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박이물범아 안녕!” 마스크 쓰고 ‘서울대공원’ 나들이

시민기자 김창일

Visit88 Date2020.05.29 09:14

서울대공원 입구

서울대공원 입구 ⓒ김창일

우리나라 최초의 동물원과 식물원은? 110여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1909년 11월 창경궁에 설치됐다. 궁궐에 어떻게 동∙식물원이 들어설 수 있었을까? 배경은 이렇다. 1905년 을사늑약이 체결되고 대한제국은 외교권을 잃게 됐다. 일제는 우리 문화를 말살하기 위해 창경궁의 문정전 등을 헐어 동∙식물원을 만들고 벚나무를 심어 창경원이라고 했다. 해방 이후에도 창경궁의 동∙식물원은 그대로 존재했다. 1960년대 말부터 동∙식물원 이전 목소리가 나왔고, 이는 1984년 현재 서울대공원이 문을 여는 계기가 되었다.

현재 서울대공원은 세계 각국의 동물들이 숨쉬는 서울동물원, 놀이공원인 서울랜드, 테마가든, 캠핑장, 기린나라, 국립현대미술관으로 구성된 종합 테마파크다.

QR코드로 구입가능한 모바일티켓 안내

QR코드로 구입가능한 모바일티켓 안내 ⓒ김창일

대공원 입구에는 스카이리프트 패키지 모바일티켓 구매안내가 있다. 리프트, 코끼리열차, 동물원입장권을 패키지로 구입할 수 있는데, 6월 30일까지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QR코드를 통해 모바일티켓 구매사이트로 이동한 후, 모바일 티켓 구매 후 문자수신을 하게 된다. URL을 통해 접속해 바코드 티켓 확인한 뒤 스카이리프트 본관매표소 앞에서 교환하면 된다.

장미원 축제는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됐다.

장미원 축제는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됐다. ⓒ김창일

매년 봄 진행하던 서울대공원 장미원축제는 올해 5월23일부터 6월7일까지 예정돼 있었지만 코로나19로 취소됐다. 6월 5일까지 테마가든 재조성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아쉽지만 2021년 장미원축제에는 마스크 없이 편안히 즐기길 기대해 본다.

손소독제와 열감지가 설치된 동물원 입구

손소독제와 열감지가 설치된 동물원 입구 ⓒ김창일

서울대공원에서 제로페이를 이용하면 동물원과 테마가든(어린이동물원 및 장미원) 입장료를 올해 12월 31일까지 30% 할인한다. 단, 기존 입장료 감면대상 및 다자녀가정 지원카드 소지자, 30명 이상 단체, 온라인 예매및 패키지 상품 이용자는 이중감면을 받을 수 없다.

서울대공원 내 속눈썹 미인 기린

서울대공원 내 속눈썹 미인 기린 ⓒ김창일

동물원에서는 각 동물마다 시간별 설명회를 하는데, 현재는 코로나19로 운영하고 않고 있다. 동물이 있는 울타리 인근에 각각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어 동물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기린의 혀는 50cm 이상인데, 혀에 단단한 돌기가 있어 거친 나뭇가지도 쉽게 먹을 수 있다고 한다. 보호자와 함께 온 아이들은 실내 생활이 답답했는지 동물들을 보며 마냥 즐거워했다.

천연기념물 331호 점박이물범

천연기념물 331호 점박이물범 ⓒ김창일

점박이물범은 우리나라 서해안 백령도 인근에서 볼 수 있다. 몸에 작은 점들이 불규칙적으로 많아 점박이물범이라고 한다. 서식지는 우리나라 서해에서 러시아 베링해의 연안까지 넓은 편이고, 물고기, 오징어, 문어, 갑각류를 먹이로 한다. 점박이물범은천연기념물 331호,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야생동물 II급, 국제자연보호연맹(IUCN) 적색등급의 동물이다.

어린왕자를 통해 가까워진 사막여우

어린왕자를 통해 가까워진 사막여우 ⓒ김창일

실내전시관, 식물원, 기린나라, 치유의 숲 등 휴관중인 시설도 있다.

실내전시관, 식물원, 기린나라, 치유의 숲 등 휴관중인 시설도 있다. ⓒ김창일

동물원 내에는 무기한 휴관 중인 시설이 있다. 동물원 실내전시관(동양관, 남미관, 열대조류관, 제1, 2, 3AF관, 곤충관, 야행동물관, 유인원관, 호주관, 대동물관, 꼬마동물사, 종보전교육관), 동물원 내 식물원(전시온실, 식물표본전시관), 기린나라, 치유의숲 등은 운영하지 않는다.

동물원 안을 운행하는 순환버스

동물원 안을 운행하는 순환버스 ⓒ김창일

동물원이 워낙 크다 보니 다리가 아프다면 순환버스를 이용해도 좋다. 하절기인 3월부터 10월까지는 오전 10시 첫차를 운행하고, 막차는 오후 6시다. 운행간격은 30분이며, 점심시간인 12시 30분에는 운행하지 않는다. 버스노선은 ‘동물원 정문 -> 식물원 / 사자우리-> 동양관 -> 호랑이 / 곰사 -> 남미관 / 해양관-> 열대조류관 -> 코뿔소우리’ 순이다.

멸종위기동물 그래픽아카이브

멸종위기동물 그래픽아카이브 ⓒ 김창일

동물원 내에서는 ‘생활속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사람 간 거리두기, 손씻기를 강조하는 방송이 자주 나왔다. 모두가 노력해 지금까지 잘 견뎌왔다. 생활방역을 통해 일상생활과 방역을 조화롭게 이어가도록 하자.

■ 서울대공원 안내
○ 위치 : 경기과천시 대공원광장로 102
○ 교통 : 지하철 4호선 대공원역
○ 운영시간 : 09:00 – 19:00 (연중무휴)
○ 입장료 : 어른 5.000원, 청소년 3,000원, 어린이 2,000원 / 테마가든입장료 어른 2,000원, 청소년 1,500원
○ 홈페이지 : http://grandpark.seoul.go.kr
○ 문의 :02-500-7335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