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생각 중? 이 책은 필독

하이서울뉴스 조미현

Visit2,248 Date2012.02.29 00:00


[서울시 하이서울뉴스] <2012년 개정판 알기 쉬운 지방세>가 발간됐다. 시민이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전반적인 세금 문제를 알기 쉽게 다룬 책이다. 취득세·재산세 등 지방세 11개를 세목 별로 상세히 설명하고, 사례도 많이 제시해 어렵게만 느껴지는 세금에 관한 궁금증을 혼자서도 해결할 수 있다.



올해부터 시행되는 지방세법 개정 내용도 수록되어 있다. 지방자치단체장의 감면통지 의무화, 국민기초수급자 등에 대한 생계보조금 압류해제 요건 신설, 200kg 초과 엘리베이터 설치 시에도 6억원 이하 주택은 고급주택 제외하도록 개선된 점, 지방세 미환급금 선(先)공제제도 도입, 상속 취득세 신고납부 가산점 개선, 장애인 자동차 감면 동거가족 범위 확대 등 납세자의 권익을 위해 개선된 법령들이 나와 있다.


이외에 창업에 필요한 세금상식도 다뤘다. 사업자 등록에서 폐업까지의 모든 절차 및 명의대여로 생기는 피해 등을 상세히 설명하였을 뿐 아니라 부가가치세, 소득세, 개별소비세 등 국세 납부에 관한 내용도 담고 있어 이제 막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할 듯하다.


<2012년 개정판 알기 쉬운 지방세>는 자치구 세무부서 및 동 주민센터에 비치되어 있으므로 방문해 읽어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보유하고 싶다면 교보문고, 영풍문고, 서울문고 등 시내 대형서점에서 2,5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서울시 재무국 홈페이지(http://finance.seoul.go.kr/행정자료실)에도 게시되어 있으니 인터넷 상에서 필요한 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문의 : 재무국 세제과 02) 3707-8622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