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의 가치, 제대로 살리자

서울톡톡

Visit3,042 Date2013.04.04 00:00


[서울톡톡] 서울시는 5일 ‘서울시 공정무역위원회’ 심의를 거쳐 ‘공정무역도시, 서울’을 위한 올해 사업추진계획을 확정했다. 지난해 5월, ‘공정무역도시, 서울 추진선언문’을 관련 단체와 공동으로 발표한 이후 지금까지 관련 조례 제정과 공정무역위원회 구성 등 공정무역 가치 확산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에 주력해왔다.


올해에는 공정무역주간 행사, 공정무역 교육, 공정무역제품 판로확보, 커뮤니티 활성화 등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정당한 노동의 대가를 받지 못하는 저개발국의 빈곤 문제 해결 등 공정무역의 가치를 존중하는 윤리적 소비의 확산을 위한 본격 활동에 나선다.


시·관련단체·전문가로 구성된 공정무역위원회 출범


우선 민관협력 거버넌스를 통한 공정무역도시 달성을 위해 서울시 행정1부시장과 공정무역단체 및 관련 전문가 등 총 10인으로 구성된 공정무역위원회를 구성, 지난 3일 첫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이날부터 본격 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시 공정무역위원회’는 지난해 11월 공포된 ‘공정무역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에 따라 설치된 공정무역정책에 관한 심의·자문기구로서 위촉직 위원의 임기는 2년이다. 첫 정기회의에서는 김상범 행정1부시장과 함께 위원회를 이끌어갈 민간 공동위원장으로 남부원 공정무역단체협의회 이사장(한국YMCA 전국연맹 사무총장)을 선출하고, 서울시의 올해 사업추진 방향을 심의했다.


5월 둘째 주 공정무역주간으로 지정


5월 둘째 주 토요일(올해는 5월 11일)로 지정된 세계 공정무역의 날 행사는 지금까지 당일 하루만 개최해왔으나, 올해에는 해당 주(5월 6~12일) 전체를 ‘공정무역 주간’으로 지정하고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 즐길 거리를 두루 갖춘 축제의 장으로 활용함으로써 공정무역에 대한 일반 시민들의 관심과 자발적인 참여를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세계 공정무역의 날은 세계공정무역기구(WFTO)가 지정, 전 세계 70여 개 국 400개 단체들이 다양한 캠페인을 펼치고 있으며 한국도 2008년부터 매년 덕수궁 돌담길에서 행사를 진행해오고 있다.






■ 공정무역주간 주요 행사 일정(안)









































일자 시간 행사내용 장소
5.6(월) 12:00~14:00 청년 공정무역 실천단 출범대회 서울광장
5.7(화) 14:00~ 16:00 각 단체 개별 공정무역캠페인 명동, 홍대 등
5.8(수) 14:00~18:00 공정무역 영화제 및사진전 시민청 바스락홀
5.9(목) 11:00~19:00 공정무역가게 지구마을행사 시민청 공정무역가게
5.10(금) 11:00~15:00 해외전문가 및 생산자 초청심포지움 서소문 별관 후생동 강당
5.11(토) 11:00~17:00 세계공정무역의 날 한국페스티벌 광화문광장
5.12(일) 13:00~19:00 성북구공정무역행사 성북동 길
 ※ 동 행사일정은 가일정으로 추후 확정시 별도 공지 예정임


관심있는 시민들을 위하여 공정무역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공정무역의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한 ‘공정무역 교육사업’도 활성화하며, 일반시민과 공무원, 투자출연기관 직원 등 연 500여 명을 대상으로 공정무역의 정의와 원칙, 공정무역에 대한 시민과 공공기관의 역할, 해외 공정무역 우수 사례 등을 중심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아울러 공정무역 관련 해외우수도서의 번역·출간,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강의교재 제작과 공정무역 조사·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시민청 내 ‘공정무역가게 지구마을’을 교육 및 홍보 거점으로


지난 1월 시민청(서울시청 지하 1층)에 약 260㎡ 규모로 조성한 ‘공정무역가게 지구마을’이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점을 감안, 현재 판매하고 있는 커피와 초콜릿, 올리브유 등 공정무역 제품 종류와 수량을 더욱 다양화하는 한편, 단순한 판매활동 외에도 공정무역 관련 사진전, 영상전 등 공정무역을 홍보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회와 공정무역 DIY패키지 체험교실과 워크숍 등을 수시로 진행함으로써 일반 시민들이 공정무역을 직접 체험하고 그 가치를 확산시켜 나가는 명실상부한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활성화시켜 나갈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번에 발표한 사업들 외에도 ‘공정무역위원회’의 자문 등을 통해 ‘공정무역도시, 서울’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할 계획이다.


문의 : 경제진흥실 경제정책과 02-2133-5213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