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을 기다렸다! 논현가구거리 ‘2020 아트프라이즈강남’

시민기자 김은주

Visit23 Date2020.10.16 13:55

논현동 가구거리에서 만날 수 있는 2020 아트프라이즈 강남

논현동 가구거리에서 만날 수 있는 2020 아트프라이즈 강남 ⓒ김은주

가구점에서 열리는 대국민 예술 경연대회가 있다. 하얀 벽으로 둘러싸인 갤러리가 아닌 침대, 쇼파, 테이블이 예쁘게 장식된 가구점에서 누구라도 즐길 수 있는 종합 예술 전시, 바로 아트프라이즈 강남이다.

아트프라이즈 강남은 논현역 1번 출구를 나오면 만날 수 있는 논현가구거리에서 열린다. 논현역과 학동역 사이에 직선으로 조성된 이 거리는 쇼윈도 너머 감각적이고 디자인적 요소가 가득한 가구들을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기분좋은 느낌을 선사한다.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만큼 가구를 사거나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자주 찾는 곳이다.

아트프라이즈 강남은 논현역 1번 출구에서 시작해 학동역 인근까지 이어진다.

아트프라이즈 강남은 논현역 1번 출구에서 시작해 학동역 인근까지 이어진다. ⓒ김은주

아트프라이즈 강남은 국내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의 성인은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가 가능하다. 미술을 전공하지 않아도 관심과 재능이 있다면 참여할 수 있다. 여타 미술경연대회와는 다르게 장르, 종류, 크기, 재료, 분야까지도 제한이 없다. 예술적 감성을 담은 것이라면 모두 허용되는 가장 자유로운 경연대회다.

사실 코로나19로 인해 올해는 못 만나는 게 아닌가 우려했는데 다행스럽게도 지난 9일(금)부터 18일(일)까지 사전예약을 한 시민들에게 공개되고 있다. 전시 관람을 원한다면 홈페이지(www.artprize.or.kr)에서 원하는 시간대를 예약하고 방문하면 된다.

가구점, 인테리어 전문 매장에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가구점, 인테리어 전문 매장에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김은주

2019년에 시작해 올해로 2회를 맞은 아트프라이즈 강남은 공간 속 예술과 함께 하는 삶을 지향하며 삶이 예술이 되고 예술이 삶이 되는 것을 모토로 하고 있다. 그래서일까? 가구점에 전시되어 있는 작품들은 권위적이기 보다는 일상 속 예술의 아름다움을 한껏 뽐내고 있으며 예술이 일상과 분리된 것이 아닌 하나라는 것을 체득하게 해준다.

홈페이지에서 사전등록과 작품에 투표도 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 사전등록과 작품에 투표도 할 수 있다. ⓒ아트프라이즈강남 홈페이지

아트프라이즈 강남은 그저 예술작품의 전시를 보는 수동적 자세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닌 관람객이 직접 마음에 드는 작품에 투표해 우수작을 선정하는 기회를 맛볼 수 있다. 시민 전문가로 내 마음을 움직인 작품에 투표하는 기회는 흔하지 않기에 더욱 매력적이다.

투표방법은 간단하다. 각 작품의 옆에 부착된 작품 QR코드를 검색하거나 홈페이지에서 본인인증을 한 후 마음에 드는 작품에 1인당 10개 작품까지 투표를 하면 된다. 투표를 통해 선정된 최우수작 1점과 우수작 4점에게는 각각 1,000만원과 5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예술에 관심과 재능이 있는 사람이라면 내년 아트프라이즈 강남에 참가해보길 추천한다.

LG하우시스 매장 3층에 작품이 전시되어 있는 모습

LG하우시스 매장 3층에 작품이 전시되어 있는 모습 ⓒ김은주

아트프라이즈 강남을 만날 수 있는 곳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논현 쇼룸, 로얄 라운지, LG 하우시스, 퍼니매스, 까사세라믹, 더메이드, 도무스디자인, 에몬스가구, 이누스바스, 리바트 스타일샵, 대림 디움, 자생한방병원 등이며 자세한 위치 등은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저녁 8시까지이며, 직장인들은 퇴근 후에도 들려볼 수 있도록 비교적 늦은 저녁시간까지 개방하고 있다.

작품 옆 QR코드를 통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작품 옆 QR코드를 통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김은주

특히 이번 전시에서 눈에 띄는 것이 있다면 ‘코로나19 극복기원 방호복 전’이다. 유진투자증권 챔피언스라운지에서 만날 수 있는 방호복 전시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 극복 기원을 위한 국내 미술 교수, 작가들의 방호복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16일에는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논현쇼룸 4층에서 ‘아트 앤 스타일 콘서트’가 열린다. 이곳은 주방용품을 판매하는 곳이기에 주방콘서트로 진행되며 음식과 함께 재즈를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시간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또한 실내로 들어가지 않고 길거리를 걸으며 쇼윈도에서 감상할 수 있도록 쇼윈도 갤러리도 꾸며진다. 코로나19로 실내에 들어가는 것이 부담스럽거나 QR코드 등록이 번거롭다면 24시간 감상할 수 있는 쇼윈도 갤러리에서 감상해보자. 셀피갤러리, 로얄라운지, 퍼니매스, 이누스바스, 까사세라믹, 유진투자증권 챔피언라운지에서는 쇼윈도 너머 걸려 있는 작품을 자유롭게 감상할 수 있다.

LG하우시스 매장 1층에 전시되어 있는 작품의 모습

LG하우시스 매장 1층에 전시되어 있는 작품의 모습 ⓒ김은주

이번 주말 마스크를 꼼꼼하게 쓰고 논현가구거리를 걸으며 예술과 하나 되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 깊어가는 가을, 예술이 일상 속으로 다가온 전시에 참여하며 나를 움직인 그 작품에 투표해보자.

아트프라이즈 강남
○ 기간 : 2020년 10월 9일(금)~10월 18일(일)
○ 장소 : 논현동 가구거리
○ 홈페이지 : www.artprize.or.kr
○ 문의 : 02-3445-1529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