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워요, 지하철 9호선!

admin

발행일 2010.06.07. 00:00

수정일 2010.06.07. 00:00

조회 3,520

지난해 7월 24일 개통이후 금년 5월말까지, 지하철 9호선을 이용한 서울시민이
총 73,499,135명으로 집계됐다. 또한, 이용승객 천만 명 돌파는 단 50일 밖에 걸리지 않아, 최근 개통된 8호선 및 인천, 부산 및 대구의 지하철이 평균 89일이 걸린 것
대비 상당한 신기록이다. 한강을 따라 강서와 강남을 잇는 단 하나의 노선이자, 서울
시내 9개의 지하철 노선 중 유일하게 급행열차를 운행하며 서울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새로운 발로 성장한 지하철 9호선! 서울시는 이러한 뜨거운 시민의 호응을 적극 반영
하여 2009년도부터 열차 추가 도입을 준비해왔고, 2011년 하반기 운행을 목표로
총 48량의 열차를 추가해 더욱 즐거운 지하철 9호선이 되도록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하철 9호선 덕분에… ① 출근이 빨라졌어요!

"매일 아침, 8시 15분까지 가양역에 급행열차가 있어요. 그 열차를 타면 신논현역에 8시 40분에 도착하죠. 순식간이예요! 지하철 9호선 개통 전, 버스를 이용할 때 평균 1시간 30분가량 소요되던 것에 비하면 약 1시간 남짓 절약되는 셈이죠. 비록 출근길에 9호선에 몰린 사람들 때문에 북적거리긴 하지만, 버스 손잡이를 잡고 겨우 기대선 채 지루하게 가던 출근길에 비하면 잠깐 복잡한 9호선이 훨씬 낫죠."

직장인 이경진(가명, 35세)씨는 지하철 9호선의 가장 큰 장점으로 급행열차를 꼽는다. 그의 표현대로 강서에서 강남까지 순식간에 도착하면서 출근길이 훨씬 편해졌기 때문. 한 가지 바라는 것이 있다면 사람들이 더 많이 탈수 있도록 현재 4개에 불과한 차량수가 8~9개로 늘어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강남이 최종목적지가 아닌 대학생 조은정(가명, 21세)씨도 지하철 9호선을 이용한다. 김포공항에서 신촌까지 가는데 다른 교통편보다 9호선을 타고 당산역에서 2호선으로 갈아타는 것이 훨씬 빠르기 때문이었다. 급행열차 덕분에 학교 가는 길이 여유가 생겼다며 활짝 웃어 보인다.

이렇게 지하철 9호선은 단순히 강서와 강남을 잇는다는 이점보다도 급행열차 운행으로 김포공항에서 신논현까지 27분이라는 장점이 많은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다. 급행열차가 김포공항, 가양, 염창, 당산, 여의도, 노량진, 동작, 고속터미널에서 정차하여 2~5, 7호선 등 다른 노선으로 환승하기도 편리하여, 강남뿐만 아니라 강북지역에 직장과 학교가 위치한 사람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하철 9호선 덕분에… ② 통행료도 절감됐어요!

본격 출퇴근용 지하철이라는 명성에 맞게, 지하철 9호선은 타 노선보다 청소년 및 어린이의 승차율(8.67%)은 낮고 일반 승차율(82.6%)이 높다. 서울시민 출퇴근 시간에 맞게 짜여진 9호선의 운행패턴을 통해 가정의 가장인 직장생활자에게 보다 더 많은 여가시간을 확보하여 주어 행복한 가정생활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강서-강남 직접 연결을 통해 수도권 지하철의 이용거리를 대폭 단축하여, 통행당 100-200원을 절감할 수 있게 되면서 연 4천만여명에게 총 41억 원 이상의 교통비 절감을 가능케 하였다.

※9호선 개통에 따른 교통비 연간 인하효과

지하철 9호선 덕분에… ③ 김포공항 이용도 편해졌어요!

공항철도 이용객이 9호선 개통 전 대비 26%이상 증가되었다. 이는 9호선에서 공항철도로 갈아탈 때 오르내릴 필요가 없어 이용객 편의가 크게 증진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김포공항에서 강남권까지 30분 이내 도착할 수 있어 광주나 부산 등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김포공항 이용률이 2008년 동월 대비 9~21%가량 대폭 증가하였다. 덕분에 국내선 이용활성화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9호선 개통 전후 김포공항 여객수 변동 추이

구 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2008년 130 129 134 160 174 145 139 167 130 153 137 124
2009년 132 117 135 165 172 150 154 192 144 168 153 150

지하철 9호선 덕분에… ④ 강서지역 아파트 거래량 64%증가!

9호선은 개통 이후 강서지역 아파트의 전세 및 매매 거래량이 2009년 6월 대비 7월에 64%가 증가되는 9호선 특수를 누렸다.

이는, 개통초기부터 서울시 지역 간 균형개발을 고려한 9호선의 노선확정이 실제로 서남부권 지역의 경제부흥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을 입증해 준다. 이 같은 아파트 전세 및 매매 거래 활성화가 서남부권 인구유입으로 이어져 서울시가 균형발전을 통해 재도약 하는 또 다른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지하철 9호선 덕분에… ⑤ 지하철 타는 게 즐거워졌어요!

2cm의 차이를 아는가? 지하철 9호선은 다른 노선과 달리 차량 내 의자 폭이 1인당 45cm로 기존 의자폭 보다 2cm가량 넓혀 성인남자도 편안하게 앉을 수 있다. 또한, 키 작은 어린이와 여성을 위하여 높이가 다른 손잡이를 번갈아 달았고, 유아전용 화장실과 파우더룸, 기저귀교환대 등이 설치되어 어린이를 동반한 여성들이 보다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어린이와 여성 모두가 행복한 지하철로 만들어졌다.

또한, 달리는 열차 안에서는 정차역 안내뿐 아니라 출입구 번호, 상세한 주변정보를 LCD 스크린을 통하여 입체적으로 보여주고, 최신뉴스, 날씨, 환율 등 각종 정보를 알려줘서 똑똑한 지하철로 각광받고 있다.

지하철 9호선 덕분에… ⑥ 지하철역도 휴식과 문화공간이 됐어요!

자칫 삭막한 도시 공간으로 느껴질 수 있는 지하철 역사를 생기 넘치는 또 하나의 문화마당으로 탈바꿈하도록 하여 지상과 지하의 괴리감을 없애는 역할도 감당했다.

흑석(중앙대입구)역과 노들역에는 우리나라 처음으로 역사 내 천창을 통해 자연채광을 유입하도록 하고 깊이 15m 지하공간에 푸른 나무와 꽃을 심어 2009년 실내조경협회 디자인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고속터미널역의 아치형 구조물은 영국토목학회로부터 ‘브루넬 메달’을 수상하기도 하여 지하철 9호선의 최첨단 공법과 건축물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또한, 지하철 9호선 역사 총 41곳에 만남의 광장, 소공연장(7개소), 문화홍보 전시장(9개소), 출판광장(1개소), 미술장식품(역사별 1개소, 총24개소) 등을 만들어 지상 공간 못지않은 신명나는 지하공간을 만들었다. 조성된 문화예술 공간은 월평균 22회(2009.7 ~ 12월 110 회)의 음악회, 전시회, 시낭송 회 등이 개최되고 있으며 역사별 지역문화단체와 연계하여 내실 있는 문화행사가 되도록 하고 있다.

문의: 교통정책담당관 ☎ 02)6321- 4331

하이서울뉴스/박혜숙

#지하철9호선 #열차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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