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가기 전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챙기세요!

시민기자 이영남

Visit505 Date2020.04.09 11:32

바야흐로 꽃들이 만개한 봄이다. 봄나들이를 떠나고 싶지만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서울의 벚꽃 산책로들이 차례로 전면 폐쇄된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아쉽지만 올해 봄나들이는 벚꽃 명소보다 전통 시장으로 가보기로 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의 혜택도 함께 누리면서 말이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5만원권을 10% 할인된 45,000원에 구매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5만원권을 10% 할인된 가격, 45,000원에 구매했다  

이번 주말에는 전통시장에서 식재료를 구매해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보기로 했다. 장바구니보다 먼저 챙겨야 할 것은, 바로 전통시장에서 사용 가능한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이다. 10%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어 제로페이 앱(APP)을 통해 미리 구매해 두었다. 상품권 5만원권을 10% 할인된 금액 45,000원에 구매했다. 예전에는 종이로 된 온누리상품권이었지만 모바일로 이용하면 되니, 휴대폰만 들고 간편하게 시장으로 출발할 수 있다.  

정성스럽게 포장된 반찬가게를 지나면 한 두 가지는 꼭 사게 된다

정성스럽게 포장된 반찬들이 진열된 반찬가게 ©이영남

건어물가게에서 미역, 새우젓, 깨소금, 누룽지를 구매하였다

건어물가게에서 미역, 새우젓, 깨소금, 누룽지를 구매하였다 ©이영남

야채가게에서 오이가 너무 싱싱하고 저렴해서 그냥 지나갈 수 없다

야채가게에서 오이가 너무 싱싱하고 저렴해서 그냥 지나갈 수 없다 ©이영남

온누리상품권은 자치구에서 사용하는 서울사랑상품권과 달리 전통시장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상품권이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역시 마찬가지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 전용이다. 전통시장 가게 앞에 ‘제로페이 가맹점’ 표시가 있으면 구매 후 스마트폰 앱을 켜고 상품권으로 결제를 할 수 있다. 상품권을 구매할 때 10%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해 알뜰 소비가 가능하다.

구매절차는 제로페이 가맹점 전용 9개 앱 (비플제로페이, 체크페이, 머니트리, 올원뱅크(농협), 투유뱅크, 썸뱅크(부산은행), IM샵(대구은행), 전북은행 뉴스마트뱅킹, 광주은행 개인뱅킹) 중 하나를 다운받아 회원가입 후 상품권을 구매하면 된다. 상품권은 5천 원, 1만 원, 3만 원, 5만 원, 10만 원 등으로 나뉘어져있다. 이후 은행 출금 계좌 승인을 받으면 구매가 완료된다. 필자는 비플제로페이를 다운받아 결제를 진행했다.

가게 앞 제로페이(앱)사용 가능과 온누리모바일상품권 스티커가 있는지 확인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가게 앞 제로페이(앱)사용 가능과 온누리모바일상품권 스티커가 있는지 확인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이영남

온누리모바일상품권은 할인 폭도 크고 모바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장점이 많지만, 전통시장 상인들은 제로페이 결제를 설치해 놓고도 사용하지 않고, 현금을 유도하기도 한다. 하지만 제로페이를 사용하면 상점들은 결제수수료가 면제 되기 때문에 소비자와 점주 서로에게 좋은 결제 방법이다. “사용이 어렵다”, “사용할 줄 모른다”는 가게 주인들에게 필자는 제로페이 앱을 하나씩 보여주며 설명을 해주었다.

모바일온누리상품권은 QR코드 스캔 후 금액을 전송하면 결제가 완료된다

모바일온누리상품권은 QR코드 스캔 후 금액을 전송하면 결제가 완료된다 

제로페이로 결제하는 방법은 두 가지다.  하나는 상점에서 QR코드 리더기로  필자의 스마트폰 화면의 QR코드를 읽는 방법과 필자가 상점의 가게 앞에 있는 제로페이(앱) QR코드를  스마트폰 결제창의 QR코드 인식기로 읽는 방법이다.  제로페이(앱) QR코드를 인식을 하면 상점의 이름이 표시되고 구매 금액을 입력하면 결제되는 방식이다.

필자는 위 두 가지 방법 중 후자의 방법으로 결제를 진행했는데, 소비자가 직접 QR코드를 휴대폰에 인식시켜 금액을 입력하고 결제를 진행하니 상점 주인은 물건 포장만 하면 되는 것이다. 

모바일온누리상품권을 이용해 여러 상점에서 결제한 화면, 전자영수증도 발행할 수 있다

모바일온누리상품권을 이용해 여러 상점에서 결제한 화면, 전자영수증도 발행할 수 있다.

전자영수증을 터치하면 전자영수증이 발행된다. 소상공인 가맹점은 소득공제 30%를 적용한다

전자영수증을 터치하면 전자영수증이 발행된다.  소상공인 가맹점은 소득공제 30%를 적용한다. 

모바일로 상품권을 구매하고 결제하는 것이 상점이나 소비자나 익숙치 않아 불편함도 있었지만, 방법이 복잡하고 어렵지 않아서 자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전통시장에서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사용에 도전하고 구매한 상품으로 맛있는 반찬을 만들어봤다.

전통 시장에서 산 싱싱한 오이로 오이반찬을 만들어 보았다.

전통시장에서 산 싱싱한 오이로 반찬을 만들어 보았다. ©이영남

올해 초부터 발생한 코로나19로 인하여 필자의 일상도 많이 달라졌다. 바쁘다는 핑계로 식사는 주로 외식으로 해결하고, 만들어진 반찬을 사먹곤 했는데,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진 요즘은 되도록 직접 음식을 만들어 먹으며 끼니를 해결하고 있다. 

따뜻한 날씨, 만개한 봄의 꽃놀이를 마음껏 누리고 즐길 수 없는 일상이지만, 하루 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우리 모두 잘 견뎌보자! 

온누리모바일 상품권 안내
○ 온누리상품권 통합문의처 : 중소기업 통합콜센터 ☎1357
○ 모바일상품권 문의처 : 제로페이 고객센터 ☎1670-0582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