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 경사로” 여행용 보조기기 ‘여기’서 빌리세요

대학생기자 최은진

Visit128 Date2020.06.19 11:25

선선한 날씨와 따뜻한 햇살 덕에 바깥나들이가 부쩍 잦아지는 요즘이다. 코로나19로 지친 와중 잠깐의 외출은 기분을 전환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모두가 편하게 바깥나들이를 즐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관광약자들의 경우, 관광 편의시설에 소외되어 있는 경우도 많다. 특히 지난 1월 서울관광재단에서 실시한 서울관광 불편사항 설문조사를 보면, ‘관광편의시설 부족’이 27.9%의 비율로 불편사항 1위를 차지했다. 그래서일까? 관광약자도 관광 편의시설에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서비스’가 새롭게 시작되었다.  

서울다누림관광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서비스 ⓒ서울다누림관광

서울다누림관광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서비스 ⓒ서울다누림관광

서울다누림관광(http://www.seouldanurim.net/index)은 서울 및 국내 관광을 목적으로 하는 서울시민 및 서울 소재 기관·단체와 서울 관광을 목적으로 하는 타지역민 및 타 지역 소재 기관 · 단체에게 홈페이지 사전예약제(선착순)를 통해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서울다누림관광 홈페이지 회원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목록 ⓒ서울다누림관광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목록 ⓒ서울다누림관광

올해 시범적으로 대여하는 품목은 수·전동 휠체어, 다양한 레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해변용 휠체어, 유아차, 경사로 등 12품목 24점이다. 통상 대여 예정일 기준 2개월 전부터 7일 전까지 예약 가능하다. 서울다누림관광 홈페이지(http://www.seouldanurim.net/index)에서 대여하고 싶은 기기를 예약할 때 잔여 보유량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장소 약도 ⓒ서울다누림관광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장소 약도 ⓒ서울다누림관광

대여 횟수는 연 10회로 제한되어 있으며, 1회 최소 3일에서 15일까지 대여할 수 있다. 게다가 수·전동 휠체어와 해변용 휠체어의 대여 비용은 1일 4,000원, 그 외 대여 물품은 1일 1,000원이다. 대여 물품은 대여소에 직접 방문하여 직접 수령 및 직접 반납을 할 수도 있고, 서울 시내 범위에 한해서는 희망 지점을 선택하여 배송 수령 및 배송 반납 또한 진행하고 있다.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통해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동반자 등 관광약자들에게 관광 편의시설 접근성을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대여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사항과 대여자 준수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서울다누림관광센터(1670-0880)로 문의하면 된다. 

그동안 이동이 불편하여 나들이하는 데 머뭇거렸다면 여행용보조기기를 대여받아 이용해보자. 저렴한 비용으로 좀 더 편하게 이동하고,  잊지 못할 추억도 쌓을 수 있다.  

■ 서울다누림관광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소 

○ 위치 :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38가길17 1층
○ 교통 : 4호선신용산역 1번 출구에서 약 150m / KT용산지사(빌딩) 앞정류장에서 약 300m
○ 운영시간 : 월요일~금요일 09:00~18:00
○ 휴무일 : 주말, 공휴일
○ 홈페이지 : http://www.seouldanurim.net/index
○ 전화번호 : 070-8893-5472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