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에어컨 지침 “면마스크도 OK·2시간마다 환기”

내 손안에 서울

Visit4,994 Date2020.05.27 15:26

등교가 시작된 27일 초등학교 1학년 신입생들이 선생님으로부터 유의사항을 듣고 있다

등교가 시작된 27일 초등학교 1학년 신입생들이 선생님으로부터 유의사항을 듣고 있다


학생 대상 마스크 착용 수칙

■ 학생용 마스크 착용 기본수칙
ㅇ 학교 일과시간 중에는 마스크를 쓰세요.
ㅇ 교실, 복도 등 실내공간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있을 때 마스크를 쓰세요.
ㅇ 마스크는 보건용, 수술용, 비말차단용(신설 예정), 면마스크 모두 가능해요.
ㅇ 기저질환이 있는 학생은 의사 선생님과 마스크를 쓰는 것에 대해 상담하고 상담내용에 맞게 써주세요.

■ 이럴 때는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괜찮아요.
ㅇ 머리가 아프거나 숨이 차면 마스크를 즉시 벗고, 괜찮아질 때까지 벗고 있어요. 이럴 땐 사람과 2m(최소1m) 이상 떨어지고 이야기를 가능한 하지 마세요.
ㅇ 운동장, 교정 등 실외에서 다른 사람과 2m(최소1m) 이상 떨어져 있다면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괜찮아요. 이럴 땐 이야기를 가능한 하지 마세요.

■ 마스크를 쓰고 있을 때 지켜주세요.
ㅇ 얼굴 크기에 맞는 적당한 마스크를 골라서 코와 입이 보이지 않도록 얼굴에 잘 맞게 쓰세요.
ㅇ 마스크를 쓰고 있을 때는 마스크를 만지지 않아요. 만졌다면 30초 이상 흐르는 물과 비누로 손을 씻거나, 손소독제로 손을 씻듯이 문지르세요.
ㅇ 마스크를 서로 바꿔 쓰거나, 쓰던 마스크를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면 안돼요.

■ 마스크를 쓰기 전이나 벗을 때 지켜주세요.
ㅇ 마스크가 더러워지지 않도록 마스크를 만지기 전에 30초 이상 흐르는 물과 비누로 손을 씻거나, 손소독제로 손을 씻듯이 문지르세요.
ㅇ 마스크를 벗을 때는 앞면에 손을 대지 않고, 끈만 잡고 벗으세요.
ㅇ 마스크를 버릴 때는 아무 곳에나 두지 말고 즉시 쓰레기통에 버리고, 30초 이상 흐르는 물과 비누로 손을 씻거나, 손소독제로 손을 씻듯이 문지르세요.

■ 마스크를 잃어버리거나, 더러워질 때, 망가질 때 지켜주세요.
ㅇ 학교에 올 때 마스크를 여유 있게 가지고 오고, 마스크를 잃어버리거나, 더러워지거나 망가졌을 때 새 마스크를 쓰세요.
ㅇ 새 마스크를 쓰기 전까지는 친구들과 가능한 이야기를 하지 마세요.

학생용 마스크 착용 세부수칙

■ 실내에서 지켜주세요.

[수업시간]
ㅇ 수업시간에는 마스크를 쓰도록 하고, 토론·영어수업 등과 같이 말을 해야 하는 경우에도 마스크를 쓰고 있어요.
ㅇ 머리가 아프거나 숨이 차면, 바로 마스크를 벗고 선생님께 알리세요. 괜찮아질 때까지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좋아요.

[쉬는시간]
ㅇ 쉬는 시간에도 마스크를 계속 쓰고 있어요.
ㅇ 화장실을 이용할 때도 마스크를 쓰고, 화장실 이용 후에는 30초 이상 흐르는 물과 비누로 손을 씻으세요.
ㅇ 머리가 아프거나 숨이 차면, 바로 마스크를 벗고 선생님께 알리세요. 괜찮아질 때까지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좋아요.

[점심시간]
ㅇ 점심을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거나, 식사를 마치고 식판을 가져다 놓을 때도 마스크를 써주세요.
ㅇ 점심을 먹을 때는 친구와 2m(최소1m) 이상(두 팔을 벌려도 닿지 않을 만큼) 거리를 두고 앉아 마스크를 벗어요. 밥을 먹을 때 이야기를 가능한 나누지 않아요.
ㅇ 벗은 마스크는 얼굴에 닿지 않는 바깥쪽이 식탁에 닿도록 잘 놓아두세요.

■ 실외에서 지켜주세요.
ㅇ 운동장과 같은 실외에서 사람 간 2m(최소1m) 이상(두 팔을 벌려도 닿지 않을 만큼) 떨어져 있다면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괜찮아요 .
ㅇ 실외수업(체육수업, 야외수업 등)을 할 때 사람 간 2m(최소1m) 이상(두 팔을 벌려도 닿지 않을 만큼) 떨어져 있다면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괜찮아요.
ㅇ 다만, 사람들과 자주 부딪히거나 가까운 곳에서 활동하는 경우에는 마스크를 쓰고 활동하세요.

개학을 앞두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에어컨을 소독하고 있다

개학을 앞두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에어컨을 소독하고 있다

다중이용시설 등 에어컨 사용 수칙

■ 일반원칙
ㅇ (기본방향) 에어컨 사용시 실내공기가 재순환되고 바람으로 인해 비말이 더 멀리 확산될 우려가 있으므로 환기, 풍량에 주의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ㅇ (환기) 에어컨 사용으로 실내공기가 오래 머물게 되면 감염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신선한 외부 공기로 환기를 자주하여야 합니다.
ㅇ (풍량) 에어컨 바람이 사람의 몸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고, 바람의 세기를 낮춰서 사용합니다.

■ 다중이용시설 등에서는 다음과 같이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ㅇ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사용하되, 최소 2시간마다 1회 이상 환기를 실시합니다.
ㅇ 환기 시에는 가급적 자연환기 하며, 창문을 개방하여 맞통풍을 실시합니다.
ㅇ 자연환기가 아닌 기계환기를 하는 경우에 외부공기 도입량을 가능한 높게 설정하여 최대한 외부공기로 환기하도록 합니다.
ㅇ 기계환기를 하는 경우에도 자연환기가 가능하면 병행하도록 합니다.
ㅇ 에어컨 바람의 방향은 사람에게 직접 향하지 않게 하며 바람의 세기는 약하게 할수록 좋습니다.
ㅇ 에어컨의 가동하면서 선풍기를 사용하는 것은 내부공기 재순환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ㅇ 에어컨 필터는 기기 매뉴얼에 따라 적절하게 유지관리를 실시합니다.
ㅇ 에어컨 필터 청소 또는 교체 시에는 마스크, 장갑 등 기본적인 방호조치 하에 실시하고, 완료 후 손씻기 등 위생수칙을 준수합니다.
ㅇ 환기가 불가능한 밀폐시설에서 에어컨을 사용할 때에는
– 모든 이용자가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관리를 강화하고,
– 시설 내의 소독을 자주(최소 일 1회 이상) 실시하며,
– 유증상자가 시설을 이용하지 않도록 사전안내, 출입관리를 강화합니다.

■ 다음의 경우에는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ㅇ 코로나 환자가 다수 발생하는 유행지역의 경우, 환기가 불가능한 밀폐시설은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질병관리본부 정례브리핑(5월 27일자)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