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인시장 기름떡볶이! 바로 이 맛이야~

대학생기자 이정하

Visit147 Date2020.07.20 12:53

통인시장은 오랜 전통을 가진 골목형 시장이다. 일제강점기에 조성되었던 적은 수의 점포들을 시작으로 주변의 인구가 증가하면서 점차 시장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전통적인 시장의 모습에 엽전을 사용하는 특별한 문화도 가지고 있어 코로나19 이전에는 이곳을 관광하는 외국인들의 모습을 종종 찾아볼 수 있었다. 통인시장은 그러한 수요의 흐름에 맞춰 방문객을 위한 천장형 아케이드를 설치하고, 화장실과 고객만족센터도 시장 내부에 조성해두었다. 비록 최근에는 외국인 여행객의 방문이 줄고 있지만, 여전히 전통적인 문화를 보존하며 즐거운 먹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통인시장 동편 출입구

통인시장 동편 출입구 ©이정하

통인시장의 주출입구는 동편과 서편에 위치해있다. 이외에도 시장 곳곳에 연결된 여러 골목을 통해서도 자유롭게 입장이 가능하다. 서편 출입구(시장 출입구) 근처에는 효자베이커리와 자미당 등 유명한 빵집과 아이스크림 가게가 위치해있어 시장 밖으로 나와 이곳을 방문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이전에는 동편 출입구와 서편 출입구를 번갈아가며 엽전을 판매했지만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현재는 시장 안쪽 고객만족센터에서 엽전을 총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통인시장에는 천장 아케이드가 설치되어 있어 비가 와도 걱정 없다

통인시장에는 천장 아케이드가 설치되어 있어 비가 와도 걱정 없다 ©이정하

통인시장은 먹거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통적인 볼거리를 제공한다. 눈과 비 등 기후와 안전사고로부터 시민을 보호할 수 있는 아케이드 아래 전통적인 민화가 그려진 천막을 더하여 한층 더 이색적이고 전통적인 시장의 모습을 살렸다. 노란 불빛의 조명이 민화에 비추어져 비가 오는 날에도 운치 있는 시장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시장 중앙에 위치한 고객만족센터에서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다

시장 중앙에 위치한 고객만족센터에서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다 ©이정하

화장실과 도시락 카페를 이용하고 엽전을 구매할 수 있는 고객만족센터는 시장의 중앙에 위치해있다. 센터 외부의 벽에는 통인시장의 역사와 함께 시장의 옛 모습의 사진, 그리고 시장 내 점포들의 위치와 전화번호를 자세하게 제공한다. 시장 점포의 정보 아래에는 각 점포 사장님들의 이야기도 짧게 실려 있어, 시장에서 함께 살아가는 상인들의 가족 같은 분위기도 느낄 수 있다. 고객만족센터 입구에는 도시락 카페와 화장실의 이용 안내표지와 엽전 판매시간 등을 4개 이상 다양한 외국어로 작성해두어 외국인 방문객들을 세심하게 배려하고 있었다. 

○ 엽전 판매 시간 : (평일) 11:00 ~ 15:00, (주말,공휴일) 11:00 ~ 16:00
○ 도시락 카페 휴무일 : 매주 월요일, 셋째주 일요일
○ 공용화장실 개방시간 : 08:00 ~ 20:00 (매월 세 번째 일요일은 종일 미개방)

도시락 카페 가맹점을 표시하는 안내판

도시락 카페 가맹점을 표시하는 안내판 ©이정하

도시락을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고객만족센터 2층에서 엽전을 1인당 기본 10개 이상을 구매하면 된다. 엽전 1개당 가격은 500원이다. 엽전을 구매하면 제공되는 빈 도시락 용기를 들고 시장을 구경하다가 위의 표지판이 걸려진 점포에서는 엽전을 내고 먹거리를 구매할 수 있다. 대부분 음식은 2-3개의 엽전을 구매할 수 있다. 도시락 용기가 어느 정도 채워지면 엽전을 구매했던 도시락 카페 2층으로 다시 돌아와 식사를 하면 된다. 이때 남은 엽전들을 사용하거나 각 1000원을 내서 밥과 국을 더하여 식사할 수 있다. 이곳에서 수저나 물은 제공하고 있으며, 따로 마실 커피나 음료도 판매하고 있다. 

통인시장의 대표 음식인 기름떡볶이통인시장의 대표 음식인 기름떡볶이

통인시장의 대표 음식인 기름떡볶이 ©이정하

통인시장의 대표 음식인 기름떡볶이다. 그중에서도 1956년부터 시작된 전통을 가진 원조할머니 기름떡볶이집은 서울 시민들의 추억의 맛과 감성이 머무는 곳으로, 서울미래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수많은 방송사와 연예인이 다녀간 이곳에서 매콤 기름떡볶이를 직접 사 먹어 보았다. 같은 자리를 오랫동안 지켜오신 주인 할머니께서 만들어주시는 떡볶이의 맛은 그야말로 일품이었다. 한국인도 평소에 느끼지 못했던 전통음식과 볼거리를 즐길 수 있는 곳, 외국인이 방문하여 한국 문화를 느끼기에 정말 제격인 시장이었다.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사라지고 외국인과 한국인 모두 이곳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

■ 통인시장
○ 위치 : 서울종로구 자하문로 15길 18
○ 교통 :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2번 출구에서 도보 5분
○ 주차 : 신교공영주차 (유료) 10분당 300원 
○ 운영시간 : 07:00 ~ 21:00 (점포별 상이함)
○ 홈페이지 http://tonginmarket.modoo.at/
○ 문의 : 02-722-0911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