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인재들, 12일과 13일에 만납시다!

하이서울뉴스 조미현

Visit2,951 Date2012.04.09 00:00


[서울시 하이서울뉴스] 현 시점에 존재하는 산업을 전제로 하지 않고 창조적 시각과 다양한 분야의 융합을 바탕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인재, 한마디로 ‘창조적 융합 인재’를 키워내야 한다는 데 서울시와 대학, 기업이 뜻을 함께 했다. 그리고 그것을 실행에 옮기기로 했다. 서울시는 지난 4월 9일, 올해 말까지 서울에 집적된 우수인력 3천명을 핵심창조인력으로 양성하는 것을 골자로 한「창조전문인력 양성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① ‘서울크리에이티브랩’ – 창의적 연구, 토론, 실험 환경 갖춘 오픈 플랫폼 형식 연구소


「창조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첫번째 구체적인 실행안으로는 ‘서울크리에이티브랩(Seoul Creative Lab)’을 꼽을 수 있다. 이 곳은 도시·사회 문제를 자유롭게 토론하고 실험할 수 있는 창의적인 연구 환경을 제공하는 오픈 플랫폼 형태의 연구소다. 다양한 분야의 젊은이들이 이 연구소에서 팀을 구성해 분야별 전문가 멘토의 지원과 국내외 현장교육을 받으면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게 된다. 우수 아이디어는 시 관련 정책에도 반영할 예정. 하반기 개장을 목표로 현재 장소를 물색 중이며, 연구소장은 공모를 통해 융복합분야 전문가로 선정할 예정이다. 참여자 역시 아이디어 공모로 선정할 계획. 서울시는 매년 서울크리에이티브랩에 25억 원씩 5년간을 지원하기로 했다.


② ‘창조 아카데미’ – 대학이 산업별 맞춤형 실무인력 양성, 기업에 취업 연계


둘째, 대학·기업과 연계해 창조산업 발굴과 그 현장에 맞는 실무형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창조 아카데미’를 개설한다. 이곳은 대학생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이론과 실무를 병행한 교육을 통해 산업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거점이 될 것이다. 산업체 재직자를 대상으로 기술 및 기업경영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것도 이곳의 또 다른 업무다. 올해 대학, 협회 및 기업이 주축이 되는 5개 내외의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연간 총 24억 원을 지원한다.


③ ‘캠퍼스 CEO육성’ – 10개 내외 대학에 창업교과과정 개설


셋째, ‘캠퍼스 CEO 육성’ 사업을 통해 10개 내외 대학에 외부 전문가 그룹을 활용한 창업관련 교과과정을 개설하기로 했다. 기업가 정신과 사업화 능력을 겸비한 예비창업가를 발굴하는 것이 목표다. 아울러 성과발표회 등 민간투자를 받을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우수 아이디어는 실제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④ 서울 동북권 집적 대학과 연구기관 클로스터에 ‘모바일산업 선도 창조인력 양성’ 지원


넷째, 서울 동북권에 집적된 대학과 연구기관 클러스터를 창의적 인력과 첨단기술, 지식 공급의 베이스캠프로 활용하려는 취지로 ‘모바일산업 선도 창조인력 양성’ 사업도 추진한다. 산업체 맞춤형 교육을 통해 급변하는 모바일 분야에서 차세대 기술을 혁신할 인재를 육성하고, 산학연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모바일 산업 분야의 다양한 애로기술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학과 기업, 연구기관 등으로 구성된 1개 컨소시엄에 연간 10억원씩 3년간 지원할 계획이다.


⑤ 기술지주회사 지원해 대학 보유 우수 기술의 실질적 사업화 촉진


마지막으로 우수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금전적, 비즈니스 마인드의 부족으로 사업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학에 기술사업화 비용을 지원하는 ‘기술지주회사 사업화 지원’ 사업도 제시했다. 올해 4개 내외의 산학협력 기술지주회사 자회사들의 사업화 프로젝트에 연간 총 20억원을 투입하고 실질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 신규 고용창출과 전문인력 양성을 끌어낼 계획이다. 산학협력 기술지주회사는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협력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대학이 보유한 기술의 사업화를 위해 기술을 출자해 자회사를 설립하고 일정한 지분소유를 통해 자회사를 지배하는 회사를 말한다.







■ 2012년도 창조전문인력 지원규모 및 양성인원



































사 업 명 지원규모 (단위: 백만원) 양성인력
서울 크리에이티브랩(SCL) 설치·운영 2,500 100명
창조아카데미 운영 2,400 1,500명
캠퍼스CEO 육성 1,000 1,000명
모바일산업 선도 창조인력 양성 1,000 350명
기술지주회사 사업화 지원 2,000 50명
사업운영비 200  
합 계 9,100 3,000명

이상 각 사업별로 4월 중 공고·선정 절차를 거쳐 금년 하반기부터는 관련 교과목과 맞춤형 강좌를 개설해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한 세부 추진계획을 알리기 위해 서울시는 오는 4월 12일(목)과 13일(금) 두 차례에 걸쳐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관심 있는 청년이나 산학 관계자는 누구나 참여하면 된다. 창조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세부계획과 사업설명회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산업통상진흥원 창조전문인력 양성사업 홈페이지(http://www.creation.seoul.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경제진흥실 경제정책과 02) 6321-4010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