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운동 시작! 동생과 함께 ‘홈트레이닝’ 해봤어요!

대학생기자 이세빈

Visit210 Date2020.04.09 12:52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집에만 있는 시간이 자꾸 늘어간다. 코로나19 확산예방을 위해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해외 유입과 산발적 지역사회 감염 사례가 지속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보다 고강도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고 있다.  

글로벌 브랜드들이 선보이는 재치있고 기발한 사회적 거리두기 로고의 모습

글로벌 브랜드들이 선보이는 재치있고 기발한 사회적 거리두기 로고의 모습 

대학생인 필자는 집에 머물지만 온라인 개강 이후 물밀 듯 밀려오는 과제 양을 감당하기에는 턱없이 시간이 부족한 현실이다. 생활반경도 대부분 거실과 방, 그 둘 사이 어디엔가 머물러 있다. 한정된 공간에서 오래 지내다보니, 코로나19 여파로 몸이 불고 둔해지는 느낌이다. 이전에 비해 활동량이 크게 줄었으니 어찌 보면 당연한 이치인 것 같기도 하다.

성동구도시관리공단이 제공하는 스마트 홈트레이닝 영상 중 크런치 암 동작 시연 장면.

성동구도시관리공단이 제공하는 스마트 홈트레이닝 영상 중 크런치 암 동작 시연 장면. ©성동구도시관리공단

그래서 최근 필자는 집콕으로 인한 답답함과 무기력함을 털어내고자 새벽에 일찍 일어나 산책을 나가거나,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을 찾아서 따라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성동구청은 유튜브 채널에 스마트 홈트레이닝 영상을 게시하는데, 무기력한 일상에 활력을 주는데 도움이 된다.

홈트레이닝 영상 중 크런치 동작 시연. 유용한 팁도 함께 알려줘 바른 자세로 운동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홈트레이닝 영상. 유용한 팁도 함께 알려줘 바른 자세로 운동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성동구도시관리공단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구립체육시설 휴관이 장기화됨에 따라 성동구청은 지난 3월 30일부터 시민들이 집에서도 쉽게 운동할 수 있도록 코어운동, 소도구운동, 근력운동 등 다양한 홈트레이닝 영상을 성동구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5H7-y4s5yCMoAfNkAa7-Zw)에 게시하고 있다. 영상은 주 3회, 매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마다 업데이트 된다. 

홈트레이닝 영상 중 레그 앤 암 동작 시연.

홈트레이닝 영상 중 레그 앤 암 동작 시연.  ©성동구도시관리공단

영상 분량은  5분에서10분 정도로 부담스럽지 않다. 대표적인 동작으로는 코어근육을 길러주는 플랭크 동작, 레그 앤 암 동작부터 킥 익스텐션 동작까지 다양한 동작들을 배워볼 수 있다.

사실 홈트레이닝을 하다 보면 잘못된 자세로 습관이 들 수 있는데, 현재 성동구민체육센터 헬스 강사인 김민지 강사는 영상을 통해 직접 바른 자세로 시연을 보여준다. 한결 바른 자세로 홈트레이닝 동작들을 따라서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중간 중간 ‘허리에 무리가 간다면 무릎을 닿게 해도 된다’거나, ‘크런치 앤 암 동작을 할 때에는 정강이 이상의 높이로는 과도하게 올릴 필요가 없다’든지 소소한 꿀팁들을 알려주어 큰 도움이 된다.

고3 수험생 동생과 함께 저녁을 먹은 후 하루 30분 홈트레이닝을 한다. 매일 앉아서 공부하는 수험생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고3 수험생 동생과 함께 저녁을 먹은 후 하루 30분 홈트레이닝을 한다. ©이세빈

홈트레이닝을 처음 시도해보는 사람들에게는 코스가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러나 동작 당 30회 정도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어 몸무게가 늘고 몸이 찌뿌둥할 때 적당한 자극도 되고, 하루 일과 중 하나로 가족들과 함께 홈트레이닝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다.

비록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홈트레이닝을 하고 있지만, 코로나19가 진정된 이후에도 스트레칭과 함께 하루 30분 루틴으로 습관들이기에도 좋은 것 같다. 최근 업로드 된 스마트 홈트레이닝 영상 외에도 바벨 데드리프트, 바벨 런지, 덤벨 컬 등 어렵게만 느껴졌던 헬스 운동들을 영상을 통해 쉽게 배워볼 수 있다.

집에서 동생이 성동구청 홈트레이닝의 브릿지 동작을 따라해보고 있다

집에서 동생이 성동구청 홈트레이닝의 브릿지 동작을 따라해보고 있다. ©이세빈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많은 국민들이 ‘코로나블루’라 불리는 우울함을 겪고 또 무기력함을 느끼고 있다. 지친 일상 속 성동구 스마트 홈트레이닝을 따라해 보며 무기력함도 탈탈 털어내보자. 하루 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길 바란다.

■ 성동구민종합체육센터 스마트 홈트레이닝 안내
○ 기간: 2020.3. 30.(월) ~ 4.17.(금)
○ 내용: 코어운동, 소도구운동, 근력운동 등
○ 분량: 약 5~10분(총 9편)
○ 영상목록
 – 코어운동1편 (https://www.youtube.com/watch?v=qUvfaQt2ZRM)
 – 코어운동 2편 (https://youtu.be/mB5lv_N5rjc)
 – 힙 운동 편(https://youtu.be/jReKLe8pR-w)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