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식재료 꾸러미 지원, 싱싱 농산물 사러 고고~

시민기자 김재형

Visit793 Date2020.06.17 11:45

코로나19 여파로 학교를 가야 하는 학생들의 개학이 미뤄지고 석 달 이상을 자가학습으로 대신했다. 무엇보다 개학 연기로 학교급식 식재료를 공급하는 농가의 피해도 크다고 하니 여러모로 어려운 시기이다.

이에 서울시는 자치구, 교육청과 뜻을 모아 학생 식재료 꾸러미 지원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같은 뉴스를 지난 5월 접하게 됐고 이후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궁금증이 커졌다. 필자는 영등포구에서 5학년, 2학년 두 딸을 키우고 있던 터라 식재료 꾸러미 지원을 받으면 하루속히 사용하는 게 왠지 농가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준비를 단단히 하고 있었다.

서울시는 학교 급식을 납품하던 농가의 피해를 막고자 식재료 꾸러미 사업을 진행한다.

서울시는 학교 급식을 납품하던 농가의 피해를 막고자 식재료 꾸러미 사업을 진행한다. ©김재형

뉴스를 접하고 며칠이 지나 학교로부터 안내 메시지가 도착했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신청서 제출이 가능했다. 또한 저학년의 경우 학부모가 정해진 시간에 학교에 가서 학습꾸러미를 직접 수령해야 하기 때문에 이때 신청서 제출도 가능했다. ​

6월 9일경 서울시교육청 학교 식재료 바우처 안내문자를 받고 사용방법을 체크해 봤다. 학교에 제출한 ‘농협몰 아이디’로 농협몰에 로그인하니 학생 당 4만 포인트가 지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녀가 두 명 이상이면 아이디 하나에 학생 수만큼 포인트가 추가된다.

오프라인 농협에서는 사용이 불가하다. 온라인 농협몰(www.nonghyupmall.com)에서만 물건을 사야 하는데, 식재료 바우처로 받은 포인트로 모든 제품을 살 수 있는 건 아니다. 구매 가능한 메뉴는 쌀·잡곡, 과일·견과, 채소·버섯, 축산, 생선·해산물·건어물, 김치, 가공식품 등 총 7개 종류로 제한됐다. 홈페이지에 해당 제품군은 다른 색으로 처리해 혼란을 방지하고 있다.

7가지 항목만 쇼핑이 가능하다. 이는 생산농가 지원을 위해 생활용품 구매는 차단했기 때문이다

7가지 항목만 쇼핑이 가능하다. 이는 생산농가 지원을 위해  생활용품 구매는 차단했기 때문이다.©김재형

농협몰 콘텐츠는 스마트폰으로도 손쉽게 볼 수 있기에 어떤 제품을 판매하는지 둘러봤다. 농협몰 메인화면에 학교급식지원사업 배너가 노출돼 있어서 인기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었다. 또한 카테고리 별로 인기도, 가격순, 판매량 순 등으로 검색이 가능한 부분과 상품별 만족도가 표시돼 있다. 오프라인에서 직접 눈으로 볼 수 없기에 참고하기에 편리했다. 쌀은 생산년이 표기돼 좋았는데 대부분 2019년 산이다. 일부 제품은 품절인 것도 있었으며 대다수의 제품이 무료배송인 게 좋았다. 학교급식 식재료 꾸러미 지원 포인트 사용 유효기간은 7월 31일까지다. 

external_image

(왼쪽) 하나의 아이디로 학생 두 명분의 포인트를 각각 받았다. 카테코리 별로 검색하면 보다 쉽게 쇼핑을 할 수있다. ©김재형​ 

6월 중순경부터 학교급식 꾸러미도

학생 식재료 바우처 지원은 총 10만원이 지원된다. 포인트 외에 쌀 3만원과 학교급식 꾸러미 3만원이 추가될 예정이다. 포인트 외에 추가적으로 쌀과 학교급식 꾸러미 안내문자가 6월15일부터 학부모 휴대폰으로 전송될 예정이다. 문자수신 후 배송받을 주소를 입력하면 순차적으로 발송한다. 학교급식 꾸러미는 농산, 축산, 수산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수급상황에 따라 내용물이 달라질 수 있다. 이번에 수령한 쿠폰의 배송지 입력 유효기간은 7월 6일까지다.

상단 메뉴바에 학교급식 지원 포인트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상단 메뉴바에 학교급식 지원 포인트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김재형

학부모 ID 기재 오류 등으로 ​만약 농협몰 포인트가 지급되지 않았을 경우 대처방법도 안내돼 있다. 앞에서 언급한 대로 학교에 제출한 핸드폰 번호로 6월 15일 쌀과 농산물 꾸러미를 수령할 수 있는 모바일 쿠폰을 발송할 예정이다. 모바일 쿠폰을 받으면 학부모가 직접 아이 학교와 학년, 반, 아이 이름, 쌀과 농산물 꾸러미를 수령할 주소, 농협몰 아이디를 직접 입력해 제출하면 된다. 농협몰에서 학부모 자료를 취합 후 포인트 미지급 학부모에게  6월 22일부터 24일 내에 지급할 예정이다. 이 모바일 쿠폰은 포인트 지급 대상자와 미지급 대상자 모두 제출해야 한다. 다녀가 두 명이면 첫째와 둘째 별도로 각각 작성해서 제출해야 한다.

농협몰 : www.nonghyupmall.com
학교급식사업 고객센터: 02-2022-7900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