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자유시민대학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해볼까?

시민기자 김은주

Visit308 Date2020.06.30 14:03

몇 해 전 서울자유시민대학에서 ‘예술지도사 역량 과정’을 이수하고 초등학교에서 창체(창의적체험활동) 시간에 강의를 맡아 진행할 수 있었다. 또한 박물관에서 도슨트로 활동하면서 배움을 통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었던 기분좋은 경험이 있다. 몇 달간 진행된 강의를 들으며 과제와 발표 등을 수행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았지만 배우고 싶었던 공부를 하며 일까지 이어질 수 있었다는 것은 성취감 있는 도전이었다.

서울자유시민대학의 온라인 강의를 신청했다.

서울자유시민대학의 온라인 강의를 신청했다. ⓒ김은주

그렇게 필자에게 새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 서울자유시민대학이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강의로 전환되고 있다. 시민들의 평생학습을 책임지고 늘 수강생들로 북적이던 교육장들이었지만 이제는 스마트폰이나 PC를 통해 내가 있는 장소에서 들으며 개인적인 역량을 키우고 전문분야의 지식을 쌓는 모습으로 바뀌고 있다.

서울자유시민대학 유튜브에 올라온 동영상 강의

서울자유시민대학 유튜브에 올라온 동영상 강의 ⓒ김은주

서울자유시민대학은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이 운영하는 평생학습기관이다. 서울 전역에 62개 학습장에서 연간 580여 개 강좌가 운영되어 왔다.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서울평생학습포털에서 원하는 강의를 선착순으로 신청할 수 있다. 인문학, 서울학, 시민학, 사회경제학, 문화예술학, 미래학, 생활환경학 등의 세분화되고 전문적인 강의를 선택할 수 있으며, 민간이나 기업, 대사관과 연계된 네트워크 시민대학, 시민학위제인 시민석사 공통과정까지 다양하고 풍성한 강의와 커리큘럼이 마련되어 있다.

비대면강의로 전환된 서울자유시민대학의 강의를 집에서 듣는다

비대면강의로 전환된 서울자유시민대학의 강의를 집에서 듣는다. ⓒ김은주

현재는 코로나19로 외부활동이 제한되기에 개설된 일부 강의들이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서울자유시민대학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o-AYtwS44DLBjfZIZVGaw)에서는 집에서 역사, 천문학, 음악 등 온라인으로 인문학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유튜브 채널에는 근대 팝아트 로이 리히텐슈타인, 멀티 페르소나, 패션으로 철학하기, 대혜성 이야기 등 총 29편의 영상이 순차적으로 업로드될 예정이다. 현재 업로드된 영상도 흥미로운 내용들이 많다.

강의 중 실시간 채팅으로 소통을 할 수 있다

강의 중 실시간 채팅으로 소통을 할 수 있다. ⓒ김은주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졌기에 서울자유시민대학의 여러 강의를 신청해 들을 수 있었다. 실생활에 꼭 필요한 필수 생활법률을 알려주는 이인철 변호사의 수업과 우리가 반고흐를 사랑하는 진짜 이유: 반고흐 인생수업, 비즈니스를 바꾸는 예술가의 눈: 화가의 통찰법, 위기의 시대를 횡단하고 질주하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아트 인문학, 코로나 시대 일과 일상의 재발견 등 제목만 들어도 그 내용이 궁금하고 알고 싶은 강좌들을 들으며 일상이 제한된 힘든 시기를 배움으로 채워 나갈 수 있었다.

온라인 강의는 공간적 제약이 없어 편안하게 들을 수 있다.

온라인 강의는 공간적 제약이 없어 편안하게 들을 수 있다. ⓒ김은주

서울자유시민대학의 수업에 참여하고 싶다면, 강의 신청기간에 맞춰 서울시평생학습포털(http://sll.seoul.go.kr/)에서 온라인 신청을 하면 해당 강의가 이뤄지는 날 문자로 링크가 발송된다. 그 링크를 접속하면 강의를 실시간으로 들을 수 있다. 단 강의시간에만 들을 수 있는 강좌들이 있기에 그 시간에 참여해야만 한다는 점을 유의하자.

모든 강의는 선착순 마감이며 인기 있는 강좌는 빠르게 접수가 마감된다. 라이브 강의는 실시간 채팅을 통해 궁금했던 내용들을 강사에게 질문할 수 있으며 역시 실시간 답변도 받을 수 있어 나름의 소통 재미도 함께 더해진다.

문자로 링크를 받으면 접속해 강의를 들을 수 있다.

문자로 링크를 받으면 접속해 강의를 들을 수 있다. ⓒ김은주

서울자유시민대학은 무언가를 배우고 소통하려는 서울시민들에게 마음껏 배우고 삶의 보람과 일상의 힘을 얻게 해준다. 그동안 배우고 싶어도 여유가 없었던 사람들에게 오히려 온라인 강의는 공간적 제약이 없기에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다.

배움은 평생 지속되어야 한다. 서울자유시민대학은 내 삶을 돌아보고 미래를 준비하는 곳이다. 또한 배움으로 삶의 변화를 경험하게 해준다. 지금까지 경험을 돌이켜 보면 배움은 공부가 아니라 ‘도전’이었다. 서울자유시민대학을 발판 삼아 의미있는 도전을 해보고, 우리의 지성이 삶의 힘이 되는 사회를 다같이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 서울자유시민대학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ro-AYtwS44DLBjfZIZVGaw
■ 서울시평생학습포털 : http://sll.seoul.go.kr/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