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숲 생일파티, 치매예방 교육도 집에서 랜선으로!

내 손안에 서울

Visit723 Date2020.06.15 16:29

‘슬기로운 공원활용법 LiVE’가 6월 18일 목요일 14시부터 17시까지 서울그린트러스트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된다.

‘슬기로운 공원활용법 LiVE’가 6월 18일 목요일 14시부터 17시까지 서울그린트러스트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된다.

서울숲공원은 15번째 생일을 맞아 오는 6월 18일 공원을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주제로 한 ‘슬기로운 공원활용법 LiVE’ 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우리가 맞이하게 된 새로운 일상 속에서 도시공원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다. 토크쇼, 생태숲 투어, 가드닝 등 다채롭게 공원을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온라인을 통해 생방송으로 송출된다.

랜선 투어부터 SNS팔로우 이벤트까지…서울숲공원 ‘15번째 생일파티’

먼저, 서울숲공원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며 공원과 시민 사이의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활동가를 만나보는 토크쇼 ‘랜선톡톡: 너와 나의 서울숲’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참여자들과 자유롭게 소통하며 즐길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랜선투어: 서울숲 비공개구역’은 평소 시민들에게 개방하지 않는 서울숲공원의 생태숲과 사슴사 내부를 영상으로 만나보는 특별한 기획으로, 사전에 모집한 소수의 참여자(신청마감)는 현장에서, 그 외는 영상으로 참여하는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지침을 준수해 진행된다.

우리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허브 ‘바질’과 꽃 ‘메리골드’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스토리텔링 ‘랜선가드닝: 초록친구 이야기’는 참여자들이 반려식물 키우기에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밖에 서울숲공원 생일을 기념하는 퀴즈 이벤트와 SNS 팔로우 이벤트 등도 함께 운영돼 도시공원에 관심 있는 시민들과 함께하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이다.

문의 : (재)서울그린트러스트 02-460-2905 , 서울숲 홈페이지 , 슬기로운 공원활용법 LiVE(유튜브)

강서구치매안심센터 ‘뇌튼튼 기억강화’ 온라인 수업(좌), 노원구치매안심센터 ‘재미있는 치매예방, 재치 꾸러미’ 유튜브 수업 영상(우)

강서구치매안심센터 ‘뇌튼튼 기억강화’ 온라인 수업(좌), 노원구치매안심센터 ‘재미있는 치매예방, 재치 꾸러미’ 유튜브 수업 영상(우)

치매환자 돌봄 공백 최소화 ‘치매안심센터’ 14개소 온라인 수업 추진

한편, 서울시 치매안심센터가 코로나19 발생으로 휴관이 장기화됨에 따라 환자돌봄 공백 최소화를 위해 비대면 방문 지원과 ‘온라인수업’을 추진해 치매환자와 가족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서울시 25개 치매안심센터 중 14개소가 온라인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 자치구로 확대할 예정이다.

치매안심센터 이용자(고위험군, 치매환자, 치매환자 가족 등)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온라인수업은 자체 제작 동영상을 활용하거나 실시간 쌍방향 수업까지 맞춤형으로 진행하고 있다.

기존 치매안심센터 인지강화 프로그램 이용자들의 지속적인 인지자극을 위해 인지활동 학습지 또는 교구를 제작해 비대면으로 배부한 후, 자체 제작한 수업영상을 유튜브 또는 블로그에 게시해 진행하는 수업형태가 많다.

동대문구 치매안심센터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진행, 간단한 스트레칭을 시작으로 퀴즈 맞히기, 노래부르기, 그림 따라 그리기 등으로 구성된 ‘홈-라인(Home-Line)’ 인지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성동구 치매안심센터는 치매환자 가족을 위한 힐링프로그램을 화상 수업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헤아림 가족교실도 추가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온라인수업을 들을 수 있는 환경이 준비되지 않은 가정에는 수업에 필요한 태블릿 PC를 대여하여 시행하기도 한다.

특히 치매안심센터들은 수업 영상을 유튜브 또는 자치구 블로그를 통해 공개해 해당 자치구의 이용자가 아니더라도 간단한 검색을 통해 가정 내에서 치매 예방 및 인지기능 증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문의 : 건강증진과 02-2133-7583 , 치매안심센터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