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에게 책 읽는 즐거움을! 서울형 북스타트

대학생기자 이세빈

Visit312 Date2020.05.28 09:22

책은 왜 읽어야 할까? 책읽기를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 읽으면 무엇이 좋은지 알려주기는 쉽지 않다. 필자는 특히 어렸을 적 소설들, 공상과학 소설들을 즐겨 읽곤 했다. 책을 읽으면서 새로운 재미를 발견할 수 있었던 점이 책에 빠져들게 된 계기가 아닌가 싶다. 

서울형 북스타트 꾸러미 구성의 일부 ©북스타트 코리아

북스타트 꾸러미 구성의 일부 ©북스타트 코리아

책 읽기를 공부로 접한 아이들은 책을 읽기 싫어한다. 하지만 독서의 즐거움을 알게 되면 달라진다. 독서의 즐거움을 알면 스스로 책을 찾아 읽게 되기 때문이다. 서울시에는 독서의 즐거움을 아이들이 어릴 적부터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서울형 북스타트’이다. 

서울형 북스타트는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라는 취지의 지역사회문화운동이자 영유아 육아지원 프로그램이다. 아기가 책과 함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관내에 거주하며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출생아부터 취학 전 아동들을 대상으로 지원된다. 각 대상자들에게는 북스타트 꾸러미가 지급되며, 1단계 북스타트, 2단계 북스타트 플러스, 3단계 북스타트 보물상자로 크게 구분된다. 공립 작은도서관의 경우 1단계 북스타트 꾸러미만 배부 시행되며, 구립도서관에서는 1단계부터 3단계까지 받아볼 수 있다.

북스타트 코리아 마스코트(좌)와 서울시도서관의 북스타트 프로그램 안내 포스터(우) 

책꾸러미는 자치구가 선정한 영유아 발달단계에 맞춘 2권의 그림책, 도서목록집, 가이드북, 기념품, 북스타트 안내 리플릿, 가방 등으로 구성돼 있다. 북스타트 단계별, 시행기관별 꾸러미 구성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알아두면 좋겠다. 서울형 북스타트 책꾸러미는 각 자치구별 공공도서관 홈페이지 및 자치구별 북스타트 카페에서 사전 신청 후 해당 도서관에 방문하여 수령할 수 있다. 일부 도서관들의 경우에는 별도 신청 없이도 방문 수령이 가능하니 카페 및 홈페이지를 사전에 미리 확인해보자. 강북구와 관악구 등 일부 자치구의 경우에는 택배로도 책꾸러미를 전달받을 수도 있다.

영유아의 등본과 보호자 신분증을 지참하거나, 양육자가 아기수첩을 지참하면 방문수령이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북스타트 코리아 홈페이지 내 책꾸러미 받는 곳 검색 페이지, 북스타트 시행기관 또는 각 자치구별 북스타트 카페를 방문하면 확인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그림책을 읽어주는 방법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설명이 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북스타트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책꾸러미 받는 곳 검색이 가능하다 ©북스타트 코리아

현재 서울시 내 자치구에서는 구립공공도서관 123곳, 공사립 작은도서관 347곳, 교육청도도서관16곳, 기타 유관기관 529곳이 참여하고 있다.

봉구의 경우를 살펴보면 공공도서관 23개소(도봉문화정보도서관, 도봉아이나라도서관, 학마을도서관, 도봉기적의도서관, 둘리도서관, 시립도봉도서관, 구청 행복작은도서관, 무수골도서관, 지혜의등대 작은도서관, 김수영문학도서관, 13개 동 공립작은도서관)에서 운영되고 있다. 그중 도봉문화정보도서관, 도봉아이나라도서관, 학마을도서관, 도봉기적의도서관, 둘리도서관, 지혜의등대작은도서관, 시립도봉도서관에서는 매월 둘째, 넷째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되는 북스타트 데이에 책놀이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이외 다른 자치구의 경우에도 북스타트 데이 운영 일시는 동일하며, 방문 수령 여부와 함께 각 자치구별 북스타트 카페를 통해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들에게 동화책을 읽어주고 책놀이를 진행하는 북스타트 자원활동가도 모집 중이다. 관심 있는 분들은 재능기부를 통해 자원봉사를 해보아도 좋을 듯하다. 자원활동가들은 영유아 심리 이해 및 소통 그림책 활용 언어놀이 등의 양성교육을 이수하고 프로그램에 투입된다.

사실 가정에서 많은 그림책들을 구매하기에는 부담이 크다. 북스타트를 통해 자연스럽게 아이들이 책과 친해지며 성장해나간다는 점이 긍정적이다. 어릴 적 독서 경험이 평생을 좌우하는 만큼, ‘서울형 북스타트’를 활용해 아이들에게 좋은 독서 경험을 쌓아주기를 희망한다.

■ 북스타트 프로그램 
 북스타트 코리아 홈페이지 : https://bookstart.org:8000/
 서울시 도서관 홉페이지 : http://lib.seoul.go.kr/
 문의 : 북스타트 코리아 02-3675-8782~4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