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에게 들었다! 공무원 시험 준비 방법

대학생기자 이혜린

Visit299 Date2020.07.28 12:13

banner_fix

나만 몰랐어!서울청년지원사업 ① 프로청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프로청’은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첫 번째는 사회 진출형 프로그램인 ‘매칭데이’, 두 번째는 사회 참여형 프로그램인 ‘프로청사이’이다. 그 중 ‘매칭데이’ 프로그램인 ‘서울시 관공서 현직자와 함께하는 온라인 직무 멘토링, 랜선잡(Job)담(Talk)’에 직접 참여하게 되었다. 

현직자와 함께 하는 7월 랜선잡담이 15일과 17일에 진행됐다 

온라인 직무 멘토링 ‘랜선잡담’은 서울시 관공서 진출을 희망하거나 흥미가 있는 청년들을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사회 진입을 준비 중인 청년(만 19세부터 34세)들이 대상이다. 참여 기관은 서울연구원, SH서울주택도시공사, 서울관광재단, 서울시설공단, 서울시청, 서울신용보증재단으로, 행정, 토목, 홍보, 총무, 사회공헌, 도시계획, 도시설계, 서울시정공무, 인사의 총 9개의 직무 분야로 구성돼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직무 멘토링은 ZOOM 랜선 화상 채팅방을 통해 진행됐다. 관공서 프로보노 1인과 청년 멘티 4인들이 한 그룹이 되어 온라인 채팅방에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오프라인 직무와 채용 설명회가 축소되고 있어 많은 청년들이 취업 준비를 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러한 청년들에게 온라인 직무 멘토링은 서울시 관공서 현직자들에게 직접 질문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청년들이 직무 궁금증 해소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필자는 7월 17일 오전 10시 50분부터 11시 50분까지 여덟 번째 잡담인 서울 시정 공무 분야에 참여해 멘토링을 받았다. 이번에 참여한 멘토는 현재 서울시청에 재직 중이다. 아래는 당시 주고 받았던 인터뷰 내용이다. 

Q. 서울시 공무원은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나요?

서울시 공무원들은 기본적으로 서울 시민의 편리와 안전, 수준 높은 생활을 위해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하는 역할을 한다. 경제, 교통, 복지, 문화,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업무를 진행한다. 

쉬운 이해를 위해 이번 코로나 사태를 예시로 들어 설명하겠다. 코로나가 발생하면, 기획 쪽에서는 이 사태가 어떻게 발생했고, 문제점이 무엇이고, 서울시가 어떻게 헤쳐나가야 할 것인지 서울시만의 전략과 전술을 생각한다. 행정 쪽에서는 직원들을 어디에,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 정리하고, 마스크나 방호복과 같은 필요한 물품이나 장비를 구매한다. 경제 쪽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상권 문제를 파악하고, 경제적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께 지원금을 마련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문화 쪽에서는 문화시설 관리나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온라인 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업무를 추진한다. 이는 이해를 돕기 위해 간략하게 설명한 것이고,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조직도와 부서안내 등을 살펴보면 참고가 될 것이다.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부서안내 등을 참고하면 전체적인 업무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Q. 공무원 조직의 인재상은 무엇이고, 공무원은 어떠한 역량과 태도를 갖추어야 하나요?

공무원은 공익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이다. 소명 의식과 희생정신이 필요하다.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것은 공정, 청렴, 서비스 마인드라고 생각한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공무원은 소명 의식을 갖고 시민들이 어떤 것을 필요로 하는지 알고, 정책으로 만들어 추진할 줄 알아야 한다. 공무원 조직에서는 기본적으로 협력하고 잘 융화되는 인재를 선호한다.

Q. 현직자의 입장에서 국가직과 지방직의 장단점을 비교해 주세요!

국가직 공무원으로 근무한 경험이 없어서 상세히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국가직의 장점은 국가 공무원으로서 나라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을 추진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사람에 따라서 거주지를 이전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느낄 수 있다. 반면 지방직은 자신이 도시를 선택하고, 그 안에서 안정적인 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 있다. 하지만 국가직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사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적다는 점이 단점일 수 있다. 이 부분은 사람마다 느끼는 것이 다를 것이라 생각한다. 

Q. 공무원을 결심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공무원이 되기 전, 전공에 맞추어서 사기업 인턴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다. 사기업에서는 기업의 이익을 위해 일을 하다 보니 회의감이 들 때가 많았다. 하지만, 공무원은 공익을 위해 헌신하고 자신이 만든 정책으로 시민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어서 보람될 거라는 생각이 있었다. 이런 점 때문에 지원하게 됐다.  

멘토링을 위해 마련된 자리 

Q. 공무원 시험 합격 방법은 무엇인가요?

수험 기간이 6개월 정도로 짧았다. 단기 합격에 최적화된 공부법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수험 기간 동안은 체계적이고 강제적으로 관리를 해주는 학원을 다니며 오전 9시부터 밤 10시까지 공부했다. 인터넷 강의를 활용해 원하는 강사님의 수업을 듣기도 했다. 수험 기간을 보내기 전, 자신의 역량을 알고 그것에 맞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자신의 장단점과 지금까지의 경험들을 기반으로 본인에게 맞는 공부법을 파악해야 한다. 목표는 자신의 역량보다 짧게 잡는 것이 좋다. 공무원 시험 공부의 양은 매우 방대하다. 따라서 목표를 짧게 잡고 긴장감을 갖고 공부하는 것이 좋다. 

Q. 수험 기간 중 스트레스 관리는 어떻게 하셨나요?

놀 때는 놀고 공부할 때는 공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수험은 장기 레이스다. 초반에 너무 열심히 하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최종 목표 기간을 세우고 월, 주, 일별로 계획 세워 공부하며 나만의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다. 자신만의 스트레스 탈출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산책하기, 영화 보기 등이 예시가 될 수 있다.

Q. 업무를 하면서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민원이 들어왔을 때, 답변을 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던 시민의 문제가 해결되었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 시민들과 소통하는 것이 의미 있게 여겨진다.

온라인 직무 멘토링 ‘랜선잡(Job)담(Talk)’을 통해 공무원 직무 준비 방법에 대해 조언을 받을 수 있어서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 함께 참여한 멘티들도 공무원이라는 직업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얻고, 직무에 대한 고민과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어서 만족한다고 답했다. 

프로청은 8월에도 새로운 매칭데이를 계획하고 있다. 8월 6일에는 씨티은행, 8월 26일과 28일에는 LG헬로비전과 매칭데이를 진행할 계획이다. 관심이 있는 청년들은 이번 기회, 놓치지 말자.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프로청
전문가가 청년에게 직무멘토링과 사회참여 등을 돕는 자원봉사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1회 매칭데이를 통해 사회 현직자가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직무 멘토링을 제공하고, 전문가와 청년그룹을 연결하여 사회 이슈를 해결하는 사회참여형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문의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청년사업팀 02-2136-8723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