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앞에서 즐기는 온라인 축제 ‘구로G페스티벌’

시민기자 김미선

Visit245 Date2020.09.07 13:01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계절에 따라 지역마다 화려한 축제의 향연이 펼쳐졌을 것이다. 올해 지자체들은 해마다 해오던 축제들을 취소하거나 온라인으로 대체하여 개최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 되면서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해 안전하고 새로운 형태의 축제를 개최하는 자치구가 늘어나고 있다.

2020 구로 G페스티벌’이 9월27일가지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2020 구로 G페스티벌’이 9월27일가지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구로 G페스티벌 2020

구로구의 대표 축제인 ‘2020 구로 G페스티벌’이 지난 1일부터 오는 27일까지 온라인에서 비대면으로 진행 중이다. 구에서는 가을축제였던 ‘점프 구로’와 ‘아시아 문화축제’가 통합해 시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해왔다. 올해 ‘구로 G페스티벌 2020’은 ‘거리는 멀어져도 마음은 가까이’라는 메시지를 담아 공식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hJ4AEHO04glsT6g7qnYpGA)에서 온라인 축제로 펼쳐진다. 

‘구로 G페스티벌 2020’ 공식 유튜브에 다양한 프로그램이 소개되고 있다.

‘구로 G페스티벌 2020’ 공식 유튜브 ⓒ구로 G페스티벌 2020

비대면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 가정에서 편하게 즐기면 된다. 우선, ▲‘주민자치 프로그램 발표회’는 오카리나, 사물놀이, 에어로빅 등을 공식 유튜브를 통해 9월 21일(월)부터 25일(금)까지 매일 오전 10시 발표회를 진행한다.

또한, 노래방 가기 힘든 요즘 집에서 실컷 노래를 부를 수 있는 프로그램 ▲‘비대면 랜선노래자랑’ – 청춘스튜디오는 9월 8일(화)까지 썸씽앱을 통해 참여하면 된다. 본선은 9월 15일(화) 오후 4시부터 생방송으로 유튜브를 통해 진행된다.

2019년 주민자치 프로그램 발표회를 관람할 수 있었지만, 올해는 유튜브 채널로 볼 수 있다 .

2019년 주민자치 프로그램 발표회를 관람할 수 있었지만, 올해는 유튜브 채널로 볼 수 있다. ⓒ2020 구로 G페스티벌

▲‘휴대폰 사진 콘테스트’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코로나19 시대를 현명하고 슬기롭게 보내고 있는 사진을 제출하면 되는데, 9월 18일(금)까지 1인당 3점 이내 메일(gurogfestival@gmail.com)로 접수 후 구로G페스티벌 홈페이지(https://gfestival.co.kr/default/index.php)에 참가신청을 완료하면 끝! 사진은 접수된 순서대로 구로 G페스티벌 인스타그램(guro_gfestival)에 업로드 된다.

이어, ▲‘나도 유튜버다’라는 코너는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내용으로 최대 15분을 넘지 않는 영상을 제출해 참여하면 되는데, 9월 18일(금)까지 1인 1점 이내의 작품을 메일(gurogfestival@gmail.com)로 보내면 된다. 혹은 자신의 SNS나 유튜브 채널에 올린 링크 주소를 제출해도 좋다. 이 코너 역시 사진 콘테스트 접수 방법과 동일하게 구로G페스티벌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신청까지 모두 완료해야 한다. 제출한 작품은 구로 G페스티벌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된다. 

영상제작이 힘든 경우에는 메일로 문의를 남기면 도움을 준다고 하니 관심이 있다면 새로운 경험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사진과 영상의 선정발표는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9월 24일(목)에 확인할 수 있다. 참가신청 없이 사진이나 영상이 제출된 경우 제출확인이 안될 수 있으니 반드시 홈페이지에서 참가신청을 완료해야 한다.

휴대폰 사진 콘테스트, 나도 유튜버다 공모전에 참여해보자.

휴대폰 사진 콘테스트, 나도 유튜버다 공모전에 참여해보자. ⓒ2020 구로 G페스티벌

▲‘아시아국가체험 AR전시 – 먼나라 이웃나라’라는 프로그램은 스마트 구로홍보관에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증강현실 체험이 취소되었다. 대신 AR기술을 활용한 아시아 국가의 랜드마크 영상이 9월 16일(수)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될 예정이다.

▲‘이연복의 맛있는 아시아’라는 코너에선 이연복 셰프와 인도 출신 방송인 럭키가 주민 대상 요리 공모전에서 당선된 레시피로 직접 요리를 해보고, 아시아 문화에 대한 이야기도 나눈다. 9월 1일부터 9월 22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3시 유튜브 채널에서 방영한다.

집으로 배달 콘서트는 유튜브 채널에서 ON종일 랜선콘서트로 관람한다

집으로 배달 콘서트는 유튜브 채널에서 ON종일 랜선콘서트로 관람한다. ⓒ2020 구로 G페스티벌

▲‘집으로 배달 콘서트’는 원래 구로구를 순회하며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온종일 랜선 콘서트로 대체되어 이어진다. 9월 17일(목) 오전 11시부터 동춘서커스, 판타지아(FantASIA), G3라이브 콘서트와 함께 하게 된다.

이외에도 ▲‘전문세(전쟁사·문명사·세계사) 특집 공개방송’이란 프로는 9월 26(토) 오후 3시, 유튜브 라이브 방송으로 만날 수 있으며, ▲‘밖으로 나온 미술관’의 이스트 아시아 판타지는 9월 10일(목) 오후 7시, 크라운 해태와 함께하는 견생조각전은 9월 11일(금) 오후 7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전문세(전쟁사·문명사·세계사) 특집 공개방송’이 26일 3시 유튜브에서 생중계된다.

‘전문세(전쟁사·문명사·세계사) 특집 공개방송’이 26일 3시 유튜브에서 생중계된다. ⓒ2020 구로 G페스티벌

‘밖으로 나온 미술관’으로 집에서도 편하게 전시를 관람한다

‘밖으로 나온 미술관’으로 집에서도 편하게 전시를 관람한다. ⓒ2020 구로 G페스티벌

오는 9월 27일(일)까지 진행되는 구로G페스티벌은 새로운 시대, 새로운 방식으로 시민들의 참여를 기다린다.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 전 분야가 새로운 변화에 대응하고, 발맞추기 위한 과도기를 지나고 있는듯 하다. 자유롭게 모이고 자연스럽게 춤추며, 손잡고 눈 맞추던 시간들이 그리워진다. 건강과 안전이 중요한 만큼 축제도 집에서 즐기는 슬기로운 집콕생활을 추천한다.

■ 2020 구로G페스티벌 관련 사이트
○ 구로G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 : https://gfestival.co.kr/default/
○ 구로G페스티벌 2020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hJ4AEHO04glsT6g7qnYpGA
○ 구로구청 : http://www.guro.go.kr/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