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면접으로 어르신 3,000명 채용

서울톡톡 김효정

Visit3,695 Date2012.09.21 00:00


[서울톡톡] 55세 이상 어르신 3,000명을 채용하는 「2012 서울 시니어 일자리 엑스포」가 오는 25일(화)부터 26일(수)까지 SETEC(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이번 시니어 일자리 엑스포는 여성·어르신 박람회가 함께 진행됐던 지난해와 달리 어르신들만의 취업 지원을 위한 엑스포로 특화한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어르신들이 무리 없이 소화할 수 있는 치매 우울증 노인 케어·영화 상영 후 관내 정리·패스트푸드점 서빙 등 다양한 종류의 일자리 소개는 물론, 선진국 일자리 체험, 고령자 정책토론회, 취업컨설팅 등 체험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된다.


이번 엑스포에는 공공기관, 대기업, 중소기업 등 124개 업체가 참가하며, 시니어 구직자 2만여 명 이상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보교류관, 일자리 서비스관, 일자리 채용관 등 3개 테마관 운영


엑스포 행사장에는 일자리 정보교류관, 일자리 서비스관, 일자리 채용관 등 테마별 3개관이 운영돼, 취업 준비부터 채용까지 다양한 과정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제1전시실에 위치한 ‘일자리 정보교류관’에서는 행사장을 찾은 어르신들이 직접 주유원, 마트 점원, 광고모델, 바리스타, IT강사 등 국내 유망 일자리와 조경관리사, 막걸리 소믈리에, 정리수납 컨설턴트, 파티셰 등 주변에서 쉽게 접해보지 못했던 이색 일자리를 체험할 수 있다. 또 쿠키제조, 화훼관리사, 설문조사원, 카페관리 등 사회적 기업에서 운영하는 일자리를 체험하는 기회도 마련된다.







아울러 취업·창업에 성공한 어르신들의 성공사례 특강과 1:1 멘토링 프로그램, 성공적 노후생활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 등도 열린다.


제2전시실의 ‘일자리 서비스관’에서는 취업 및 창업에 대한 도움을 주는 취업·창업 준비교육, 전문가 컨설팅, 모의면접, 인성·적성검사, 직업선호도 검사 등도 해볼 수 있다. 또 취업뿐만 아니라 어르신들의 일상생활에 관련된 법률·금융·노동 등의 전문상담도 가능하다.


아울러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건강검진, 수지침, 발마사지, 피부미용, 네일아트, 이미지 캐리커쳐, 가훈 써주기 등의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제3전시실의 ‘일자리 채용관’에서는 공공기관, 대기업, 중소기업 등 국내 우수기업 124개 업체가 3,000여 개의 일자리를 마련하여 엑스포 행사장을 방문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현장 면접을 진행해 채용할 계획이다.


우선 공공기관은 치매 우울증 노노 케어(300명), 노인무료급식도우미(300명), 서울형 노인일자리 모니터링단(50명) 등 1,200여 명을 채용한다.


CGV, 메가박스, CU, GS칼텍스, 맥도날드, GS슈퍼, 피자헛, 서울도시가스(주), 교보생명, 대한통운 등 민간 대기업 및 중소기업에서는 영화상영 후 자리 정리·편의점 및 패스트푸드 캐셔·택배 운송 등의 일을 맡을 1,900여 명을 뽑는다.


또 이와는 별도로 136개 업체에서 채용정보게시판을 통해 700여 명의 어르신을 추가로 채용할 계획이다.


참가를 원하는 어르신은 채용정보게시판과 입구에서 나눠주는 책자를 통해 참가기업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지원하면 된다. 현장에서 이력서 대필, 사진촬영, 자신에게 알맞은 메이크업 서비스 등을 받을 수도 있고, 대학생 봉사단인 이음서포터즈 및 헬프 데스크를 통해 도움을 받는 것도 가능하다.


구직등록하면 행사 후에도 고령자취업알선센터에서 취업될 때까지 취업알선


아울러 서울시는 현장에서 취업하지 못했지만 구직등록이 되어 있는 어르신들에게는 엑스포 기간이 끝난 후에도 서울시 25개구 ‘고령자취업알선센터’의 전문사회복지사들을 통해 취업이 될 때까지 상담 및 취업알선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행사정보 확인은 ‘희망서울 일자리엑스포 홈페이지'(http://expo.seoul.go.kr)에 접속하거나, 엑스포 운영 사무국(전화 : 02-2038-8088)으로 문의하면 된다.


문의 : 노인복지과 02)2133-7413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