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난 고민해결사는 바로 나, 서울청년포털!

대학생기자 고은정

Visit388 Date2020.06.10 12:11

최근 ‘코로나 취업난’이란 신생단어가 생겨났다. 전국의 취준생들이 코로나19로 인해 자격증 시험이 미뤄지고 채용 공고가 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코로나 세대’라고도 불리는데 2030세대 대부분이 코로나19발 취업난을 겪고 있다는 뜻이다.

‘현 상황에서 취업 준비를 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지’ 실제 취준생에게 물어보았다. 서울 소재 대학 졸업예정자 A씨는 “취업 준비는 비용적인 부분을 무시할 수 없다. 취준을 하게 되면 책과 인강 결제비, 생활비 등 지출이 발생하게 되는데 취준생의 입장에서는 이를 모두 부담하기가 힘들다. 또 코로나19로 지원된 긴급재난지원금은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취준생은 본인의 사비로 취준 비용을 감당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고 대답했다. 또 다른 취준생 B씨의 경우 “불안감이 취준생을 가장 힘들게 하는 것 같다. 인천, 이태원 등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이어 나오며 각종 일정이 계속해서 미뤄지고 있는데, 취업준비가 언제까지 이어질지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스트레스 또한 상당하다”고 답했다. 

이처럼 얼어붙은 취업 시장 속에서 서울시는 청년들의 안정적인 생활기반을 구축하고 자립을 도모해 청년들의 활력제고와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자 ‘2020 서울형 청년보장’ 정책을 선보이고 있다. 이 정책은 청년들의 삶과 기본권을 보호하기 위해 종합적체계적인 4개 분야(설자리, 일자리, 살자리, 놀자리)와 20가지 정책을 2020년까지 추진한다는 계획으로, 이를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곳이 바로 ‘서울청년포털(https://youth.seoul.go.kr/)’이다. 

서울청년포털 청년지원정보란

서울청년포털 청년지원정보란  ©서울청년포털

서울청년포털에서는 설자리(청년수당,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신용회복 사업 등), 일자리(청년 취업지원, 창업지원, 청년 채용 등), 살자리(역세권 청년주택, 신혼부부 맞춤주택, 행복주택 등), 놀자리(청년공간 정보, 무중력지대, 청년교류공간 등)의 청년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가운데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취준생을 위한 3가지 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 코로나19 청년 피해사례 청취 서비스이다. 이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새롭게 생겨난 서비스로, 가계 경제의 어려움, 매출 급감으로 인한 폐업 위기, 갑작스러운 해고 통보 등 서울 청년시민이 코로나19로 인해 겪은 피해를 게시판에 올리는 것이다. 이는 정책 의제 발굴에 활용될 예정이라고 한다. 실제로 해당 게시판을 들어가보면 많은 시민들이 글을 올려놓은 모습을 볼 수 있다.

코로나19 청년 피해사례 청취 게시판

코로나19 청년 피해사례 청취 게시판 ©서울청년포털

두 번째, 취업날개 서비스이다. 주소지가 서울인 청년을 대상으로 10,000여벌의 정장과 넥타이, 벨트, 구두까지 면접에 필요한 복장을 무료로 대여해주는 서비스다. 신체 지수를 측정해 정사이즈의 정장을 빌릴 수 있고, 연간 최대 10회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서울시에는 총 다섯 곳의 대여점이 있는데, 마이스윗인터뷰의 신촌점과 사당점, 열린옷장의 건대점, 체인지 레이디의 왕십리점과 강남점 등이다.

서울일자리포털 청년취업날개 서비스

서울일자리포털 청년취업날개 서비스  ©서울청년포털

마지막으로, 청년뉴딜일자리 서비스이다. 이는 참여자에게 일자리 경험과 기술직무교육 등 취업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해 민간일자리에 취업하도록 디딤돌 역할을 하는 서울시 대표 공공일자리이다. 즉 청년들을 대상으로 평소 관심 있던 분야에 대한 교육과 구직 활동을 한번에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뉴딜일자리의 일 경험이 기업의 취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운영된다. 서울청년포털의 뉴딜일자리 정보 게시판에 정보보호 컨설팅 전문가 양성과정, 정보보호산업 맞춤형 인재 양성과정 등의 공고가 올라와 있으니 참고해보자.  

서울일자리포털 청년뉴딜일자리 서비스

서울일자리포털 청년뉴딜일자리 서비스 ©서울청년포털

이 외에도서울시는 경력단절 여성 혹은 새로운 분야의 일자리를 찾는 여성을 위한 여성취업지원 서비스, 장애인들에게 성공적인 취업과 직업적응을 지원하는 장애인취업지원 서비스, 청년들의 문화교류 공간, 스터디 공간 등을 제공하는 청년공간 정보서비스 등도 지원하고 있다.

요즘 일자리는 줄어드는 데 반해 취준생들의 스펙은 더욱 상향평준화 되어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렇게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청년들에게 ‘서울청년포털’은 고민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기대된다. 취업준비나 창업 등 미래 설계를 하는 데에 있어 서울시가 제공하는 ‘서울청년포털’을 적극 활용한다면 답답하고 끝이 보이지 않을 것만 같은 취준 생활을 조금 수월하고 여유롭게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서울청년포털 : https://youth.seoul.go.kr/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