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학생 ‘식재료 꾸러미’ 지원, 신청방법은?

대학생기자 송수아

Visit1,944 Date2020.05.20 12:57

지난 7일, 서울시와 서울교육청, 자치구는 서울에 있는 1335개 초·중·고 등 각종학교에 다니는 86만 명의 학생 가정에 10만원 상당의 식재료 바우처를 제공하는 ‘학생식재료 꾸러미 지원사업’을  공동 진행한다고 밝혔다. 필자는 고등학생 동생이 2명이 있는데, 최근 식재료 꾸러미 사업에 대한 문자를 받았다. 2명 모두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 긴급재난지원금과는 다르게 가정당이 아니라 학생당으로 지급하기 때문이다.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학생 식재료 꾸러미 지원사업' 문자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학생 식재료 꾸러미 지원사업’ 문자 ©송수아

필자는 부모님을 대신하여 동생들의 식재료 꾸러미 신청을 해보았다. 과정은 그리 복잡하지 않아서 휴대폰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어른들이 신청하기에도 충분하다고 느꼈다. 제일 먼저해야 하는 것은 식재료 꾸러미를 어떠한 방식으로 수령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이다. 선택지는 2가지가 있다. ① 모바일 쿠폰 6만원(여기에는친환경 쌀 3만원 + 식재료 꾸러미 3만원이 해당된다.) + 농협몰 포인트 4만원 ② 가정으로 직접 배송(친환경 쌀 3만원 + 식재료꾸러미 7만원으로 구성된다.) 필자의 가정은 ①번 방식을선택했다. 농협몰 포인트는 가정에서 자율적으로 필요한 것을 구매할 수 있는 수단이다. 

모바일 쿠폰 선택자(왼쪽)와 직접배송 선택자(오른쪽) 정보 입력 화면 ©송수아

필자의 동생들은 서로 다른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어서 신청하는 플랫폼은 달랐으나, 신청할때 적어야 하는 내용은 같았다. 일단 필자의 가정처럼 ①번 방식을 선택한 경우에 적어야 하는 것은 모바일 쿠폰 수령자 성명, 모바일 쿠폰 수령자 핸드폰 번호, 농협몰 포인트를 받을 아이디 등이다. 이것만 적으면 신청서 작성이 완료된다. 매우 간단해서 ‘정말 이것만 하면 되나’ 싶을 정도였다.

농협몰 포인트를 받기 위해서는 농협몰 회원가입이 필수다.

농협몰 포인트를 받기 위해서는 농협몰 회원가입이 필수다. ©송수아

만약 농협몰의 아이디가 없을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한다. 회원가입 방법은 간단하다. 농협몰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위와 같은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 때 왼쪽편에 있는 “서울, 경기 학부모 및 일반회원가입”을 선택하면 된다. 그 뒤에 방법은 다른 사이트를 가입할 때와 같다. 핸드폰 앱으로진행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그렇다면 ②번 방식으로 선택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②번 방식은 핸드폰, PC 사용이 불가한 상황에 한해서 선택 가능하다고한다. 이럴 경우, 직접 배송을 위해 수령자 성명, 수령자 전화번호, 배송지 주소(가급적이면도로명 주소)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두 방법 모두 유의할 점은 성명을 쓰는 란에는 학생의 이름이 아닌 부모 중 한 명의 성함을 적어야 한다는 것이다. 필자가 두가지 플랫폼을 통해 신청해봤는데, 두가지 모두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서 혼란스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식재료 꾸러미(6만원 혹은 10만원)는 농협 측에서 신청서에 입력한 학부모 휴대폰 번호로 모바일 쿠폰을 발송하면, 학부모가 문자로 온 URL을 이용하여 휴대폰 번호 인증 후 배송지를 입력하면 된다. 사용 기한은 6월 30일까지다. 농협몰포인트(4만원)는 농협 측에서 신청서에 작성한 학부모 ID로 4만원에 포인트를 제공하면, 학부모가 식재료를 포인트로 구매하면 배송이 된다. 포인트 사용 기한은 7월 31일까지로 식재료 꾸러미보다 한달가량 여유가 있다. 참고로, 식재료 꾸러미는 임의로 구성되어 선택 불가능하다.

필자는 대학생이라서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식재료 꾸러미를 받을 일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고등학생인 동생들 덕분에 식재료 꾸러미를 받아 볼 수 있게 됐다. 학교 급식을 운영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들에게 이 사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 

>> 홈페이지 : 농협몰 (www.nonghyupmall.com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