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문서 작성? 공공서식 한글이 있잖아요

청소년기자 장지환

Visit47 Date2020.09.15 09:02

행정안전부와 한글과 컴퓨터가 만든 공공서식 한글 ©한글과컴퓨터

행정안전부와 한글과 컴퓨터가 만든 공공서식 한글 ©한글과컴퓨터

문서작성 프로그램, 한국에서는 현재까지 한컴오피스를 이용하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가격면에서 부담 되는 것이 사실이다. 공공업무에 제한이 없도록 행정안전부와 한글과 컴퓨터가 함께 만든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공공서식 한글이 그것이다.

공공서식 한글, 어떻게 설치할까?

공공서식 한글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말랑말랑플랫폼( https://www.malangmalang.com/) 접속해야 한다. 말랑말랑플랫폼은 한글과 컴퓨터에서 운영하는 클라우드 플랫폼이다.

말랑말랑플랫폼에 들어가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말랑말랑플랫폼에는 공공서식 한글 외에도 한컴타자연습, 한국사퀴즈, 한자퀴즈 등 다양한 콘텐츠 이용도 가능하다. 콘텐츠 이용을 위해 홈페이지 가입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강점이다. 

말랑말랑플랫폼 메인 화면 ©한글과컴퓨터

말랑말랑플랫폼 메인 화면 ©한글과컴퓨터

말랑말랑 콘텐츠에서 한컴스페이스로 들어가게 되면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들이 표시된다. 여기서 공공기관 서식 한글을 다운로드해 이용할 수 있다.

말랑말랑플랫폼 한컴스페이스 관련 목록 ©한글과컴퓨터

말랑말랑플랫폼 한컴스페이스 관련 목록 ©한글과컴퓨터

이곳에서 공공기관 서식 한글로 들어가 다운로드하면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 파일이 들어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을 더블클릭 후 실행하면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하다.

거기에 설치경로를 설정하고 설치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화면이 나온다. 설치가 마무리되면 바로 실행이 가능하다.

공공서식 한글 설치 완료 화면

공공서식 한글 설치 완료 화면

공공서식 한글, 어떤 모습일까?

애국가 1~4절 타이핑 화면, 해당 문서는 한컴오피스 2020으로 작성되었다

애국가 1~4절 타이핑 화면, 해당 문서는 한컴오피스 2020으로 작성되었다

우선 공공서식 한글의 경우에는 단독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다. 즉, 문서 생성이 불가능하다. 이 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기자는 다음과 같이 문서를 하나 개설해서 애국가를 1절부터 4절까지 직접 타이핑해 만들어서 소개해 보았다. 

공공서식 한글에서 표시한 위 문서

공공서식 한글에서 표시한 위 문서

이를 공공서식 한글에서 띄우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일반 문서와 다를 바 없지만, 문서 상단에 ‘공공서식 한글로 작성된 문서입니다’라는 문구가 삽입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위 문서에서 표를 삽입한 모습

위 문서에서 표를 삽입한 모습

이곳에서 작성자는 기존과 비슷한 내용을 문서로서 작성할 수 있다. 기존과 같이 폰트 및 크기 조절, 번경, 표 생성 등 모든 한컴오피스에서 지원하는 모든 내용이 작동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저장은 물론 다른 이름으로 저장, 인쇄까지 모든 한컴오피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이 군더더기 없이 적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공공서식 한글 파일 항목

공공서식 한글 파일 항목

공공서식 한글을 직접 써보니, 한글 프로그램을 직접 구매하지 않아도 기존 문서에 간단한 수정이 가능해서 무척 편리했다. 한글 파일을 읽기 위해 무료 뷰어 프로그램을 찾아 헤맸는데, 그러지 않아도 되어 마음이 편해졌다. 앞으로 한글 파일은 공공서식 한글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아 뿌듯하다.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