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상품권 첫 구매! 자녀에게 선물했어요

시민기자 이영남

Visit1,650 Date2020.04.06 13:01

컴퓨터 강사지만 필자는 모바일뱅크나 제로페이를 사용한 경험이 없다. 어르신들에게는 스마트폰이 있으면 스마트하게 살아야 한다고 강의를 하지만, 필자도 시니어라서 그런지 복잡한 것은 어렵게 느껴진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이나 처음 사용하는 것이 힘들지 한번 사용하면 편하고 유리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실행이 쉽지 않았다.

최대 20%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서울사랑상품권

최대 20%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서울사랑상품권(출처 : 서울시 홈페이지)

이번 3월, 서울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소비심리를 열어서 소상공인의 매출을 늘리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서울사랑상품권’을 발행했다. 기존 1월17일에 발행된 서울사랑상품권은 10% 할인이 되지만, 지난 3월23일부터 7월31일까지 발행되는 상품권은 15% 할인 혜택에, 4월21일까지 결제액의 5%를 현금으로 캐시백을 돌려줘 최대 20%에 달하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이벤트도 진행한다. 3월23일부터 5월3일까지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자를 대상으로 6주 동안 매주 추첨하여 회차별 행운 경품을 주는 것이다.

제로페이 9개 앱 중 비플제로페이, 체크페이, 머니트리 3개의 앱에서 5% 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

제로페이 9개 앱 중 비플제로페이, 체크페이, 머니트리 3개의 앱에서 5% 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 (출처 : 서울시 홈페이지)

필자도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이 시대의 필수템 서울사랑상품권을 구매해 자녀에게 선물하기로 했다. 또 전통시장에서 사용하는 온누리상품권도 구매하여 서울사랑상품권과의 차이도 비교해 보았다.

서울사랑상품권 구매 첫단계, 앱 설치하기

먼저 서울사랑상품권을 구매하려면 결제할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를 하여야 한다. 비플제이페이와 더불어 체크페이, 머니트리, 올원뱅크, IM뱅크, 투유뱅크, 뉴스마트배킹, 광주은행, 썸뱅크 등 9개 앱이 있고, 그 중에서 비플제로페이, 체크페이, 머니트리 3개 만이 5% 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

비플제로페이 앱을 설치했다

비플제로페이 앱을 설치했다 ⓒ이영남

필자는 스마트폰으로 비플제로페이 결제앱을 설치했다. 비플제로페이 앱은 정부, 지방정부, 기업의 제로페이와 개인 제로페이 및 모바일 상품권도 이용 가능한 제로페이 간편결제 서비스이다.

본인 명의의 계좌 은행을 선택해 인증번호를 받아 계좌번호를 등록한다

본인 명의의 계좌 은행을 선택해 인증번호를 받아 계좌번호를 등록한다 ⓒ이영남

스마트폰에서 비플제로페이 앱을 설치하는 것은 쉽지만 사용하려면 인증이 필요한데, 인증번호를 문자로 받고 다시 본인인증화면으로 돌아오는 이동 순서가 조금은 복잡하다. 천천히 화면이 사라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본인인증을 해야 한다.

서울사랑상품권의 5% 캐시백 행사 기간은 4월21일까지이다. 캐시백 이벤트는 서울사랑상품권으로 결제 시 결제금액의 5% 캐시백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으로, 1인 최대 한도 5만원 까지 5월7일 상품권 구매계좌로 지급한다. 15%할인 판매는 예산 500억이 소진 시까지 조기에 종료 될 수 있으니 구매를 서둘러보자.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회원가입을 완료했다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회원가입을 완료했다 ⓒ이영남

모바일 온누리상품권과도 비교해 보았다. 3월23일 이전의 서울사랑상품권은 할인율 10% , 매월 한도액 50만원이었으나, 3월23일 이후 할인율 15%,  캐시백 5%, 경품이벤트 참여, 매월 한도액 100만원으로 혜택이 크게 늘었다.  전통시장에 특화된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할인율 10%, 매월 한도액 100만 원이다. 따라서 7월31일까지는 서울사랑상품권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서울사랑상품권 자녀에게 선물하기

비플제로페이로 상품권을 구매한 후 자녀에게 선물을 하려면 상품권을 먼저 구매해야하고, 자녀의 핸드폰에도 비플제로페이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선물로 받은 상품권을 등록할 수 있고 물건을 구매할 때 사용할 수 있다. 구매한 상품권을 선물로 줄 수 있는 기간은 상품권의 유효기간이 40일 이상은 남아 있어야 가능하다. (최초 유효기간은 5년)

서울사랑상품권 5만원 권을 15% 할인된 42,500원에 구매했다

서울사랑상품권 5만원 권을 15% 할인된 42,500원에 구매했다 ⓒ이영남

상품권을 선물로 받는 자녀는 30일 이내에 받은 선물을 비플제로페이 앱으로 선물등록을 해야 한다. 자녀에게 선물내용과 선물번호 PIN번호 6자리가 포함된 문자가 자녀에게 전송된다. 자녀는 선물등록을 할 때 이 PIN번호를 입력한다. 자녀가 등록하기 전까지는 선물을 회수할 수도 있다. PIN 번호는 양도가 불가하다.

선물을 받은 사람이 비플제로페이 앱을 설치하고 6자리 핀번호를 등록해 사용하면 된다

선물을 받은 사람이 비플제로페이 앱을 설치하고 6자리 핀번호를 등록해 사용하면 된다 ⓒ이영남

마지막으로, 서울사랑상품권을 1만원 이상 결제하면 사용자를 위한 ‘행운경품이벤트’도 진행한다. 9월말까지 상품권 구매 및 사용시 별도의 응모절차 없이 자동 참여가 되며, 매주 1등 200만원, 2등 50만원 2명, 3등 1만원 50명 등 총 350만원 상당의 경품의 행운이 53명에게 돌아간다. 자세한 내용은 각 결제사 홈페이지 및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문의: 02-2133-5138, 5143)

비플제로페이를 이용하여 상품권을 구매하고 선물하기를 진행해봤다. 앱 설치를 하는 과정에서 본인인증, 거래승인번호 등록, 결제 계좌등록, 모바일상품권거래 회원가입 등의 여러 절차를 거쳐야하지만, 일단 한번 등록하면 할인도 많이 되고 이벤트도 참여할 수 있어 장점이 많다.

서울사랑상품권은 개인의 경제에도 도움이 되지만, 코로나19로 위축된 소비심리를 열어 소상공인의 매출을 늘리고 골목경제를 활성화 시켜주는 합리적인 소비로 주목받고 있다. 가맹 소상공인은 연매출과 상관없이 상품권 결제 건에 대해선 결제수수료(0%)를 면제받는다. 아울러 부가가치세 납부세액 공제대상에 상품권 결제액이 포함돼 세 부담 완화에도 한몫을 하게 된다.

서울사랑상품권 안내
○ 발행주체 : 각 자치구청장(종로,중구,성동,동대문,중랑,성북,강북,도봉,노원,은평,서대문,마포,양천,금천,영등포,동작,관악,강동 등 18개구)
※ 2020년 4월~6월 발행 예정 : 용산,광진,강서,구로,강남,송파(서초는 발행안함)
○ 사용처 : 각 자치구 내 제로페이 가맹점(대형마트, 백화점 등 대규모 점포, 사행성 업종은 불가)
※ 거주 지역 관계없이 구매 가능, 발행 자치구 내 사용 가능
○ 제로페이 홈페이지 : https://www.zeropaypoint.or.kr/
○ 문의 : 1670-0582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