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직거래장터’ 신선한 농특산물 총출동!

시민기자 이영남

Visit159 Date2020.05.29 09:30

*직거래장터 운영중지 안내 : 방역당국의 수도권 공공 다중시설 이용 한시중단 방침(5.28)에 따라 직거래 장터가 중단되었습니다. 본 기사는 중단 이전에 장터를 방문한 뒤 작성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신선한 농산물과 다양한 특산물을 직거래로 지하철역에서 저렴하게 만날 수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25일부터 곶감, 마늘, 갓김치 등 18개 지자체 특산물을 주요 역사 9곳에서 판매하는 코로나19 피해농가돕기 ‘직거래장터’를 열었다.

2호선 사당역 7,8번 출구 쪽 의성군 농특산물 판매 직거래장 모습. 물건이 좋아서 구매하는 손님들이 많았다.

2호선 사당역 7,8번 출구 쪽 의성군 농특산물 판매 직거래장 모습. 물건이 좋아서 구매하는 손님들이 많았다. ©이영남

코로나19로 판로가 막히는 등 피해를 본 농가들을 돕기 위해 진행되는 이 행사는 6월 6일까지 2호선(잠실,사당) , 5호선(오목교,천호,왕십리), 6호선(공덕), 7호선(이수, 학동, 고속터미널)등 유동 인구가 많은 9곳에서 열린다. 역사마다 특산물과 장터 일정이 다르다. 자세한 판매일정은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역 특산물 직거래장터에서는 횡성 안흥찐빵, 완도 김, 상주 곶감, 여수 갓김치 등 이름만 대면 알만한 우수한 지역 농산물과 특산물이 총출동했다. 오전 9시부터 저녁 8시까지 장이 서니 퇴근길에 지하철역에서 구매를 해도 좋을 것 같다. 농산물 직거래장터를 찾아가려면 지하철 역사 내 출구번호를 알고 가면 찾기 쉽다.

우리 농촌 살리기에 관심이 많은 필자는 28일 바로 7호선 학동역을 향했다. 이날 7호선 학동역과 고속터미널역에서는 판매자의 사정으로 장터가 서지 않았다. 이수역에 가보니 완도군에서 올라온 미역, 다시마, 김, 새우, 멸치 등 건어물을 판매하고 있었다. 

신선하고 다양한 건어물 중 완도군 미역을 구입했다

신선하고 다양한 건어물 중 완도군 미역을 구입했다. ©이영남

코로나19를 대비한 위생 대책도 빼놓을 수 없다. 판매인원 외 지자체・행사 관계자를 각 1명 이상 배치하고, 1m 이상 거리를 두고 물건을 구매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판매 매장은 손소독제를 비치했고 판매봉사자들은 마스크와 일회용 장갑을 착용하고 생활방역을 철저히 하는 모습이었다.

의성군 직거래 장터, 마스크착용과 위생장갑 착용, 손소독제 비치하고 있다.

의성군 직거래 장터, 마스크착용과 위생장갑 착용, 손소독제 비치하고 있다. ©이영남

필자는 이날 이수역에서 미역을 구입하고, 사당역에서는 의성군 말린가지와 의성마늘을 구매했다. 상품은 현금 또는 카드로 구매할 수 있었다. 단, 지역사랑상품권은 받지 않는다. 단기 행사 진행에 있어 판매 사업자들이 서울시에 사업자신고를 하는 과정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마늘진액, 의성 깐흑마늘, 새싹보리 분말 등 다양한 특산품이 진열돼 있다. 필자는 의성 깐 마늘 1kg을 구매하였다.

마늘진액, 의성 깐흑마늘, 새싹보리 분말 등 다양한 특산품이 진열돼 있다. 필자는 의성 깐 마늘 1kg을 구매하였다. ©이영남

  말린가지와 가지 꼭지를 말린것, 고추가루, 참기름 등 다양한 특산물을 저렴하게 만날 수 있다.

말린가지와 가지 꼭지를 말린것, 고추가루, 참기름 등 다양한 특산물을 저렴하게 만날 수 있다.  ©이영남

이번 직거래장터 행사는 도시와 농촌 상생 정책의 일환으로, 서울시교통공사가 작년부터 지자체와 함께 운영해 온 개방형 반짝매장(오픈 팝업스토어)을 확대한 것이다. 공사는 지난해 2월부터 남해군 등 10개 지자체와 협약을 맺어 총 12회 판매행사를 열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직거래장터
○ 일정 : 2020. 5. 25.(월) ~ 6. 6.(토), 13일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운영중지)
○ 장소 : 서울지하철 9개 역사, 2호선(잠실, 사당), 5호선(오목교, 천호, 왕십리), 6호선(공덕), 7호선(이수, 학동, 고속터미널) 등
○ 참여 지자체 : 가평군 등 18개 자치단체
○ 품목 : 전복, 곶감, 마늘, 갓김치, 찐빵 등 지역 특산품
○ 문의 : 서울교통공사 1577-1234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