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온라인 가을축제가 시작됐다!

시민기자 김민채

Visit332 Date2020.09.24 10:00

 엔젤공방거리 공예주간 행사 ‘낙낙공생’이 온라인으로 열린다

엔젤공방거리 공예주간 행사  ‘낙낙공생’이 온라인으로 열린다 ⓒ강동구청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됨에 따라 공연예술축제도 변화하고 있다. 강동구는 행사를 취소하는 대신 비대면으로 전환해 전시와 공연, 다양한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9월 18일부터 27일까지 2주간 강동구는 공예 프로그램으로 ‘2020 엔젤공방거리 공예주간 행사’를 개최한다. 코로나19에 지친 주민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으로 온라인에서 만나볼 수 있다.

‘엔젤공방’은 ‘마음씨 좋은 조력자’라는 의미의 엔젤과 ‘물건을 만드는 곳’이라는 공방이 합쳐진 말이며, 자금은 부족하지만 아이디어와 기술, 열정을 가진 청년들에게 임대보증금과 인테리어 비용, 입점 후 1년 간의 월세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6년부터 성안로 주변에 있었던 변종업소 밀집지역을 정비해 엔젤공방거리로 조성했다. 성안로에는 청년들이 재능으로 운영하는 온도도시협동조합과 수공예·디저트·젓가락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진 17개의 엔젤공방이 운영되고 있다. 이를 통해 변종카페가 난립하는 유해업소거리였던 성안로는 협동조합과 공방들의 예술활동을 통해 문화의 거리로 자리 잡았으며 걷고 싶은 문화 예술의 거리로 변해가고 있다.

 비대면 체험 키트를 받아 각 공방의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비대면 체험 키트를 받아 각 공방의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온도도시협동조합

엔젤공방 거리에 입점한 청년문화사업가들은 ‘어떻게 하면 이 거리가 보다 젊음과 문화 컨텐츠가 풍부한 곳이 될 수 있을까?’ 고민한 끝에 2018년 뜻을 모아 ‘온도도시협동조합’을 설립했다.

또한 ‘엔젤공방 허브센터’를 통해 제품은 뛰어나지만 디자인에 취약한 시장 상인에게 디자인을 제공해주거나, 공방을 운영하고자 하는 예비창업가들에게 실질적인 조언을 해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가면서 매년 주민들을 위한 ‘엔젤공방거리 공예주간 행사’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올해 ‘낙낙공생’이라는 이름으로 열리는 ‘엔젤공방거리 공예주간 행사’ 주요 내용은 엔젤공방 대표작품의 온라인 전시회, 공예와 사회적 경제 및 창업 토크쇼, 16개 엔젤공방의 엔젤공방 체험용 엔젤힐링키트로 집안에서 힐링공예 즐기기, 강동구청 2청사 오프라인 전시존 등이다. 코로나19가 길어지며 지친 주민에게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제공한다. 온도도시협동조합 블로그 및 SNS 등 비대면 플랫폼을 활용해 공예를 통해 서로의 문을 두드려(knock) 소통의 기회를 만들고 함께 문화를 즐기며(樂) 살아가는(共生)  ‘낙낙공생’ 마을을 만들어가길 바란다.

엔젤공방 18호점 ‘오늘도 예쁘구나’의 체험 키트. 반려동물의 폼폼목걸이 만들 수 있다.

엔젤공방 18호점 ‘오늘도 예쁘구나’의 체험키트. 반려동물의 목걸이를 만들 수 있다. ⓒ온도도시협동조합

아이들이 직접 햄버거 패티를 만들어 보고 꾸며볼 수 있는 요리 체험 프로그램 예시

아이들이 직접 햄버거 패티를 만들어 보고 꾸며볼 수 있는 요리 체험 프로그램  예시 ⓒ 온도도시협동조합

한편, 강동구 구립도서관은 9월 21일부터 27일까지 7일간 ‘강동북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올해는 전면 비대면 책축제로 방향을 정하고, 지난 4일 전용 홈페이지(http://glibf.or.kr/htm)를 오픈했다.  ‘온라인 고민상담소’, ‘시 공모전’, ‘사서의 책 추천’, ‘작은도서관 랜선투어’, ‘도서 체험팩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10월  5일부터 11일까지는 ‘이음’을 주제로 ‘제25회 강동선사문화축제’도 열린다. 모든 프로그램은 유튜브 등을 활용한 온라인 콘텐츠로 기획,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도록 연출된다. 축제는 10월 5일 저녁 7시 ‘선사빛거리 점등식’으로 시작으로 ‘신석기 고고학 체험스쿨’ , ‘선사 골든벨 퀴즈쇼’, ‘선사 헤어쇼’, ‘이음식 공연’ 등을 선보인다. 모든 공연은 비대면 관람이며 강동구청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 된다.   

강동북페스티벌강동선사문화축제

‘강동북페스티벌’, ‘강동선사문화축제’ 포스터 ⓒ강동구청

그동안 공연과 전시, 교육, 축제 등의 전제는 사람과 사람의 접촉이고, 많은 사람들이 모여야 비로소 가능했다. 하지만 이제는 모이지 않고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가능해졌다. 이게 될까 싶었던 것이 실제로 되고 있다.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라 하였던가? 어느덧 전시와 공연 각종 교육프로그램 등을 스마트폰으로 보는 일이 불편하거나 어색하지 않다. 코로나19의 공포 속에서도 마스크와 손씻기 등등 우리는 이상황을 적응하고 이겨내고 버텨내고 있지 않나? 코로나19 분명 힘든 시기다. 그러나 인간의 적응력과 대단함으로 극복하리라 믿는다.

■ 2020 엔젤공방거리 공예주간 행사
○기간 : 2020.09.18.(금) ~ 2020.09.27.(일)
○신청 및 문의 : 온도도시협동조합 http://www.ondodosi.com/

■ 강동북페스티벌 (온라인)
○기간: 2020.09.21.(월) ~ 2020.09.27.(일)
○ 홈페이지 : http://me2.do/GWKyMsW8

■ 강동선사문화축제
○ 기간: 2020.10.05.(월) ~ 2020.10.11.(일)
○ 암사동선사유적박물관 홈페이지 : http://sunsa.gangdong.go.kr
○ 강동구청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P_ihLNtkaqXmJ9QmAkTqvw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