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즐기는 온라인 문화재 투어 “실제처럼 실감나요”

시민기자 김미선

Visit168 Date2020.04.21 09:09

집콕 생활이 길어지면서 집에서 누릴 수 있는 문화생활이 많아졌다. 온라인으로 공연도 보고, 전시도 보고, 여행을 떠날 수도 있는 요즘이다. 문화재청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민들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국립무형유산원(http://www.nihc.go.kr)에서 ‘휴(休), 무형유산’을 개설했다. 4월 13일부터 6월 22일까지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세대를 이어가며 그 시대에 맞게 변화하는 살아있는 문화유산인 무형유산을 볼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롭다. 우리 민족의 삶이 녹아있는 전승자들의 공연을 집에서 편하게 볼 수 있다는 점도 편리하다. 전시뿐만 아니라 전통 놀이, 공예 등 무형유산 전 분야가 공개될 예정이다.

국립무형유산원(http://www.nihc.go.kr)에서는 '휴(休), 무형유산'을 개설하였다

‘국립무형유산원’에서는 ‘휴(休), 무형유산’을 개설하였다

먼저 4월 13일에는 명인들이 들려주는 우리 국악으로 거문고산조(국가무형문화재 제16호)와 거문고병창이 공개되었다. 한갑득류 거문고산조와 신쾌동류 거문고병창 팔도유람가를 감상할 수 있었다. 이어, 4월 20일에는 전통연희로 남사당놀이(국가무형문화재 제3호)의 살판, 무등놀이와 열두발놀이를 볼 수 있다. 코로나19가 안정될 때까지 다양한 영상이 추가로 제공된다고 하니 집콕 생활이 답답하기는 하지만, 아름다운 우리의 가락을 내 집에서 편안히 들을 수 있어 잠시나마 위로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국악 거문고 ‘한갑득류 거문고산조’의 아름다운 소리와 함께 한다

우리국악 거문고 ‘한갑득류 거문고산조’의 아름다운 소리와 함께 한다

한편, 새롭게 개편된 ▲국가문화유산포털(http://www.heritage.go.kr)에서는 문화재들을 한곳에서 검색할 수 있는 검색 기능을 강화했다. ▲문화재청(http://www.cha.go.kr/)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도 ‘문화재 검색’ 기능을 추가하기도 했다. 우리나라에는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문화유산들이 많이 있다. 눈에 보이지 않으나 여러 세대를 거치는 동안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오는 여러 가지 예술 활동과 인류학적인 유산 등 문화재 종류도 다양하다. 우리나라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소중한 자료이고, 전 세계에 자랑할 수 있는 우리만의 귀중한 보물이기도 하다. 집에서 아이들과 하나씩 찾아보며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살아있는 공부가 될 것 같다.

문화재들을 한곳에서 검색할 수 있는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들을 한곳에서 검색할 수 있는 국가문화유산포털

국가문화유산포털에서는 문화재 종목별, 지역별, 조건 검색을 통해 지정문화재 목록 및 상세정보를 제공한다. 문화유산 검색, 궁궐·종묘, 조선왕릉, 기록 유산, 유네스코 등재 유산, 3D 문화유산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내가 살고 있는 곳에는 어떤 문화재가 있는지 검색 필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북 5도의 무형문화재 확인도 가능하다.

지도를 통해 지역 문화재를 찾아볼 수 있다

지도를 통해 지역 문화재를 찾아볼 수 있다

문화유산 멸실 또는 훼손 시 원형 복원을 위해 3차원 스캐닝 기술을 활용하여 3D 데이터를 제작하고 있다. 3D 문화유산 검색 메뉴에서 3D 및 문화재 검색 조건을 통해 원하는 3D 데이터를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온라인에서 직접 다운로드할 수도 있고, 오프라인으로 제공받을 수도 있다.

3D 데이터 구축 영상 ‘이미지 도면’

3D 데이터 구축 영상 ‘이미지 도면’

‘국가문화유산포털’은 국보, 보물 등 주요 지정문화재와 전국 박물관 소장 유물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곳이다. 문화유산 콘텐츠 250만 여 건의 검색을 제공하여 내가 찾고 싶은 문화재를 손쉽게 찾을 수 있다. ‘국립무형유산원’에서 볼 수 있었던 영상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외부 활동이 어려운 지금,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또한 아름다운 우리 소리는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을 달래 주기도 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은 길어졌지만, 다양한 문화재 콘텐츠를 즐기며 편안하게 보내는 시간도 의미 있을 것이다.

■ 온라인 문화재 답사 관련 사이트 바로가기
○ 문화재청 : http://www.cha.go.kr/
○ 국립무형유산원 : http://www.nihc.go.kr
○ 국가문화유산포털 : http://www.heritage.go.kr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