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문제 고민? 가까운 ‘주거복지센터’로!

시민기자 강사랑

Visit304 Date2020.05.29 13:15

‘의식주’는 사람이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세 가지 기본 요건이다. 요즘 시대에는 주거 문제가 만만치 않다보니 의식(먹고 입는 일)에 비해 뒷전일 수밖에 없지만, 그럼에도 집은 생활과 안정을 위해 꼭 필요하기에 많은 사람들의 공통 관심사라고 할 수 있다. ‘내 집 마련 어떻게 하지.’ ‘결혼을 앞두고 있는데 주거 문제가 골치’ 등등 집과 거주를 둘러싼 고민들도 다양한데, 특히 주거취약계층의 고민은 더욱 깊을 수 밖에 없다.

서울시 강북구에 자리한 강북 주거복지상담센터

서울시 강북구에 자리한 강북 주거복지센터 ⓒ강사랑

서울시는 서울시민의 안정된 주거를 위해 중앙 1개소와 자치구 25개소의 ‘주거복지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 중에서 9곳은 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직영으로 운영하고 나머지 16곳은 민간단체에서 위탁 운영하는 곳이다. 강북 주거복지센터의 경우는 민간단체(사단법인 삼양주민연대)에서 운영하는 곳으로 강북구 주민에게 주거복지 정보를 제공한다.

주거복지센터의 주요 업무는 주거복지에 대한 상담과 지원이다. 강북 센터는 특히  1인가구, 기초생활수급권가구, 한부모가구, 노숙인 등 주거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센터 관계자는 “상담과 긴급지원을 통해서 주거위기가정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며 “지원 후에도 주거위기상황이 반복되지 않도록 생활서비스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주거복지센터 전경

주거복지센터 전경 ⓒ강사랑

상담 대상자들은 센터로부터 공공임대주택 입주 정보를 제공받는 한편 주거급여, 서울형 주택 바우처 등 주거비지원제도에 대한 정보를 아울러 제공받는다. 가령 영구임대 주택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취약 계층을 지원하는 공공임대주택인데, 해당 대상자들은 센터를 통해 입주신청자격 및 자산기준에 대해 상세히 안내받고, 주택이 공고되면 입주가 이루어질 때까지 전과정에서 밀착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센터는 주거문제 해결을 위한 주거서비스도 제공한다. 독거 노인과 같은 주거취약계층 1인 가구와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한부모 가구에게 임차보증금을 지원하는 등 소액의 임차료, 가스비, 난방비 등 긴급주거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간편집수리 서비스도 빠질 수 없는데, 방충망이나 방한뽁뽁이 등 인건비가 필요하지 않은 소규모 집수리를 지원한다. 이밖에 주택 물색, 이사지원, 공공부조신청, 복지기관 연계 등 다양한 주거서비스가 있다.

독거중장년 그래도 조직활동 (위) 솔방울집수리단 조직활동 (아래)

독거중장년 ‘그래도’ 조직활동(위) ‘솔방울집수리단’ 조직활동(아래) ⓒ강북 주거복지센터

강북 주거복지센터만의 특화사업이 있다면 무엇일까. 센터는 지난 2018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공모사업 ‘저소득 독거중장년 자립능력 향상을 위한 통합프로그램’을 통해 조직된 자조모임 ‘그래도’가 주민조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 바 있다. 또한 2018년 집수리마을학교를 통해 결성된 주민조직 ‘솔방울집수리단’이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심화교육을 실시하는 등 관련 지원을 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주거상담 홈페이지 모습

 서울주거상담 홈페이지  

주거복지센터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해당 자치구에 위치한 센터로 전화 혹은 내방하면 된다. 거동이 불편한 가정의 경우에는 방문 상담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지역 센터들이 홍보를 위해 유동인구가 많은 주민센터나 지하철 역사 등에서 현장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 이용방법으로는 서울주거상담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상담을 신청하면 관할 주거복지센터에서 연락을 받을 수 있다.

집은 삶의 중요한 터전이기에 누구에게나 따뜻하고 안전한 보금자리가 필요하다. 서울시민 누구나 편안하고 안정적인 주거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주거복지센터’. 내게 적합한 공공임대주택 입주 상담은 물론이고 긴급 주거비용지원부터 간단한 집수리 지원까지 제공받을 수 있는 혜택이 많다. 지금 주거 문제를 겪고 있다면 주저 없이 가까운 주거복지센터에 문의해보자.

서울주거상담 홈페이지 : https://www.seoulhousing.kr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