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 어린이 동요대회, 올해는 ‘온택트’로 열린다!

시민기자 박찬홍

Visit128 Date2020.10.15 14:43

친구들과 한창 뛰어놀고,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야 하는 초등학교 아이들이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성장기 아이들의 몸과 마음은 활발한 외부활동, 친구관계를 통해 조금씩 성장하고 발달하는 시기인데 갑작스러운 상황에 많은 스트레스와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것이다.

온라인 수업을 듣고 있는 아이의 모습

온라인 수업을 듣고 있는 아이의 모습 ⓒ박찬홍

하지만 다양한 온라인 활동 등이 마련되면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조금씩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는 것 같다. 최근 은평구청은 제21회 은평구 온택트 어린이 동요대회를 발표하고 오는 10월 27일(화)까지 참가자 접수를 받고 있다.

지난18회 은평구 어린이동요대회 모습

지난18회 은평구 어린이동요대회 모습 ⓒ박찬홍

구는 코로나19 감염으로부터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고 재능계발과 정서함양을 통한 건전한 성장을 지원하고자 온라인으로 개최하게 되었다. 이 대회는 지난해 총 110명이 예선에 참여하는 등 21년 동안 꾸준히 사랑 받아온 은평구 아이들 사이에서 관심이 높은 대회 중 하나다.

은평구 어린이 동요대회는 은평구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및 특수학교 재학생이라면 누구라도 참여가 가능하다. 일반참가와 특별참가(특수학교 재학생)로 나눠 접수를 받고 있다. 관심이 있는 초등학생은 한국동요(전래동요 또는 창작동요) 1절을 노래한 영상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독창이나 5인 이하의 중창으로 참여할 수 있다.

이렇게 접수를 통해 총 49명(또는 팀)을 선발해 오는 11월 14일(토) 오후 2시부터 본선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본선 참가자는 1-2학년 15명, 3-4학년 15명, 5-6학년 15명, 특별참가 4명을 선발한다. 특별 참가자 수에 따라 일반참가 학생들의 본선진출 인원수가 조정될 수 있다.

지난해 20회 대회 당시에는 서울진관초등학교 특수학급인 도담반 학생들이 오랫동안 준비를 해 중창팀으로 참가해 관객들에게 잊을 수 없는 감동을 선사하기도 했다.

지난 14회 대회 금상을 수상한 아이의 무대 모습

지난 14회 대회 금상을 수상한 아이의 무대 모습 ⓒ박찬홍

본선 참가자는 줌 화상과 유튜브에 접속한다. 줌(ZOOM)화상을 통해 본선 대회에 참가하고, 그 모습을 은평구청 유트브에서 실시간으로 방송한다. 수상 인원은 총 49명으로 본선에 선정만 되도 수상을 할 수 있다.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 대상(북한산큰숲상), 특별참가상(마음울림상) 시상에 이어 온라인 선호도를 통해 인기상(재치가득상)도 수여한다.

온택트 동요대회 참가를 위해 연습중인 필자의 자녀 모습

온택트 동요대회 참가를 위해 연습중인 필자의 자녀 모습 ⓒ박찬홍

필자도 자녀들과 함께 본 대회에 참여를 해 보았다. 평소 동요를 좋아하는 첫째부터 셋째까지 세 명이 참여를 하였는데, 초등학교 특수반에 재학 중인 큰 아이는 평소 좋아하는 ‘봄 하루’를, 둘째는 어린이 창작대회 수상곡인 ‘예쁜 곰’을, 셋째는 창작동요로 유명한 ‘참 좋은 말’을 며칠간 연습을 한 후 동영상을 촬영해 참가를 했다.

현장에서 친구들과 함께 논의하고, 이야기하며 팀을 만들어 대회에 참가하면 더욱 좋았겠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 속에서도 하루 종일 동요를 흥얼거리며 즐거운 마음으로 연습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무척 기특했다.

온택트 동요대회 참가를 위해 동영상 촬영중인 아이들 ⓒ박찬홍

가족 모두가 본선진출자를 발표하는 11월3일(화)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오랜 집콕 생활을 하면서 이렇게 노래를 즐겁게 불러 본 적이 없기에 아이들의 마음에 밝은 기운이 돋고, 정서에도 많은 도움이 된 계기였던 것 같다.

제21회 은평구 온택트 어린이동요대회 홍보 포스터

제21회 은평구 온택트 어린이동요대회 홍보 포스터 ⓒ박찬홍

은평구민만 참여 할 수 있다는 점은 아쉽지만 가정 안에서 우리 아이들과 신나는 동요를 오늘 하루 함께 불러 본다면 더욱 행복한 하루가 될 것이다.

■ 제21회 은평구 온택트 어린이 동요부르기 대회
○ 일시 : 2020. 11. 14(토) 14:00~17:00 (본선)
○ 참가자격 : 은평구 초등학생 누구나
○ 참가방법 : 동요(전래동요, 창작동요) 1절만 노래한 영상을 e-mail 제출
○ 접수 : 이메일  ep2020children@ep.go.kr 로, 10.27(화)까지 접수
○ 안내 페이지 :https://www.ep.go.kr/CmsWeb/viewPage.req?idx=PG0000004977
○ 문의 : 은평구 가족정책과 02-351-6243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