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이 이렇게 아름다웠나” 은평한옥마을 탐방기!

대학생기자 신예은

Visit156 Date2020.06.22 11:07

한옥은 한국 고유의 전통양식으로 만든 가옥으로 선조들의 지혜의 산물 중 하나이다. 한옥은 특별한 장식이나 인공적인 꾸밈없이 나무, 흙 등의 재료로 이루어져 있어,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담백하면서도 화려한 미(美)가 있다. 우리나라 곳곳에는 한옥마을이 있다. 대표적으로 북촌한옥마을과 전주한옥마을이 사례이다. 찾아보니 필자가 사는 곳과 가까운 은평구에도 한옥마을이 있다. 북한산 근처에 위치한 은평한옥마을이다. 도심에 위치한 한옥마을에 비하여 자연경관이 좋아 산책하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되는 기분이었다. 자연경관과 한옥의 형태를 음미하며 한옥마을을 천천히 둘러보았다.

은평한옥마을 초입

은평한옥마을 초입 ⓒ신예은

은평한옥마을 표지판

은평한옥마을 표지판 ⓒ신예은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 근처에서 버스를 타고 약 15~20분 정도를 가면 은평한옥마을에 도착한다. 주위를 둘러보니 한옥마을을 둘러싸고 있는 북한산이 눈에 띄었다. 은평한옥마을 근처에는 북한산 트래킹 코스, 은평둘레길, 은평역사한옥박물관, 진관사, 삼천사 등이 있어서 한옥과 함께 다양한 역사·문화유산을 즐길 수 있다.

은평한옥마을과 북한산의 조화가 멋스럽다

은평한옥마을과 북한산의 조화가 멋스럽다 ⓒ신예은

은평한옥마을 일대를 한 걸음, 한 걸음 걸을 때마다 역사의 울림이 전해졌다. 마을 내부에 있는 상점과 카페도 전부 한옥으로 지어져, 통일성과 전통성을 강하게 느낄 수 있었다.

고즈넉한 분위기의 은평한옥마을 골목

고즈넉한 분위기의 은평한옥마을 골목 ⓒ신예은

은평한옥마을과 같은 도시 내 한옥마을은 언제부터 조성 사업이 시행되었을까? 이는 도시 내 지역 균형 발전과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2002년 개발제한구역이 해제되면서 시작되었다. 대규모 개발 사업이 이루어졌는데, 이에 지역 내 한옥마을이 조성되었다고 한다. 한옥마을은 과거의 전통과 현재를 잇고, 미래에 있어서도 역사를 계승하는 역할을 한다. 

골목골목을 둘러보니, 골목의 폭이 넓어 걷기에 편하였으며, 한옥 주변 환경이 깨끗하게 정비되어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참고로 은평한옥마을 내에는 외부차량이 주차하기 어렵다. 입주자 전용이므로, 근처의 공공주차장을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은평한옥마을 근처에 있는 은평둘레길도 둘러 볼만하다

은평한옥마을 근처에 있는 은평둘레길도 둘러 볼만하다 ⓒ신예은

은평한옥마을에는 한국 100대 명산인 북한산과 함께 은평둘레길, 산책로가 곳곳에 설치돼 있어 더욱 아름답게 느껴진다. 곳곳에 역사와 지역 현황을 알려주는 표지판,  튼튼하게 설치된 산책로가 있어 주민들과 관광객 모두에게 편리함을 가져다준다. 산책로를 걸으며 여유를 느꼈다. 숨을 크게 들이쉬니, 마스크 사이로 짙은 풀 냄새가 느껴진다. 코로나 때문에 혼란스러웠던 마음을 잠시나마 내려놓았다. 

은평한옥마을 내에 문학관, 미술관, 박물관 등의 문화시설도 자리 잡고 있다

은평한옥마을 내에 문학관, 미술관, 박물관 등의 문화시설도 자리 잡고 있다 ⓒ신예은

은평한옥마을 내 은평역사한옥박물관, 삼각산 금암미술관, 셋이서 문학관 등 우리나라의 역사와 전통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시설들도 곳곳에 자리 잡고 있어 금상첨화이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휴무가 지속되고 있어서 현재 관람할 수는 없다. 아쉬운 대로 외관이라도 눈에 담고 왔다. 이외에도 신한옥형 공공건축물인 한옥마을회관이 있었는데, 이곳 역시 현재 자세히 볼 수 없었다. 전통양식과 현대 기술을 접목하여 현대 패러다임에 맞게 과거의 전통 건축미를 지속 가능하게 보존한다는 것이 놀랍기만 했다.

한옥마을은 관광지이기에 앞서 지역 주민들의 거주공간으로 에티켓을 지켜야 한다 ⓒ서울한옥포털

은평한옥마을을 조심스레 방문하며 주의할 점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보았다. 오버투어리즘(Overtourism)이라는 용어를 아는가? 오버투어리즘은 과잉을 뜻하는 ‘Over’와 관광 경향을 나타내는 ‘Tourism’의 합성어이다. 관광객이 몰려들며 수용 가능 범위를 넘어서, 거주민들의 삶과 일상을 방해하고 침범하는 것을 뜻한다. 오버투어리즘은 세계 곳곳에서 나타났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북촌한옥마을이 사례에 속했다. 한옥마을 같은 독특한 거주공간에서는 주민의 생활을 존중하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거주민과 관광객이 함께 웃으려면, 모두의 배려와 노력, 질서가 필요하다. 한옥마을 방문 전 에티켓을 한 번 훑어보고 방문하길 추천한다. 한옥마을 예절, 정보 등은 서울한옥포털(http://hanok.seoul.go.kr/)에 자세히 나와있다.

천혜의 환경과 전통이 물든 한옥이 있는 은평한옥마을은 역사와 자연이 어우러진 최고의 경치를 자아낸다. 잔잔하면서도 고풍스러운 경관을 느끼고 싶다면 은평한옥마을 방문을 추천한다.

■ 은평한옥마을
○ 위치 : 서울 은평구 진관동 127-27
○ 교통 :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에서 은평한옥마을까지 한번에 가는 지선버스가 있으며 약 15~20분이 소요된다.
① 구파발역 롯데몰(서울도심) 정류장일 경우 : 7723 승차 후 하나고, 삼천사, 진관사입구 정류장에서 하차
② 구파발역2번출구 정류장일 경우 : 7211 승차 후 하나고, 삼천사, 진관사입구 정류장에서 하차
※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 한옥마을 내에는 주차가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주변 공영주차장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