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 수료하면 80%가 취업 및 창업 성공

하이서울뉴스 김효정 하이서울뉴스 김효정

Visit4,596 Date2012.01.09 00:00

피부체형케어과, 조리과, 헤어미용(왼쪽부터)

청년층 취업 촉진 위한 ‘청년희망디딤돌’ 과정 신규 개설

[서울시 하이서울뉴스] 경기침체로 취업과 창업이 어렵다는 요즘이지만, 서울특별시 기술교육원을 수료한 이들은 매년 80%가 취업 및 창업에 성공한다. 서울특별시 기술교육원은 시립직업전문학교의 바뀐 명칭이다.

중부기술교육원(구 한남직업전문학교) 조리과를 수료한 박옥민(32세) 씨는 기술교육원 졸업 후 각종 요리대회에서 우승을 거두었으며 ‘더 스파이스’의 조리과장으로 근무한 바 있다.

북부기술교육원(구 상계직업전문학교)을 졸업한 김상경 씨(55세)는 은행 지점장으로 근무하다 은퇴 한 뒤 기술교육원에서 자동차 차체정비학과에서 자동차 정비기능사 등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하고 자동차정비센터 창업에 성공했다.

이처럼 높은 취업 및 창업률을 자랑하는 서울특별시 기술교육원이 어제(9일)부터 4개 기술교육원(동부, 중부, 남부, 북부)의 교육훈련생 3,858명을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오는 2월 17일(금)까지다.

강동구, 용산구, 노원구, 경기도 군포시에 있는 4개의 기술교육원은 전액 시비로 운영되며 서울시민들의 재취업과 평생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기술교육원의 직업교육훈련은 주간 1년, 야간 6개월 과정을 비롯해 여성, 준고령, 청장년 등 주부와 어르신을 위한 단기과정으로 운영한다. 특히 올해는 청년들 미취업자들의 취업 촉진을 위해 청년층만을 위한 ‘청년희망디딤돌’ 과정을 새롭게 개설한다.

청년희망디딤돌 과정은 29세 이하 청년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총 8개 학과(기술교육원별 2개)가 운영될 예정이다. 개설학과는 젊은 층이 선호하는 그린카정비(3개)․컴퓨터응용기계, 조리외식(2개)과, 관련 교육기관이 적어 취업률이 높은 품질비파괴검사(서울에 3개 기관에서 교육훈련실시), 신성장 동력산업인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등이다. 기술교육원에서는 현장 위주의 실습 교육을 통해 대학에 가지 않아도 100%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플로리스트, 봉제, 요양보호사와 등 여성 친화 과정도 운영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여 만55세 이하라는 연령 상한선을 폐지하였으며, 어르신들을 위한 준고령자 과정도 따로 개설된다. 50세 이상의 어르신을 위한 준고령자 과정은 바리스타, 조경관리, 도배, 건물보수, 요양보호사 등 교육훈련이후 어르신들의 재취업이 가능한 직종으로 구성된다.

보일러과실내가구디자인과

저소득층 입학쿼터제 도입, 서울거주 외국인에게도 입학기회 부여

아울러 저소득층의 자립기반 구축 지원 강화를 위해 올해부터 입학쿼터제를 도입한다. 이에 따라 입학정원의 30%를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우선선발할 계획이다. 차상위계층 등 우선선발 대상자가 주간 1년 과정을 들으면서 80% 이상 출석하는 경우, 훈련수당(15만 원)도 지원한다.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 5.18 유공자, 국가유공자, 사회복지시설 거주자, 한 부모 가족 보호대상자는 주간 1년 과정 수강 시 훈련수당 20만 원을 지원한다.

한편, 외국인 중 서울시에 거주지가 등록된 영주권 취득자 또는 배우자가 내국인인 외국인도 지원 가능하다.

서울시 기술교육원의 훈련생으로 선발되면 수강료, 교재비, 실습비 등 교육훈련비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뿐만 아니라, 자격증 취득과 함께 취업 및 창업 지원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직업훈련을 받고자 하는 서울시민은 구비서류를 갖춰, 각 직업전문학교를 방문하거나 기술교육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를 하면 된다. 기타 모집 및 선발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다산콜센터(국번 없이 120) 또는 각 기술교육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명칭 대표전화 홈페이지 QR코드
서울특별시 동부기술교육원 02-440-5500 http://www.dbedu.or.kr  
서울특별시 중부기술교육원 02-361-5800 http://www.jbedu.or.kr  
서울특별시 남부기술교육원 031-390-3920 http://www.nbedu.or.kr  
서울특별시 북부기술교육원 02-2092-4700 http://www.bukedu.or.kr  

 

기술교육원 무료 직업훈련생 모집 공고 보기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

 

우리 아이를 찾아주세요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