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사회적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첫 걸음

하이서울뉴스 김효정

Visit2,317 Date2011.10.25 00:00

[서울시 하이서울뉴스] 서울시내 사회적기업 중 우수 사회적기업을 총칭하는 공동 브랜드 ‘더 착한 서울기업’ 35개사가 선정됐다. ‘더 착한 서울기업’은 서울에 있는 우수 사회적기업을 총칭하는 브랜드로 우수사회적기업에 필요한 판로개척을 집중 지원하기 위해 서울시가 올해 처음 지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기업은 취약계층 고용에 앞장서고 연매출도 우수해 성장 가능성이 높으며, 사회서비스 제공 등의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 우수한 기업이다. 총 131개 기업이 접수하여 3.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이 중 고용노동부가 인증한 15개소와 서울형 사회적 기업 20개소 등 총 35개 기업이 선정됐다.

서울시는 이번에 선정된 ‘더 착한 서울기업’의 홍보와 마케팅을 집중 지원함으로써 다른 사회적기업의 롤 모델이 되는 명품 사회적기업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평균 고용 20여 명 중 45%는 취약계층, 연매출 평균 4억 원으로 경영 성과도 우수

‘더 착한 서울기업’으로 선정된 35개 기업은 평균 20여 명의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으며, 이 중 평균 9명, 전체 근로자 대비 약 45%가 취약계층 근로자인 것으로 조사됐다. 연매출 또한 평균 4억 원으로 사회적 목적 실현은 물론 경영 성과도 우수하다.

가장 많은 취약계층을 고용하고 있는 ‘정립전자’는 사회복지법인 한국소아마비협회 산하 장애인근로작업시설로 장애인 등 취약계층 126명을 포함한 139명의 근로자가 LED 조명, CCTV 보안카메라 등을 만들어 연 매출 20억 원을 달성하고 있다.

이외에도 사교육, 환경 문제 등 심각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청년들이 뭉친 사회적기업(주)공부의 신, (주)터치포굿, 문화로 놀이짱, 취업하기 어려운 장애인을 고용하여 일자리를 나누는 사회적기업 번동코이노니아 작업장, (주)심원테크, 시각 장애인들을 위한 책자와 문화서비스를 제공하며 소외계층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기업 (주)도서출판 점자 등 사회적 공익을 추구하며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들이 선정됐다.

‘공신닷컴’을 운영하는 (주)공부의 신은 모든 학생들이 지역과 빈부의 차이 없이 공부하고 자신이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학생 모두에게 공신 멘토 1명씩을 만들어주자는 의도에서 청년 사회적기업가 ‘강성태’씨가 자신과 같은 생각을 가진 젊은이들을 모아 만든 사회적기업이다. 온라인으로는 멘토링을 통해 축적된 학습법 콘텐츠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발생한 수익은 다시 오프라인 멘토링에 투자하는 선순환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심벌마크> <엠블렘> <현판>

소비자들이 믿고 구매하도록 BI 등 공동브랜드 사용, 기술 개발과 판로 지원

서울시는 앞으로 ‘더 착한 서울기업’에 ▴BI 등 공동브랜드 사용 ▴온라인 쇼핑몰, 전시회 등 판로개척 ▴프로젝트 수행비 지원 ▴1사(社)1 사회적기업 결연 등 전문 기업과의 연계를 통한 기술 개발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더 착한 서울기업’이 생산하는 제품, 주최하는 행사 등에는 서울시가 개발한 BI(Brand Identity)를 사용할 수 있으며, 또 서울시가 인증한 기업임을 대외적으로 알릴 수 있는 현판도 게시할 수 있다.

아울러 영세한 사회적기업이 단독으로 진출하기 어려운 온라인 쇼핑몰 입점과 ‘더 착한 서울기업’ 공동기획전 등을 열어 안정적인 판로확보에도 도움을 줄 계획이다. 12월 은평구 녹번동에 개소 예정인 사회적기업 지원센터 내 사무공간이나 제품 전시장 입점 시에도 우선권을 부여한다.

기술ㆍ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등 기업맞춤형 프로젝트 추진비 지원

기업의 수익 창출로 이어지는 기술 및 교육, 공연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등을 위한 프로젝트 추진비를 지원하고, 홈페이지 제작이나 홍보물 제작 등에 필요한 사업개발비 지원 대상을 선정할 때에도 우대한다.

사회적기업이 실력 있는 전문기업과 손잡고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도록 비용을 추가 지원하고, 개발된 상품은 온라인 등을 통해 판매할 수 있도록 연계 지원할 계획이다.

우수 사회적기업 공동브랜드 기업에 지정서 수여식 및 공동 브랜드 사업 추진 설명회는 오는 10월 28일(금) 오후 2시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열린다.

문의 : 일자리정책과 02)6321-4106

 

 

엄마,아빠, 저 여기있어요~!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