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할인 혜택엔 필수! 서울시민카드 앱

시민기자 김윤재

Visit272 Date2020.03.10 13:53

영화나 공연을 예매하다 보면 간혹 왜 내가 가입한 통신사나 카드사만 할인 혜택이 없을까 아쉬울 때가 있다. 꼭 할인이 아니더라도 특정 시설 이용 등 제공되는 멤버십 혜택이 마음에 들어 가입할까 고민했던 서비스도 있다. 여기 통신사나 카드사 회원이 아니어도 서울 시민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문화 혜택이 있다. 서울시에서 서울 시민들을 위해 마련한 모바일 앱 ‘서울시민카드’다.

external_image

공공시설 이용부터 제휴 혜택까지 제공하는 서울시민카드

서울시민카드는 서울시에서 2017년 12월 출시한 서비스로, 통합 모바일 카드를 통해 서울도서관과 시립미술관을 비롯한 서울시의 각종 공공시설 이용은 물론, 관련 정보와 CGV를 비롯한 민간업체 할인 쿠폰까지 제공한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서울시’나 ‘서울시민카드’를 검색해 서울시민카드 앱을 다운받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본인 인증을 거쳐 회원 가입을 하면 통합 모바일 카드가 발급된다.

external_image

‘서울시민카드’를 검색해 다운받으면 바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통합 모바일 카드

‘통합’이라는 말 그대로 모바일 카드를 이용하면 회원증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여러 시설의 이용이 가능하다. 현재 서울시민카드에서 확인 가능한 시립/구립 이용시설만 700여곳에 이른다. 앱 상단 ‘공공시설’이나 하단 ‘시설정보’를 누르면 서울시 공공시설을 지도나 항목/지역별로 볼 수 있다. 이용하고자 하는 시설에 들어가 ‘통합 시설카드 추가’를 누르면 간단한 안내  확인 및 약관 동의를 거쳐 시설카드가 발급된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도서관의 경우 회원증 없이 모바일 카드만으로도 대출이 가능하다. 도서관 외에도 서울시립, 구립 체육시설과 예술/문화회관, 청소년수련관 등의 공공시설에서 이용할 수 있다.

다만, 도서관을 비롯한 대부분의 시설이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회원증을 발급받은 상태여야 시설카드 추가가 가능하다. 현재 마포구와 광진구 도서관은 간편가입 서비스를 제공해 방문 없이 통합 회원증을 발급받을 수 있으며, 더 자세한 시설카드 추가 조건은 앱 내 각 시설의 이용안내 항목에 나와 있다.

서울시민카드 이용시설 목록 보기 >

external_image

시설 페이지에서 통합 시설카드 추가를 누르고, 안내 확인 및 약관 동의를 거치면 모바일 카드가 발급된다.

공공시설 정보

통합 회원증 외에도 공공서비스 예약 및 관련 정보 검색도 가능하다. 하단에 ‘공공서비스 예약’을 누르면 어린이부터 성인, 가족을 대상으로 한 공공시설 프로그램 및 대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상단 ‘공공시설’이나 하단 ‘시설정보’ 메뉴를 통해 각 공공시설 페이지에 들어가도 이용안내를 비롯한 행사 및 프로그램, 진행 중인 전시 정보를 볼 수 있다. 지도 서비스 또한 제공하고 있어 메인 화면에서 서울시민카드 왼쪽에 있는 위치 탭을 누르면 내 위치를 기준으로 이용 가능한 주변 공공시설을 찾아준다.

external_image

목록과 지도를 통해 공공시설과 서비스 확인 및 대관/프로그램 예약이 가능하다.

제휴 혜택

유용한 제휴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상단 ‘제휴혜택’에 들어가면 공공시설과 마찬가지로 지도를 통해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는 주변 시설을 찾아볼 수 있다. 지도 아래에는 컬쳐, 건강, 교육, 생활, 음식 순으로 제휴 업체 쿠폰이 정리되어 있다. 세종문화회관의 일부 공연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의 기획 전시도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일부 한의원과 문정아중국어연구소, 서울시립미술관 주변 음식점 등도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 현대백화점 시티아울렛 동대문점에선 동대문디자인플라자 기획전시 티켓 소지자에게 아이스크림을 제공하기도 한다.

가장 눈에 띄는 할인 혜택은 역시 ‘영화관’이다. 서울시민카드 앱에서는 서울 CGV 24개 지점(용산아이파크몰, 청담씨네시티 등 일부 지점 제외)에서 사용 가능한 8,000원 관람권과 매점 콤보 2,000원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다. 롯데시네마 역시 2020년 4월 30일 한정으로 CGV와 동일한 관람권 및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두 곳 모두 1일 1회, 월 최대 2건까지 쿠폰 발급이 가능하며 온·오프라인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민간 제휴업체 현황 보기 >

external_image

제휴 혜택을 제공하는 주요 시설 및 업체 정보(2월 24일 기준)

모범납세자 혜택

서울시는 작년부터 서울시민카드 앱을 통해 모범납세자를 대상으로 한 우대할인권도 발행하고 있다. 모범납세자는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최근 10년 동안 지방세를 체납하지 않고 연간 2건 이상의 지방세를 8년간 기한 내 전액 납부한 시민으로, 2019년엔 23만 명가량이 선정되었다.

모범납세자의 경우 앱 첫 페이지에서 ‘모범납세자 인증하기’를 통해 인증을 거치면 롯데월드 언더씨킹덤과 서울랜드, 현대백화점 시티아울렛 동대문점에서 사용 가능한 우대혜택을 받을 수 있다.

모범납세자 할인 혜택 보기 >
서울시민카드  소개 바로 가기 >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