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면접도 비대면 준비해야! 온라인 채용박람회 참여기

시민기자 신연희

Visit1,838 Date2020.10.05 11:17

2020년,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취업준비생들은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연장되면서 취준생들이 많이 모이는 채용에도 변화가 불고 있다. AI 면접, 화상면접, 온라인 필기시험 등 최근 기업의 채용도 온택트로 진행된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상향 조정되고, 50인 이상 행사가 금지되면서 많은 취준생들이 몰리는 취업박람회도 비대면으로 진행되고 있다.

필자도 취업준비생으로서 직접 박람회에 꼭 참가하고 싶었지만, 연달아 연기되는 오프라인 박람회에 좌절하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취업박람회가 온택트로 진행되면서 참가할 수 있었다. 집에서도 편하게 취업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데다가 다시보기 서비스를 통해서 놓친 박람회도 다시 볼 수 있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2020 금융권 공동채용박람회 ©금융권공동채용박람회

온라인으로 진행된 2020 금융권 공동채용박람회 ©금융권공동채용박람회

먼저, 금융기관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후원하는 ‘2020 금융권 공동채용박람회’는 온라인으로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취업준비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8월 26일부터 28일 3일간 진행된 금융권 공동채용박람회에서는 AI 면접 기회와 더불어 각 은행, 금융공기업의 인사담당자와 실시간 온라인 Q&A 시간을 가졌다. AI 면접을 거쳐 화상면접에 선발된 지원자에게는 서류전형 면제의 기회가 주어지는 혜택도 있었다. 라이브로 진행되었던 채용박람회는 금융위원회 유튜브(https://youtu.be/z0dUiSdjzrI)에서 다시 볼 수 있다.

 온라인에서도 라이브로 채용박람회가 가능하다

온라인에서도 채용박람회가 가능하다.  2020 금융권 공동채용박람회 화면 ⓒ신연희 

온라인 채팅으로 실시간 Q&A가 이루어지고 있다

온라인 채팅으로 실시간 Q&A 채팅이 이루어지고 있다  ⓒ신연희 

 3D로 온택트 박람회를 재현했다 ©2020 리딩코리아 월드클래스 잡 페스티벌

3D로 구성돼 더욱 흥미로웠던 잡 페스티벌 온라인 화면 ©2020 리딩코리아 월드클래스 잡 페스티벌

다음으로, 9월 16일부터 25일까지 중소벤처기업부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개최한 ‘2020 리딩코리아 월드클래스 잡 페스티벌‘(https://www.leadingkorea.kr/)에도 비대면으로 참여했다. 작년에는 대면 박람회로 진행되었던 잡 페스티벌을 올해는 온라인 3D로 진행하며 실제 오프라인 박람회 현장을 재현했다.

 집에서도 쉽게 참여 가능한 채용박람회

집에서도 쉽게 참여 가능한 온라인 채용박람회 ©신연희

이번 잡 페스티벌은 무엇보다 3D 화면으로 구성되어 게임을 하듯 박람회에 참여할 수 있어 더 흥미로웠다. 취업준비생들이 온라인으로도 지루하지 않게 참여할 수 있어 호응이 좋았다. 더불어 비대면 화상으로 이력서 컨설팅, 면접 이미지 관리 등을 받을 수 있었다. 우수 중견·중소기업의 채용 설명회도 진행되었다. 사전 신청하면 각 기업의 채용설명을 화상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

 서울시는 서울형 뉴딜일자리 참여자 3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채용박람회를 실시한다 ©서울시

서울시는 서울형 뉴딜일자리 참여자 3,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채용박람회를 실시한다 ©서울시

서울시에서도 서울형 뉴딜일자리 온라인 채용박람회(http://newdealjob2020.com/)를 시작한다. 9월 15일부터 11월 10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일자리 박람회에서는 화상 면접을 통해 비대면 채용도 진행하고, AI 면접, AI 자소서 컨설팅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형 뉴딜일자리를 찾고 있다면 꼭 참여해야 할 박람회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나 온라인 취업 코칭에서는 최신 트렌드인 AI 면접, AI 자소서, AI 기업매칭과 더불어 MBTI 강의도 있다. 뉴딜일자리 참여자의 자기주도 프로젝트 온라인 투표도 이루어진다. 뉴딜일자리 참여자뿐만 아니라 평소 뉴딜일자리에 관심이 있었던 서울시민이라면 뉴딜사업 홍보물을 보고 뉴딜일자리에 대해 좀 더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2020 서울형 뉴딜일자리 온라인 채용박람회 ©서울시

2020 서울형 뉴딜일자리 온라인 채용박람회 ©서울시

온라인 채용박람회는 기간이 길다는 점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진행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자기소개서 쓰랴, 채용 기업 알아보랴, 시간이 금인 취업준비생에게 온라인박람회가 더 가깝게 느껴지는 이유이다. 최근 대기업, 공기업, 은행권 등 다양한 회사에서 온라인 채용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으로도 생생하게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과 충분히 소통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디지털화가 본격화되었다. 면접관이 진행하는 면접이 아니라 AI가 진행하는 AI 면접이 대세라는 것도 박람회를 통해서도 여실히 느낄 수 있었다. 기존 대면 방식의 채용을 벗어나 4차 산업혁명 형식의 비대면 채용도 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할 사실이다. 채용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 만큼, 비대면 박람회에 적극적으로 참가하여 온라인 방식의 채용에 더욱 익숙해져야 할 것 같다.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