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패션MD와 함께한 '랜선잡(Job)담(Talk)'

시민기자 오윤정

발행일 2020.06.25. 14:36

수정일 2020.06.26. 13:31

조회 1,726

코로나19로 고용시장이 무너졌다. 청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취업 프로그램이 모두 무산되거나 연기된 상태이다. 이와 같은 재난사태에 맞춰 서울시자원봉사센터에서는 온라인 형태로 직무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다.

프로청배너

프로청 대표 배너 ⓒ서울시 자원봉사센터 청년사업팀

'프로의 시선으로 보노하다'라는 의미의 프로청은 프로보노(직무 5년 이상 현직자)가 사회진입을 준비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본인의 직무 경험 및 지식을 나누는 프로보노 자원봉사를 운영한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프로청 프로그램 참여 조건은 간단하다. 사회진입을 준비하는 청년(만 19세-34세)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필자는 지난 6월 4일에 진행된 'CJ와 함께하는 온라인 직무 멘토링, 랜선잡(job)담(talk)'프로그램을 신청했다. 현직자를 만나 직무관련 이야기를 나누며 궁금한 점을 나눌 수 있었다. 

6월에 진행된 프로청 프로그램 ⓒ서울시 자원봉사센터 청년사업팀 (좌) 참여 확정 안내 문자 (우)

프로청 프로그램 진행과정

프로청 프로그램 진행과정

온라인 직무 상담 프로그램 진행 방식은 온라인화상채팅 프로그램인 ZOOM을 통해 이루어졌다. 상단의 그림과 같이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프로청 관계자가 프로그램 참여자들에게 전반적인 진행에 대한 안내를 한다. 참여할 때 주의할 점은 초상권 문제로 직접적인 현장을 캡처하거나 사진을 찍는 등의 행동은 금지되어 있다. 하지만 후기 형태의 글을 쓰는 행위는 자유롭다고 관계자가 전달하였다. 필자는 CJ 홈쇼핑 부문 패션 MD 프로보노님을 만나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았다. 


CJ 홈쇼핑 패션 MD 프로보노와의 랜선잡담

Q. MD는 어떤 업무를 주로 하나요?

시장 트렌드를 조사하고, 고개층을 분석합니다. 관련된 상품을 개발하거나 만들어져있는 상품을 어떤 식으로 판매, 홍보할지 기획하기도 하지요. MD별 플랫폼에 따라 TV를 통한 유통이라면 TV 관계자, SNS 유통이라면 SNS 관계자와의 컨펌을 받고 소비자의 손에 가기 전까지 예의주시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Q.  MD로써 특별히 가져야 하는 역량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필수적인 역량은 트렌드 캐치 능력입니다. 제2외국어 공부 혹은 해외연수에 다녀오는 것을 추천해요. MD의 경우 빠르게 트렌드를 잡아서 판매할 물건을 선점하고 유통해야 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먼저 유행이나 트렌드 아이템을 선보일 줄 알아야 돼요. 그리고 제2외국어를 배운다면 더욱 유리합니다. 유통 중간업체에서 해외 클라이언트를 만나거나 기본적인 해외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 현직에서는 트렌드 서치를 어떤 식으로 하나요?

주로 SNS에서 소비자들의 트렌드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기본이고 해외 매거진을 통해 유행하는 상품이나 디자인 등을 수집해요. 주로 해외에서 유행하는 상품은 최소 1년에서 2년 안에 우리나라에서 유행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여러분들에게 해외 잡지나 SNS에서 유행하는 모든 자료를 꾸준히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Q. MD의 업무에 특정 전공이 상관있나요?

전혀 상관없으며 MD를 꿈꾸는 취준생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대신 관련된 경력 혹은 활동을 많이 봅니다.


6월에는 CJ그룹과 함께 랜선잡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매달 1번씩 직무 상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다가오는 7월에는 관공서 프로보노와 함께하는 랜선잡담이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http://volunteer.seoul.go.kr/)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하고 참여해보자.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 위치 : 서울 마포구 마포대로 163, 3층 서울시자원봉사센터
○ 홈페이지 : http://volunteer.seoul.go.kr/
○ 문의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청년사업팀 02-2136-8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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