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 로비가 확 바뀌었어요 ‘동대문 책마당도서관’

시민기자 김미선

Visit850 Date2020.08.03 14:50

종합민원실로 들어가는 통로에 ‘동대문 책마당도서관’이 문을 열었다

동대문구청 1층 종합민원실로 들어가는 통로에 ‘동대문 책마당도서관’이 문을 열었다. ⓒ김미선

서울시의 공공도서관들이 속속 재개관을 하고 있는 가운데, 동대문구청 1층 로비에 새롭게 도서관이 생겼다. 코로나19로 힘들고 어려운 시기에 지친 주민들의 마음을 달래주고, 문화생활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임시 개관한 ‘동대문 책마당도서관’이다. 지난 6월, 동대문구청 내 종합민원실로 들어가는 통로를 활용해 공공도서관 및 주민소통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종합민원실 입구에는 책장 가득 책이 꽂혀 있고, 수직 화분이 설치되었다.

벽면 가득한 책들과 수직화분이 편안한  ‘동대문 책마당도서관’ 모습 ⓒ김미선

도서관 내부 플랜트 인테리어가 인상적이다

도서관 내부 플랜트 인테리어가 인상적이다. ⓒ김미선

벽면 가득 채운 나무책장과 테이블 위 초록이 가득인 플랜트 인테리어가 인상적이다. 총면적 807㎡으로 공공 도서관 303㎡, 주민쉼터 350㎡, 기타통로 154㎡ 등 도서관 책꽂이에는 장서 1만여 권이 비치되어 있다. 비어있던 넓은 로비가 주민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재탄생하여 주민들을 기다리고 있다. 구청을 이용하는 민원인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은 누구나 편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어 동네사랑방이 될 것 같다.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지키기 위해 거리두기 좌석제를 시행 중이다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지키기 위해 거리두기 좌석제를 시행 중이다. ⓒ김미선

공공기관 이용 시에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방역지침을 꼭 지켜야 한다. 동대문구청을 들어서면 출입구에서 발열체크, 손 소독제 사용은 물론이고, 마스크 착용도 필수이다. 책을 읽을 때는 거리두기 좌석제를 시행 중이다. 책 소독 및 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셀프 반납기를 운영한다.

책교환은 1:1로 할 수 있고, 안내데스크에서 신청하면 된다.

집에 있는 다 읽은 책과 나눔서가에 있는 책과 교환할 수 있다, 안내데스크에서 신청하면 된다. ⓒ김미선

종합민원실로 들어가면 특히 ‘나눔서가’ 코너가 눈에 띈다. 주민들이 기증했거나 구청 독서사랑방이 소장했던 책 총 1,600여 권을 비치해 두었다. 다 읽은 책이 있다면 이곳에 기증하고, 나눔서가에 있는 읽고 싶은 책과 교환할 수 있다. 단순히 책을 읽는 공간을 넘어 다 읽은 책을 서로 교환해 볼 수 있다는 점이 좋다. 나눔서가 운영으로 주민들 간 책 나눔과 지역 내 독서문화를 확산할 수 있을 것 같다.

책을 교환하고자 하는 주민이라면 도서관 안내데스크에서 신청하면 된다. 책 한 권당 다른 책 한 권과 맞바꿀 수 있다. 가지고 온 책 수만큼 나눔서가에 있는 책을 가져갈 수 있다. 파손도서 등 다른 사람이 이용하기 어려운 책은 교환이 안 된다. 아동도서, 일반성인 도서 등 모든 도서 교환이 가능하다.

동대문구청 1층 넓은 로비

동대문구청 1층 넓은 로비 ⓒ김미선

도서관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쉼터이자 소통공간도 마련돼 있다.

도서관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쉼터이자 소통공간도 마련돼 있다. ⓒ김미선

회원 가입 및 카드 발급, 도서 대출, 예약 등은 동대문구립도서관과 동일하다. 도서관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이며, 주말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휴관일은 일요일을 제외한 법정공휴일, 도서관 사정에 의한 임시 휴관일이다.(단, 일요일이 법정공휴일인 경우 휴관한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이용이 가능하다. 8월 한달은 방학을 맞은 아이들의 독서생활 증진을 위해 주말에도 운영한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서 운영시간은 변경될 수 있으니 동대문 책마당도서관 홈페이지(https://www.l4d.or.kr/bml/index.do) 공지나 문의(02-2127-4116) 후 방문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동대문 책마당도서관’은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학습할 수 있는 곳으로 동대문구의 새로운 핫플레이스가 될 것이라 기대된다. 독서 중심의 문화 가치 확산과 주민 모두가 편하게 소통할 수 있는 쾌적한 독서문화공간으로 발전해 나가기를 바란다.

■ 동대문 책마당도서관
○ 위치 : 서울시 동대문구 천호대로 145, 동대문구청 1층
○ 운영시간 : 평일 09:00 – 18:00 (8월 한달 간은 주말에도 확대 운영)
○ 문의 : 02-2127-4116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