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소비자라면 ‘서울사랑상품권’이 필수!

청소년기자 장지환

Visit913 Date2020.04.02 12:04

지역상권을 활성화하고자 최근 각 지자체들이 전자식 지역화폐를 발행하기 시작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서울시민들과 지역상권을 돕기 위해서다.

서울시는 지난 1월17일 제로페이를 연계한 모바일 지역화폐인 ‘서울사랑상품권’ 발행을 시작했다. 발행 주체는 서울의 21개 자치구이며, 1만 원, 5만 원, 10만 원권 등으로 발행된다. 자치구별로 개인은 월 100만 원 한도로 구입할 수 있으며, 법인의 경우 할인율 없이 무제한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상품권 사용은 발행 자치구 관내 가맹점에서 가능하다. 단, 대형마트와 백화점, 사행성업소 등은 제외된다. 서울시민과 지역 소상공인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는 서울사랑상품권, 과연 어떻게 사용해야 하고 타 상품권과 비교해 어떠한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자.

서울사랑상품권, 어떻게 구입할까?

서울사랑상품권을 구입하기 위해 비플제로페이 앱을 사용해 보았다. 서울사랑상품권 혜택(5% 캐시백)을 받으려면 비플제로페이, 체크페이, 머니트리 앱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비플제로페이 플레이 스토어 항목

비플제로페이 플레이 스토어 ©장지환

앱 설치를 마치고 회원가입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모바일 상품권 구매와 제로페이 결제 항목으로 나뉘는데, 상품권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상품권’을 선택해서 들어가면 된다.

비플제로페이 로그인후 화면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메인화면

비플제로페이 로그인 후 화면(좌),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메인화면(우) ©장지환

다음으로,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 회원가입을 하면 된다. 과정은 단순하게 약관에 동의하고 인증을 통해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모바일 상품권을 이용할 수 있다.

이제 계좌를 연결하고 상품권을 구입하면 되는데, 이때 중요한 것은 자신이 이용할 구의 상품권을 사는 것이다. 예를 들어 중구에서 사용한다고 중구사랑상품권을 구매한다면 중구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이를 잘 생각하고 구매하지 않는다면 환불을 신청하고 2~3일 뒤에 환불을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길 수도 있다.

이용할 구의 상품권을 고르고 계좌 등록을 마쳤다면 이제 상품권을 구매하면 된다. 이때 금액대로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는 데 금액 충전 방식이 아니라 장수로 구매하는 것이므로 전체 환불을 원할 시에는 따로따로 상품권을 등록해 환불 받는다는 점을 유의해서 구입해야 한다.

결제를 하고 가입할 때 설정한 간편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구매가 완료되면서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된다.

서울사랑상품권 구매화면, 계좌와 연관되어있어 빠른 결제가 가능하다. 서울사랑상품권 구매완료 화면

서울사랑상품권 구매화면, 계좌가 연결되어 있어 빠른 결제가 가능하다(좌), 서울사랑상품권 구매완료 화면(우) ©장지환

서울사랑상품권, 어떻게 사용할까?

이제 서울사랑상품권 구매를 마쳤다. 상품권은 어디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 지 알아보자. 상품권 메인화면의 ‘결제하기’를 클릭하면 제로페이로 결제할 수 있도록 바코드 및 QR코드가 준비된다.

서울사랑상품권 제로페이 QR코드 및 바코드 결재 화면 서울사랑상품권 결재완료 화면

서울사랑상품권 제로페이 QR코드 및 바코드 결제 화면(좌), 서울사랑상품권 결제완료 화면(우) ©장지환

만약 해당 매장이 직접 QR코드를 스캔해야 할 경우에는 클릭을 통해 QR코드를 스캔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스캔이 완료된 후, 만약 그 가맹점이 가맹점 QR을 지원할 경우에는 금액을 입력해 구매한 뒤, 결제를 완료하면 된다. 영수증이 필요할 시에는 전자영수증을 발급받으면 어디서 얼마를 사용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전자영수증 발급 예시

전자영수증 발급 예시 ©장지환

서울사랑상품권 구매와 사용법을 알아보았다. 직접 사용해본 결과 필자는 간편하고 유용해 더 많이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민들에겐 별도의 카드를 발행하거나 지류 상품권을 지니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점, 상인들에겐 현재 정착이 잘 된 제로페이와 연계해 수수료나 환급 걱정이 없다는 점 등 장점이 많았다.

가장 큰 장점은 할인 혜택이다. 정부에서 예산 지원을 통해 15%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고 5% 캐쉬백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10만 원권을 구매할 경우 8만 5,000원만 결제하면 되고, 결제할 때마다 사용금액의 5%를 적립해 이벤트 종료 후 결제앱 당 최대 5만원을 현금으로 돌려준다. 상품권 15% 할인 이벤트 기간은 7월말까지. 5% 캐쉬백 이벤트는 4월 21일까지이며,  3∼6월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액에 대해 60%의 소득공제 혜택도 주어진다. 여타의 상품권보다 훨씬 저렴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서울사랑상품권, 이제 현명한 소비자의 필수품이다.

서울사랑상품권 사용방법 자세히 보기☞ http://mediahub.seoul.go.kr/archives/1274257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