미널이 꾸준히 잘 운영되고 있고, 새내기인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이 단기간에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은 매우 반가운 일이다. 앞으로도 서울의 두 도심공항터미널이 계속 좋은 실적을 내어, 강북과 강남에서 사이좋게 ‘세계로 가는 관문’ 역할을 함께 잘 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 삼성동과 서울역의 도심공항터미널 비교


























































































































    삼성동 도심공항터미널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
공식명칭 한국도심공항 코레일 공항철도 서울역 터미널
개요 영어명칭 CALT
(City Airport, Logis &Travel, Korea)
KARST
(Korail Airport Railroad Seoul Station Terminal)
주소 서울 강남구 삼성동 159-6 서울 용산구 동자동 43-227
운영사 (주)한국도심공항 (주)코레일공항철도
홈페이지 http://www.calt.co.kr/ http://www.karst.or.kr
영업 개시일 1990.4.10 2010.12.29
공항
터미널 
연계
교통수단
지하철 2호선, 삼성역 버스정류장 고속철도, 일반철도, 지하철 1, 4호선, 경의선 전철, 서울역 버스환승센터
편의시설 주차장, 로밍센터, 환전소, 여행자보험, 항공사, 매점, 약국, 여행사 주차장, 로밍센터, 렌터카, 환전소, 커피숍, 음식점, 편의점, 여행사
탑승
수속
공항터미널
탑승수속
가능 시간
5:20~18:30 5:20~19:00
이용가능
공항
인천공항 국제선, 국내선 김포공항 국제선, 국내선 인천공항 국제선
국내선
가능 여부
가능 불가
서비스
항공사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콴타스항공(아시아나 대행), 싱가포르항공, 카타르 항공, 에어캐나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탑승수속 층 지상 1층 지하 2층
탑승수속
마감 시간
국제선: 항공기 출발 3시간 10분 전 국내선: 항공기 출발 2시간 10분 전 국제선: 항공기 출발 3시간 전
출국
심사
출국 심사
시간
7:00~19:00 8:00~19:00
병무 신고 가능 불가
공항
이동
공항연결
교통수단
공항리무진버스 공항철도 직통열차
연결
교통수단
탑승 층
지상 2층 지하 7층
연결수단
운영시간
5:20~20:00 6:00~22:00
연결수단
배차시간
10~15분 30분
인천공항까지 
소요시간
65분 43분
요금 15,000 13,300
할인여부 왕복승차권 구입 시 4,000원 아시아나항공 매직보딩패스 제시  10%
결제수단 현금, 신용카드, 선불교통카드, 후불교통카드 현금, 신용카드
연결
교통수단
예약
불가 가능 (코레일 홈페이지)
연결수단과
공항서비스
연관성
도심공항서비스와 리무진버스를 각각 별도로 이용 가능 도심공항서비스와 직통열차를 각각 별도로 이용 가능 (5월말까지)
차내 서비스 와이파이, 30분 무료주차 와이파이, 차내 설치된 량당 1개의 태블릿PC 무료 이용, 객실승무원 안내, 면세점 할인쿠폰

 


글/한우진(하이서울뉴스 시민리포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