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 공해차량, 저공해로 바꾼다

내손안에서울

발행일 2005.04.20. 00:00

수정일 2005.04.20. 00:00

조회 1,094


시내버스, 마을버스 등 4,765대 우선 대상

서울의 공기가 더욱 맑아진다. 서울시는 올 4월부터 내년 2월까지 시내버스 등 1만2천여대 경유차량에 배출가스 저감장치 설치하는 등 저공해화 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현재 서울시에 등록된 자동차는 278만대(‘04), 그 중 경유차는 80만대로 28.7%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2001년도 23.7%와 비교해 4% 늘어난 수치다.

문제는 수송분야의 오염물질이 전체의 75%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 그 중 전체자동차의 2.2%에 해당하는 대형 경유자동차의 경우 총 배출량의 22%를 내뿜고 있어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문제가 되고 있다.

서울시는 경유차의 배출가스를 줄이고자 2004년 말까지 2,000여대의 천연가스버스와 청소차량를 보급해왔다. 또한 작년 한 해 1,050대의 관용경유차에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하는 등의 시범 사업을 추진해왔다.

특히 올해는 총 12,689대의 차량에 720억원을 투입하여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더욱 확대하기로 했다.

배출가스를 줄이는 위해 매연여과장치(DPF)나 디젤산화촉매장치(DOC) 또는 LPG 저공해엔진 등의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사용된다.

우선 시내버스, 마을버스, 청소차 등 대기오염 체감도가 높은 차량 4,765대 전량에 대해 연말까지 설치, 교체가 완료된다.

또한 예산범위 내에서 2006년 2월까지 10대 이상 경유차 보유사업체와 정밀검사 과다 불합격 차량 7,924대도 정비하게 된다.

친환경 정비한 경유차량에 3년간 정밀검사 면제

서울시는 해당 사업체가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재정 지원 등의 방안을 내놓고 있다.
우선 700만원에 이르는 DPF장착비용과 평균 424만원이 소요되는 LPG개조비용 전액을 지원해 줄 방침이다.

또한 친환경적으로 정비한 경유차량에 대해서는 3년간 정밀검사를 면제해 주고, DPF를 장착하거나 LPG로 개조한 차량에 대해서는 20만∼50만원의 환경개선부담금을 면제해 줄 예정이다.

전문가들은 사업이 마무리되는 내년 초쯤이면 자동차에서 배출하는 매연이 현재보다 18%정도 감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유차량의 저공해화 사업은 2006년 이후부터 개인차량에까지 대폭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관계자는 “매연배출허용기준이 대폭 강화됨에 따라, 내년부터 정밀검사시 기준에 미달되는 차량은 배출가스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저공해엔진으로 개조하는 등의 조치를 의무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이서울뉴스 / 조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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