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스타랑 우리집에서! ‘서울아 운동하자’

시민기자 노현식

Visit992 Date2020.09.02 15:02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가 수도권에서 시행되었다. 강화된 방역조치에 따라 실내체육시설은 종목의 구분 없이 9월 6일까지 운영이 중단된다. 운영이 중단된 실내체육시설에는 헬스, 필라테스, 요가, 에어로빅, 배드민턴, 수영 등의 시설이 포함되었다. 실내체육시설을 이용해온 시민들에게는 안타까운 소식이다. 

아쉽지만 당분간은 집에서 운동을 하는 것으로 대신해야겠다. 이에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심신이 지친 시민들을 위한 홈 트레이닝 영상 ‘서울아 운동하자 집에서!’를 추천한다.

서울시체육회는 '서울아 운동하자 집에서!' 홈 트레이닝 영상을 유튜브에서 제공한다 ©서울아 운동하자 집에서!

서울시체육회는 ‘서울아 운동하자 집에서!’ 홈 트레이닝 영상을 유튜브에서 제공한다 ©서울시체육회

‘서울아 운동하자 집에서!’는 서울시체육회에서 제작하고 제공하는 홈 트레이닝 영상이다. 한유미(배구), 김은혜(농구), 김세진·진혜지(배구), 최수민(핸드볼), 김민우(축구), 진종오(사격), 봉중근(야구), 서채현(스포츠클라이밍), 서정화(탁구) 등 10명의 전·현직 운동선수들이 일일 홈 트레이너로 영상에 참여했다. 이들 운동선수들이 집에서 쉽고 간단하게 따라할 수 있는 운동 프로그램을 직접 설명하고 시범을 보인다. ‘서울아 운동하자 집에서!’의 운동 프로그램은 서울시체육회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eDxykI6VA0Xgqy0Dx071B_4CWoVAOA9Y)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 야구선수 봉중근이 일일 홈 트레이너로 참여했다 ©서울아 운동하자 집에서!

전 야구선수 봉중근이 일일 홈 트레이너로 참여했다 ©서울시체육회

‘서울아 운동하자 집에서!’ 운동 프로그램을 따라해 봤다. 운동선수들이 가르쳐주는 운동이어서 혹시 너무 힘들진 않을지 살짝 겁먹었는데, 생각보다 쉬웠다. ‘서울아 운동하자 집에서!’는 간단한 스트레칭과 기초 체력을 기르는 동작 위주로 선수들의 종목에 맞는 운동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선수들의 설명과 시범을 따라하면 운동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어렵지 않게 운동을 배울 수 있었다. 선수들이 직접 명료한 설명과 정확한 동작 시범을 해주니 더욱 신뢰가 갔다.

사격선수 진종오는 2리터 생수병을 활용한 운동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서울아 운동하자 집에서!

사격선수 진종오는 2리터 생수병을 활용한 운동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서울시체육회

‘서울아 운동하자 집에서!’의 운동 프로그램은 맨몸으로 할 수 있거나 의자, 수건, 스타킹, 생수병 등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물건을 활용한 운동으로 구성되어 있어 더욱 좋다. 야구공, 매트, 농구공, 탁구 라켓 등의 운동도구가 필요한 운동은 선수들이 대체할 수 있는 물건(유리컵, 얇은 이불, 쿠션, 플라스틱 뚜껑)을 알려주었다. 특별한 운동도구가 없이도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서울아 운동하자 집에서!’ 운동 프로그램의 가장 큰 강점이다.

스포츠클라이밍 선수 서채현은 청소년을 위한 운동을 알려주었다 ©서울아 운동하자 집에서!

스포츠클라이밍 선수 서채현은 청소년을 위한 운동을 알려주었다 ©서울시체육회

각 편마다 3~5분의 설명 영상과 10분의 실행 영상이 따로 있어 동작을 배우고 따라하는 데에 효율적이었다. 선수들이 직접 동작 시범을 하면서 팁, 장점, 주의점 등을 알려주었다. 이를 통해 동작을 정확하게 익힐 수 있었다. 실행 영상에서 선수들은 각 동작의 수행 시간, 횟수, 쉬는 시간, 좌우 반복 등 전체 운동 프로그램을 연속동작으로 보여줬다. 영상을 멈추거나 되돌릴 필요 없이 10분 동안 온전히 운동에 집중할 수 있었다. 마치 스포츠 스타가 우리 집으로 와서 옆에서 함께 운동하는 기분이었다.

‘서울아 운동하자 집에서!’ 프로그램 중 다음 3가지 운동 프로그램을 좀더 상세히 추천해본다. 나머지 운동 프로그램도 서울시체육회 유튜브(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eDxykI6VA0Xgqy0Dx071B_4CWoVAOA9Y)에서 찾아서 해보길 추천한다. ‘서울아 운동하자 집에서!’를 통해 많은 시민들이 건강과 면역력을 지키고 기분전환을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1. 부부가 함께 하는 운동 (김세진·진혜지)

전 배구선수 김세진·진혜지 부부가 알려주는 운동프로그램이다. 뒤로 구르고 살살 밀어주기, 허그 푸시업하기 등 부부가 함께할 수 있는 가벼운 동작 9개로 구성되어 있다. 부부가 서로 도와주며 운동하면 부부 건강과 부부 사이를 동시에 증진시킬 수 있다.

☞ 추천 운동 : https://youtu.be/E-xHYe0jRoIhttps://youtu.be/gOqKpHRoilE

전 배구 선수 김세진·진혜지는 부부가 함께할 수 있는 운동을 알려준다 ©서울아 운동하자 집에서!

전 배구 선수 김세진·진혜지는 부부가 함께할 수 있는 운동을 알려준다 ©서울시체육회

2. 어린이와 함께 하는 운동 (서정화)

탁구선수 서정화가 알려주는 어린이를 위한 운동프로그램이다. 벽 짚고 다리 앞뒤로 흔들기, 벽에 발 대고 누워서 손 앞으로 하고 윗몸 일으키기, 탁구공 오래 치기 등 어린이가 재밌게 따라 할 수 있는 동작 8개로 구성되어 있다. 보호자가 설명 영상으로 운동방법, 주의점 등을 미리 익히면 재미있고 효율적으로 운동할 수 있다.

☞ 추천 운동 : https://youtu.be/ENmZIgFP8Bg , https://youtu.be/mrPxDQ6j4Mo

탁구선수 서정화는 에너지 넘치는 어린이와 함께 하는 운동을 알려준다 ©서울아 운동하자 집에서!

탁구선수 서정화는 에너지 넘치는 어린이와 함께 하는 운동을 알려준다©서울시체육회

3. 수건의 제1활용법 (한유미)

전 배구 선수 한유미가 알려주는 운동프로그램이다. 수건 양쪽 끝을 잡아 올린 후 좌우로 스트레칭, 수건 어깨 뒤에 걸치고 굿모닝 자세, 수건 밟고 런지 하기 등 오래 서있거나 앉아서 근무하는 사람에게 좋은 동작 9개로 구성되어 있다. 퇴근 후 10분의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체력을 높일 수 있다.

☞ 추천 운동 : https://youtu.be/UPujXf7sfNEhttps://youtu.be/1bwnSIXWQ_0

전 배구 선수 한유미는 수건을 활용한 운동법을 소개한다 ©서울아 운동하자 집에서!

전 배구 선수 한유미는 수건을 활용한 운동법을 소개한다 ©서울시체육회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