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시민 찾동이’가 되어주실래요?

대학생기자 이세빈

Visit112 Date2020.05.29 11:52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이들이 힘든 지금이지만, 사각지대에 있는 소외계층 이웃들은 당장 오늘 하루의 생계부터 큰 위협을 받으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 뿐만 아니라 정보격차로 인해 누릴 수 있는 혜택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이처럼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아직도 소외되고 사각지대에 속한 이웃들이 정말 많다. 이들을 위해 도움의 손길을 건넬 수 있는 우리 동네 ‘시민찾동이’가 되어보는 것은 어떨까.

시민찾동이는 찾아가는 동네 이웃이라는 의미로, 어려운 이웃들을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시민찾동이

시민찾동이는 찾아가는 동네 이웃이라는 의미로, 어려운 이웃들을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시민찾동이

시민찾동이는 ‘찾아가는 동네 이웃’의 줄임말이다.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을 돕는 아웃리치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아웃리치 프로그램’이란 ‘손을 내밀다’라는 의미의 outreach에서 파생된 개념이다. 쉽게 말해 어려운 이웃들에게 손을 먼저 내미는 프로그램이다.

시민찾동이 홍보 포스터 ©시민찾동이

시민찾동이 홍보 포스터 ⓒ시민찾동이

서울시는 지난 2019년 4월부터 시민찾동이 가입신청을 받고 있다. 활동을 원하는 서울 시민이라면 누구나 시민찾동이가 될 수 있다. 시민찾동이가 되면 주거지 또는 근무지 근처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생활 문제나 어려운 이웃에 대한 댓글 신고 등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과 지역사회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 활동을 펼치게 된다. 필요한 경우에는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문을 전달하기도 하고, 직접 방문하기도 한다.

시민찾동이의 활동 중 하나인 '찾아가는 골목회의'는 직접 지역사회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논의하는 장이다 ©시민찾동이

시민찾동이의 활동 중 하나인 ‘찾아가는 골목회의’는 직접 지역사회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논의하는 장이다 ⓒ시민찾동이

시민찾동이가 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오프라인 신청, 온라인 신청 두 방법 모두 가능하며, 오프라인 가입의 경우 각 동 주민센터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앱스토어 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서울시민카드’ 애플리케이션을 검색해서 설치한 다음, 본인인증을 한 뒤 신청하면 된다. 서울시민카드 앱 내 시민찾동이 가입하기 버튼을 누르고 약관에 동의한 뒤, 활동 지역 정보를 선택하면 30초 만에 쉽게 가입할 수 있다.

시민찾동이는 서울시민카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

시민찾동이는 서울시민카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

가입이 완료되면 ‘서울시 OO구 OO동 찾동이 OOO입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카드가 MY 서울시민카드 메뉴에 뜨게 된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서울시민카드 애플리케이션 및 각 자치구 내 동 주민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다.

시민찾동이가 되면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시민찾동이가 되면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시민찾동이로 가입된 시민들에게는 서울시민카드 특별회원 자격이 주어진다. 시민찾동이 신분증 및 물품 지원, 제휴업체 할인, 영화관 할인권 제공 등 다양한 혜택 또한 제공된다. 무엇보다도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을 도운 후 느낄 수 있는 뿌듯함이 가장 소중하고 큰 혜택이 아닐까 싶다.

필자 또한 이번 기회에 시민찾동이에 가입하여 우리 동네 시민찾동이로 활동하게 되었다. 앞으로 시민찾동이로써 주변 이웃들과 우리 동네 지역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활동하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바쁜 일상을 살아가느라 정신없기는 하지만, 때론 앞만이 아닌 옆도 보며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은 없는지 돌아보는 마음을 가질 필요가 있는 것 같다. 돌아오는 6월, 가족과 친구와 회사 동료와 ‘시민찾동이’ 활동에 참여해보며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훈훈한 마음을 전해보는 건 어떨까?

■ 우리동네 시민 찾동이
 가입경로 : 서울시민카드어플리케이션 또는 각 동 주민센터
 문의 : 120 또는 각 동 주민센터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