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이 앱’ 하나면 우리 딸 귀갓길 걱정없네!

시민기자 최병용

Visit156 Date2020.10.14 10:28

얼마전 밤늦게 전철을 이용하려는데 개찰구 앞에 ‘안심이 앱’이란 팸플릿이 보였다. ‘이게 뭐지?’라고 생각하며 지하철에서 읽어보았다. 

 ‘안심이 앱’ 은 서울시가 시민들의 안전한 귀가를 지원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시민안심망이다. 개통 2년만에 내년 전국 서비스로 확대 시행될 예정이다.

전철 승강장에 비치된 여성들의 안심귀가길 안심이 앱 설명서

전철 승강장에 비치된 여성들의 안심귀가길 ‘안심이 앱’ 설명서 ⓒ안심이앱

이 앱은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예측할 수 없는 위험에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앱과 연결된 25개 자치구 CCTV 관제센터에서 내 위치정보와 현장상황을 빠르게 확인해 경찰 출동 등의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다.

안심이 앱, 긴급신고시 추가 연락이 가능한 번호 3개까지 등록이 가능하다.  ⓒ안심이앱

안심이 앱을 이용하려면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앱을 내려 받아야 한다. 약관 동의 후 관리구청, 휴대폰 번호, 본인 사진, 긴급신고시 추가로 연락받을 수 있는 가족의 연락처를 긴급연락처로 3개까지 등록하면 가입이 완료된다.

가장 중앙에 위치한 ‘긴급신고’ 버튼은 위험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버튼을 누르거나 스마트폰을 세게 흔들면 자동으로 신고된다. 주변 자치구 CCTV 관제센터에서 내 위치정보와 현장 상황을 빠르게 확인 후 경찰출동 등의 신속한 대응조치를 해준다.

안심이 앱 사용방법

안심이 앱 사용방법 ⓒ안심이앱

안심이 앱의 사용방법은 앱 좌측 상단의 안심이 앱 둘러보기를 누르면 자세한 설명이 나온다. 앱 설정에서 흔들기 횟수나 세기를 어느 정도로 해야 긴급신고로 연결될 것인지와 근거리에서 사용자 위치를 확인해서 정보를 전송해주는 비콘 사용유무 설정, 위급시 현장 사진 전송, 상황발생 효과음을 사이렌으로 변경, 플래쉬 자동 켜짐, 자동 전화 걸기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앱설정에서 다양한 기능을 자신에 맞게 설정이 가능하다.

앱설정에서 다양한 기능을 자신에 맞게 설정이 가능하다. ⓒ안심이앱

‘귀가 모니터링 서비스’는 도착 장소 입력 후 시작 버튼을 누르면 자치구 관제센터에서 집까지 가는 길을 지켜주는 서비스다. 이때 미리 설정해 둔 보호자에게도 문자로 ‘000 귀가 모니터링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000귀가 모니터링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라고 안내된다.

귀가 모니터링 서비스를 누른 후 도착지를 입력하면 모니터링이 시작된다.

귀가 모니터링 서비스를 누른 후 도착지를 입력하면 모니터링이 시작된다. ⓒ안심이앱

늦은 시간 대중교통에서 내려 혼자 집까지 도보로 가기 무서울 때 ‘스카우트 서비스’ 기능을 신청하면 자치구마다 운영하는 스카우트 대원이 집까지 같이 동행한다. 월요일과 화~금요일 예약 시간이 다르니 참고하면 된다.

안심이 지킴이 하단의 ‘안심시설물’은 내가 사는 지역, 내가 현재 있는 위치에서 안심 시설물인 안심택배, 방범용 CCTV, 지구대, 안심지킴이 집 등이 어디 있는지 조회할 수 있다.

앱 하단에서 안심택배함, CCTV, 지구대, 지킴이집 정보를 알려준다.

앱 하단에서 안심택배함, CCTV, 지구대, 지킴이집 정보를 알려준다. ⓒ안심이앱

안심이 앱에서 개인을 제외한 민간, 공공 단체를 대상으로 불법 촬영장비 설치 여부 무료점검 및 탐지장비 임대를 신청할 수 있다. 불법 촬영장비 설치 점검이나 탐지장비 임대요청은 기관명, 신청인, 점검/임대 장소 주소, 점검/임대 요청일을 입력해 신청하면 된다.

불법촬영 장비 설치 여부 점검 및 점검 장비 임대도 가능하다.

불법촬영 장비 설치 여부 점검 및 점검 장비 임대도 가능하다. ⓒ안심이앱

일상 속의 수많은 위험과 불안, 안심이앱과 함께라면 일상을 좀더 편안하고 안전하게 보낼 수 있다. 언제나 안전하게 지켜주는 든든한  친구 ‘서울시 안심이 앱’을 당장 설치하고 내 딸의 안전한 귀갓길을 맡겨보자. 서울 전역 약 4만여대 CCTV와 안심이 앱을 연계해 구조 지원까지 하는 24시간 시민 안심망으로 손색이 없다.

☞ ‘서울시 안심이 앱 전국 서비스 확대’ 관련 기사 바로가기: http://mediahub.seoul.go.kr/archives/1286381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