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길 청소, 친환경 ‘전기청소차’로 쓱쓱싹싹!

시민기자 윤혜숙

Visit249 Date2020.09.28 11:18

서울 시내에 거주하는 대부분의 시민은 아시다시피 먼지와 동고동락하면서 지내고 있다. 더구나 맨눈으로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가 많다. 하루만 지나도 창문 틈새는 들러붙은 시커먼 먼지로 가득하다. 집안도 이러한데 집 밖을 나서면 어떨지 굳이 말로 표현하지 않아도 충분할 것이다.

도로에서는 배기가스뿐 아니라 도로 재비산먼지가 발생한다.

도로에서는 배기가스뿐 아니라 도로 재비산먼지가 발생한다. ⓒ윤혜숙

차량이 통행하는 도로는 어떨까? 도로의 미세먼지라고 하면 자동차에서 뿜어져 나오는 배기가스와 같은 오염물질만 발생하는 게 아니다. 도로 위를 달리는 차량의 마모된 타이어 등에서 떨어져 나와 바닥에 깔려 있다가 공기 중으로 떠오르는 재비산먼지도 있다.

사람이 통행하는 골목길이라고 낫진 않다. 골목길을 오가는 행인들의 신발에 묻어 있는 흙먼지가 바닥에 고스란히 남아 있다. 이 또한 바람에 의해 공기 중으로 떠오른다. 아마도 도로나 골목길의 바닥에 물걸레질한다면 창틀의 먼지보다 훨씬 오염이 심할 것이다. 그래서 지자체에선 수시로 도로와 골목길을 순회하면서 길바닥을 청소하고 있다.

도로를 청소하는 대형노면청소차

도로를 청소하는 대형노면청소차 ⓒ마포구청

도로는 수시로 차량이 지나다니므로 환경미화원이 걸어 다니면서 청소를 할 수 없다. 대신 대형노면청소차, 살수차, 도로미세먼지흡입차 등을 동원해서 도로의 노면을 청소하고 있다. 그런데 청소차가 지나가고 나면 바닥은 깨끗해지겠지만 청소차 운행으로 인한 또 다른 오염물질이 배출될 것이다. 골목길은 주황색 유니폼을 착용한 환경미화원이 휴지 및 낙엽 등의 쓰레기를 일일이 쓸어 모아서 청소차 또는 운반용 수레에 담고 있다.

골목길을 청소하는 전기소형노면청소차 ⓒ마포구청

이 가운데 서울 마포구는 골목길 청소를 위해서 친환경 방식의 전기소형노면청소차 3대를 도입해서 홍대 일대, 공덕·아현동, 상암동 지역에 각 1대씩 배치했다. 비교적 유동인구가 많은 상가 밀집 지역과 주택가 골목길, 이면도로 등 대형노면청소차의 진입이 어려운 곳을 돌아다니면서 청소하고 있다. 앞으로 골목길을 누비고 다니는 앙증맞은 크기의 전기소형노면청소차 자체에 열광하는 시민들이 나타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만큼 작아서 귀엽다.

전기소형노면청소차는 전기모터로 구동되는 차량이다.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아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등의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 전기모터로 운행되기 때문에 주행 및 작업할 때 소음이 적다. 그래서 친환경적이다. 필자는 서울시에서 운행하는 전기차 버스에 탑승한 적이 있어서 그 느낌을 안다. 전기차는 주행할 때의 소음과 진동이 거의 없어서 안정적인 승차감이 만족스럽다.

서울시에서 운행 중인 친환경전기차버스

서울시에서 운행 중인 친환경전기차버스 ⓒ윤혜숙

또한 차량 앞쪽에 부착된 장치가 회전하면서 쓰레기와 흙먼지를 모아 흡입하고 물을 분사해 흙먼지 발생을 억제하는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골목길 바닥에 잔류하는 흙먼지 제거에 최적화되어 있는 것이다. 골목길을 청소하는 전기소형노면청소차의 충전은 전기차 전용 충전기 대신 220V의 일반 가정용 콘센트를 이용할 수 있어서 언제 어디서든 쉽게 충전할 수 있다. 1회 충전 시 6∼8시간의 작업이 가능하다.

마포구 청소행정과 관계자는 “전기소형노면청소차를 시범 운행 중이라서 성과를 지켜보고 있다. 무엇보다 바닥의 흙먼지를 흡입함과 동시에 물을 뿌려서 먼지를 가라앉힐 수 있어서 일석이조의 청소 효과를 거둘 수 있다”라고 밝혔다.

그렇다면 전기소형노면청소차를 운행하는 마포구 환경미화원의 반응은 어떨까? “걸어 다니면서 청소하는 것에 비해 청소차를 운행하면서 작업환경이 개선되었고, 시간이 절약되어서 예전보다 더 많은 구역을 청소할 수 있다”라면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렇듯 전기소형노면청소차는 친환경적이며 환경미화원의 작업환경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마포구뿐만 아니라 서울 시내 골목길 곳곳에서 볼 날이 머지않을 거란 생각이 든다.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