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높이는 ‘약선차’ 만들기, 생각보다 간단해요!

시민기자 정인선

Visit108 Date2020.08.03 13:03

서울시농업기술센터 강당에서 제철농산물 이용교육을 받았다. 완성된 연꽃 차.

서울시농업기술센터 강당에서 제철농산물 이용교육을 받았다. 완성된 연꽃 차. ⓒ정인선

서울시농업기술센터 강당에서 진행된 제철농산물 이용교육 중 ‘약선차로 건강한 여름나기’ 수업을 들었다. 지난 7월 29일(수)과 30일(목) 교육에는 회당 40명씩, 안전수칙을 강화해 대면 교육으로 진행했다. 

본격적으로 약선차를 배우기 전, 먼저 건강한 생활습관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 건강을 위한 생활지침부터, 푸드 테라피, 체질, 장수국가의 밥상, 5가지 맛의 기능, 계절과 맛의 조화 , 우리나라 고유 음식문화의 우수성까지 다양한 내용에 대해 다루며 다시 한번 우리 농산물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특히 강사는 “제철 농산물을 먹음으로써 건강이 유지된다. 꼭 제철 농산물을 계절마다 10번 이상은 먹는 게 좋다”고 재차 강조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제자리에서 연꽃 차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며 연꽃 차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정인선

이어서 여름 약선차로 연꽃 차, 칡꽃 차, 생맥산 차 등을 만드는 법에 대한 강의가 시작됐다.

먼저 연꽃 차의 효능과 간단하게 집에서 만드는 법에 대해 배웠다. 동의보감에서 연꽃은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어서 마음을 진정시키고 몸을 가볍게 하며 얼굴은 늙지 않게 한다’고 나와 있다. 꾸준하게 마시면 몸 안의 독소를 배출시켜서 몸을 정화시킨다. 불면증에도 좋다. 수강생들의 질문이 끊이지 않을 만큼 연꽃 차에 대한 참여자들의 관심이 매우 높았다. 

여름 절기로는 입하, 소만, 망종, 하지, 소서, 대서가 있는데 절기 음식으로 수리취 절편, 앵두화채, 밀쌈, 밀전병, 수박화채 등이 있다. 특히 여름에 먹으면 기력 보충이 되고 그 계절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어서 면역력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생 연꽃이 준비되었다

생 연꽃이 준비되었다. ⓒ정인선

연꽃에 끓인 물을 부어 5~10분 우려내면 간단하게 연꽃 차를 만들 수 있다.

연꽃에 끓인 물을 부어 5~10분 우려내면 간단하게 연꽃 차를 만들 수 있다. ⓒ정인선

연꽃 한 송이에 끊인 물 1,500ml을 넣으면 적당하다고 한다. 연꽃 수술 뷔에 끓인 물을 약간씩 붓으면서 꽃 잎을 한잎 한잎 펼치면서 모양을 잡고 5분에서 10분 정도 우린 후에 마시면 된다.

코로나19로 아쉽게도 직접 시음을 해보진 못했다. 집에서 실습해 보라고 대신 연꽃을 한송이씩 선물로 나누어 주었다. 필자는 손님들이 왔을 때 다같이 음미하고 싶어 받은 연꽃을 냉동실에 보관했다. 생 연꽃은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차를 만들어도 좋다고 한다. 7~8월에 연꽃이 가장 많이 필 때 구입해서 냉동실에 두었다가 다음 연꽃 필 때까지 마실 수도 있다.

칡꽃 차에 대한 설명이 진행됐다.

칡꽃 차에 대한 설명이 진행됐다. ⓒ정인선

칡은 주변 산에 양지바르고 토질이 좋은 기슭이나 언덕에 주로 있는데 1년에 18~20m나 자라서 쉽게 꽃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칡은 맛이 달고 맵지만 열을 내리고 땀을 내서 발한, 해열 등에 효과가 있다.

집에서 쉽게 칡꽃 차 덖는 방법

집에서 쉽게  칡꽃 차 덖는 방법 ⓒ정인선

강사는 집에 있는 전기 후라이팬으로 간단하게 칡꽃 차를 덖는 방법을 알려 주었다. 칡꽃을 따는 방법, 정리해서 덖는 방법, 덖어서 보관하는 방법을 배웠다. 덖은 칡꽃 1g을 넣고 뜨거운 물 200ml를 부어 2~3분 정도 우려 마신다. 칡꽃 차는 음주 후에 마시면 술독이 잘 풀린다고 한다.

이밖에 생맥산 차는 인삼, 맥문동, 오미자, 설탕이 필요하다. 생맥산 차는 여름철에 기운이 떨어진 것을 보충해주고 무더위를 이기게 해준다. 인삼은 원기를 보하고, 맥문동은 폐의 기를 돋우고, 오미자는 심장을 강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고 면역력을 높여주어서 마음을 편하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켜준다고 한다.

이번 교육을 통해 생소하지만 약선차가 우리 건강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는지 알게 되었다. 교육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제자리에 앉아서 진행됐는데 대면수업임에도 불구하고 멀리 화면으로만 봐야해 아쉬움이 있었다.

서초구 내곡동에 자리한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전경

서초구 내곡동에 자리한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전경 ⓒ정인선

한편 서울시 서초구 내곡동에 위치한 ‘서울시농업기술센터’는 안전한 먹거리, 고품질의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도심형 식물공장과 같은 첨단 농업과 친환경 농업을 연구, 개발, 보급한다. 농업 6차 산업 개발, 맞춤형 전문 기술 교육, 도시농업 체험 기회, 전통 음식, 생활기술교육 등 경쟁력 있는 전문 농업인을 육성하고 있다. 현재도 귀농창업교육, 여름철 어린이자연학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홈페이지(http://agro.seoul.go.kr)를 확인해보는 것도 좋겠다.

서울시농업기술센터
○ 위치 : 서울시 서초구 헌인릉 1길 83-9 (내곡동 1-774)
○ 홈페이지 : http://agro.seoul.go.kr
○ 문의:02-459-8005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